교회: 세상의 소망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 중요한 질문
* 예수님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은 다양했다. 오늘날도 그렇다.
* 오늘날도 예수님은 물으신다.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 나의 대답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내 대답이 나의 구원을 결정하고, 그 대답이 내 일생을 좌우하고, 내 존재의 목적과 삶의 이유를 대변한다.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2. 그는 누구이신가?
* 그는 그리스도(메시야, 기름부음 받은 자 the anointed one)이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 나는 이 사실을 아는가? 그렇다면 나도 시몬 베드로처럼 놀라운 복을 받은 사람이다. 나에게도 이것을 알게 한 분은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3. 교회는 무엇인가?
* 첫째, 교회는 예수님을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로 신앙고백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몸이다.
* 둘째, 교회는 음부의 권세(the gates of hell)를 이길 수 있는 지구상의 유일하고 가장 강력한 세력이다.
4. 교회: 예수님의 승부수
* 세상의 정치, 경제, 사회의 모든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세력은 오직 교회밖에 없다. 왜 그런가? 세상의 모든 처방은 일시적이고 결국 피상적이다.
* 개인의 모든 문제들도 거슬러 올라가면 욕망, 죄, 죽음의 문제로 귀결된다(롬6:23, 약1:15, 히9:27).
* 교회는 세상을 치유하고 구원하시려는 예수님의 승부수이다. 교회가 세상의 유일한 희망이다. 교회만이 천국 열쇠를 활용하여 병든 세상을 치유하고 구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18:18-20).
5. 교회에 속하라. 그리고 교회를 통해 교회를 세우라.
*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몸인 교회에 속하라. 목장으로 구역이 아니라 교회가 되게 하라. 그리고 교회를 통해 교회가 없는 곳에 ( )를 세우라.
* 그의 몸(엡1:23, 골1:18)이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주되심(Lordship)에 순종함으로써 그의 통치 곧 하나님의 나라를 세상 모든 민족, 언어, 나라, 모든 영역에 임하게 하라.
* 이것이 우리가 이 땅에 존재하는 목적이며 삶의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