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말하는 믿음: 소명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항해

내일을 말하는 믿음: 소명으로 살아가는 그리스도인의 항해(행27:25-26) - 박기한 목사

예루살렘과 로마에도 가서 복음을 전해야 겠다던 바울의 결심은 이렇게 됩니다. 
예루살렘에서의 고난을 예고하는 예언에도 불구하고 바울의 결심은 흔들리지 않았고, 바울은 예루살렘에 도착합니다.
결국 예언대로 바울은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바울은 황제인 가이사에게 상소하여 재판을 받기 위해 로마로 향하게 됩니다. 죄인의 신분이 되어 로마 군인들의 보호를 받으며 로마 황제가 있는 곳 로마로 향하게 됩니다.
그런데 바울의 로마를 향한 항해는 바울의 예상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겨울을 미항에서 보내는 것이 안전했지만, 그럴수 없었고 결국 선장과 선주의 말 대로 항해를 시작한 바울이 탄 알렉산드리아 배는 유라굴로 라는 광풍을 만나 폭풍속을 해매게 됩니다.
망망대해에서 폭풍을 이기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 해도 아무런 효력이 없어 살 소망이 끊어진 중에 바울은 담대하게 내일을 이야기 합니다.
“우리가 반드시 한 섬에 걸리리라”

절망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먹지도 못하던 선원들과 달리 바울이 소망의 내일을 이야기할 수 있었던 것은 무슨 이유일까요? 

바울에게는 하나님의 약속이 있었습니다. (행 23:11)
바울에게는 하나님의 확인이 있었습니다. (행 27:24)
바울은 그 하나님의 약속확인을 믿고 내일을 말하였습니다. (행 27:26)

적용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주셨던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이었나요? 
그 약속을 계속해서 확인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인가요?
바울과 같이 오늘 우리가 선포해야 할 내일을 말하는 믿음의 고백은 무엇인가요?

입장보다 퇴장을 더 아름답게

입장보다 퇴장을 더 아름답게(행8:38-40; 21:1-14) - 박성호 담임목사

1. 모든 사람에게는 다 ‘리즈 시절’이 있습니다. (행 6:5; 8:4-40) 
* 사도행전 8장에 등장하는 젊은 빌립의 삶은 참 아름다웠습니다.

2. 처음보다 마지막이 더 아름다운 인생이 되어야 합니다. (행 21:1-14)
* 23년이 지난 빌립의 삶은 이제 조금 달라진 것처럼 보입니다(행 21: 8-12).
* 우리의 중요한 관심은 순간의 안위 보다 사명이어야 합니다(행 20:22-24; 딤후4:6-7).

적용을 위한 질문:
* 당신의 ‘리즈 시절’은 언제였습니까? “나 때는 말이야” 하면서 과거의 영광에 머물러 있는 모습은 나에게 없는지 돌아봅시다.
* 우리는 입장보다 퇴장이 더 아름다운 인생을 살아야 합니다. 내게 주신 주님의 사명은 무엇인지요? 그 사명을 이루기 위해 나는 얼마나 확고한 마음으로 걸어가고 있습니까?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인자가 영광을 얻을 때가 왔도다 (요12:20-36) - 박성호 담임목사

*현 시점에 전세계적으로 알려진 유명한 종교 지도자 중에는 달라이 라마가 있습니다. 박해 받는 티벳의 독립과 해방을 위해, 동시에 부처님의 자비를 선포하는 그를 많은 이들은 흠모하며 만나고 싶어합니다. 오늘 본문에는 예수님에 대해서도 비슷한 시선으로 등장하는 헬라인들이 등장합니다(20절). 이들은 어떤 의도로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했던 것일까요? 이들과 연결이 되어 자랑스럽게 예수님께 찾아온 빌립과 안드레도 비슷한 의도로 예수님께 나아갔을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확연하게 다른 반전의 답변을 하고 계십니다(23절). 이들이 기대했던 ‘영광’의 정의와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영광’의 정의가 너무나도 달랐습니다. 주님이 의도하신 ‘영광’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기대하시는 ‘영광’을 묵상하며 삶의 열매를 맺는 저와 여러분의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1. 남의 희생이 아니라 자신의 희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 주님의 영광입니다
* 예수님이 의도하신 영광은 ‘한알의 밀’이 썩어지는 방식처럼 이루어질 것입니다.
* 나사로의 부활과 십자가는 철저하게 대립되는 사건이었음을 기억하십시오.

2. 나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이 주님의 영광입니다
* 예수님도 피하고 싶고 두려워 하셨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v.27, 마 26:34-36).
* 삶의 모든 정황 속에서 우리는 “Father, Glorify your name”(v.28)이라고 고백해야 합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1. 당신이 꿈꾸며 하나님께 드리고 싶은 최고의 영광스러운 순간은 어떤 모습입니까? 그 꿈은 나사로의 부활과 같은 사건입니까, 아니면 십자가의 희생과 같은 사건입니까? 2. 우리는 이 땅에서 십자군처럼 살지 않고 십자가를 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눅 9:23-24). 그러한 인생의 결단으로 이어지는 오늘 우리의 삶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는

그러므로 하나님 나라는(눅13:10-21) - 이산돌 목사

성경을 묵상하고 해석하는데 있어서 관찰은 너무나 중요합니다. 그 중에서 접속사는 상당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도 두 가지 사건으로 나눌 수 있는 것을 접속사를 통해서 하나의 주제로 묶어두고 있습니다.(눅13:18)

- 안식일 날, 회당에서 한 여인을 고치시는 예수님(눅13:10-17)
  예수님은 공생애 사역 동안 회당에서 가르치면서 하나님 나라의 복음을 전했습니다.(눅4:16, 44; 6:6, 막1:21)
  안식일에 당시 종교지도자들이 허용하지 않았던 병 고치는 역사를 여러 번 하셨습니다.(막1:21-28, 요5:1-18, 요9:1-16)
  안식일 회당에서 주변의 요청과 간구 없이 한 여인을 고치십니다.(눅13:13)
  회당장은 안식일을 침해했다고 강조하며 비판하지만 오히려 예수님에게 부끄러움을 당합니다.(출20:9-10, 신5:13-14)

- “그러므로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는…”

- 겨자씨와 누룩비유(눅13:18-21)
  겨자씨와 크게 자란 나무의 대조(눅13:19)
  누룩의 움직임은 보이지 않지만 퍼져감(눅13:21)

- 하나님 나라는 작은 씨앗과 적은 누룩과 같이 한 안식일에 한 가지 행동이 큰 결과를 가져옵니다. 하나님께서 일하십니다.(눅4:18-19, 마27:51)

숙제 및 적용
-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기
- 미련해 보이는 것을 실행하기
- 오늘만을 보고 실망하지 말기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마가복음 10:35-45) - 박성호 담임목사

* 우리가 살아가는 이곳 실리콘 밸리에는 ‘크고자 하는’ 사람과  ‘으뜸이 되고자’하는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자신의 위대함을 증명하여 더 높은 자리와 명예를 얻기 위해 몸부림치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고되게 살고 있습니다.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요한도 예수님의 제자로 헌신하긴 했지만 우리가 흔히 보는 그런 이들이었는지 모릅니다. 소식을 듣고 비난하는 나머지 열 제자들도 그다지 다르지 않았습니다. 주님께서는 이런 모습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위대함’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고 계십니다. 오늘 말씀 앞에서 우리가 변화되어야 할 가치관과 자세는 무엇인가요? 주님께서 주시는 교훈을 겸손히 마음에 새기는 오늘이 되기를 원합니다.

 1. ‘위대함’에 대한 우리의 기준이 달라져야 합니다.
* 주님의 제자라고 하면서도 좀처럼 변하지 않는 우리의 가치관을 돌아보며 회개해야 합니다(막8:30-31; 9:30-34; 10:32-34).
* 진정한 영광은 높은 자리가 아니라 십자가를 주목할 때 얻게 됩니다(v.38).

2. 진정한 ‘위대함’은 섬김을 받는 삶이 아니라 섬기는 삶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주님은 잃어버린 자를 찾기 위해 이 땅에 오셨고(눅19:10), 자신이 희생하심으로 우리를 섬기기 위해 이 땅에 오셨습니다(v.45) 우리의 목표도 동일해야 합니다.
* 우리를 부르신 하나님의 선택이 특권이 아니라 은혜인 것을 기억하며 살아야 합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1. 세상이 말하는 ‘위대함’이 아니라 주님이 말하는 ‘위대함’의 차이를 배웠습니다. 마음 속에 갈등 되는 부분이 혹 나에게 있는지요? 어떠한 변화가 내 삶 속에서 있어야 한다고 생각되시는지요?
2. 임마누엘장로교회가 하나님 나라의 원리 안에서 변화되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까? 주님께서 주시는 생각들을 여러분의 리더십과 함께 공유해 보시기 바랍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마1:1-17) - 박성호 담임목사

* 성경에 예수님의 계보(족보)는 오늘 본문과 누가복음 3장에 딱 두 번 등장합니다. 그런데 두 족보에는 현저한 차이점이 있으며 그 이유는 기록한 저자의 의도가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유대인의 정체성을 가진 이들에게 그리스도의 복음을 소개하고 싶었던 마태는 의도적으로 복음서의 시작을 예수님의 족보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오늘 선포된 예수님의 족보가 우리에게 강조하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이 족보 속에서 저와 여러분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과 요청을 함께 찾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1. 예수님이 유대인의 왕족 반열에 속한 메시야이심을 본문은 강조하고 있습니다(v.1).
*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계보라”
* ‘아브라함 언약’(창12:1-3; 22:17-18)과 ‘다윗 언약’(삼하 7:12-13)을 성취하시는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되었음을 마태는 의도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2. 예수님이 온 인류의 구원을 위한 구세주이심을 본문은 강조하고 있습니다(v. 3,5,6, .
* 족보의 정통성을 해치는 네 명의 여인들의 이름을 굳이 기록한 의도를 우리는 충분히 유추할 수 있습니다(다말, 라합, 룻, 우리야의 아내의 공통점은?).
* 우리의 구원자이신 예수님 앞에서 인간에게 존재하는 차별의 장벽은 다 무너졌음을 마태는 선언하는 것입니다(갈3:27-29).

적용을 위한 질문:
* 나에게는 마태가 들고 떠났던 ‘펜’이 될만한 무엇이 있습니까? (마9:9-13; 막2:13-14; 눅5:27-28) 내게 주신 기질과 환경을 통해 예수님을 높여 드리는 삶을 사십시오.

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슥8:14-17) - 김인철 목사

“통곡의 벽”은 유대인들에게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그곳은 예루살렘 성전의 서쪽 벽이 무너진 잔해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성전은 그들의 삶에 정체성이며 가장 중요한 장소입니다. 그러나 그 성전은 1차로 바벨론에 의해서, 2차로 로마에 의해서 무너졌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통곡의 벽 앞에서 성전을 다시 세울 날만 기다리고 눈물을 흘리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전이 회복되면,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유대인을 중심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나눌 스가랴 선지자는 1차 바벨론에 의해서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는 일에 대한 필요성을 선포하며 격려하는 내용 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진정한 회복”은 성전 재건이 아닌, 삶의 방향성을 회복하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1. 회복을 원한다면, 하나님이 나의 삶에  주인 임을 인정하십시오.
하나님은 항상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켜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징계와 은혜는 끊임없이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셨다는 증거가 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역사와 우리의 삶을 살피시는 주인이십니다.

2. 회복을 원한다면, 오늘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내십시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복음의 핵심을 믿는 성도라면, 복음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은 교회 안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밖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내는 것입니다.

3. 회복을 원한다면, 다시 오실 주님을 열망 하십시오.
스가랴서는 메시야에 대한 예언들이 많이 나오는 성경 중에 하나입니다.
3:8 -- “싹” = 예수 그리스도 / 6:12 -- 싹이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9:9 -- “겸손하여 나귀를 나심” -- 나귀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신 예수님
그리고, 12-14장에서는 궁극적으로 메시야가 오셔서 완전히 회복하실 것임을 예언합니다. 주님의 다시 오심이 우리의 소망이 되어, 오늘의 고통을 견디며 예수님의 제자답게 살아내십시오.

숙제
경건한 삶의 회복을 위해서, 성경 통독, 기도하는 삶, 예배 드리는 삶에 더욱 열정을 가지고 참여해 봅시다. 그리고 삶의 현장인 가정과 일터에서 예수님의 제자답게 칭찬과 격려의 말로 샬롬을 실천해 봅시다.

하박국의 질문

하박국의 질문(합1:12-2:4) - 박성호 담임목사

* 우리 한국인은 질문하는 일에 유난히 인색한 민족이란 생각이 듭니다. 암묵적 집단 문화 속에서 ‘질문하는 사람은 위험 요소를 일으키는 사람’이란 편견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발전은 질문하는 이들을 통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특별히 자신에 관한 질문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제를 끌어 안고 살았던 한 인물의 삶을 오늘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자기 이름의 뜻처럼 ‘하박국’(끌어안다, 포옹하다)은 시대와 공동체의 문제를 끌어안고 하나님께 외쳤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던진 두가지 질문을 생각해 보며 그의 질문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반응을 통해 우리가 붙들어야 할 교훈을 마음에 새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I. 하박국의 첫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
Q.  ‘왜 내 기도를 듣지 않으시고 악인들이 정의를 왜곡하도록 내버려 두십니까?’ (1:2-4)
A.  ‘바벨론 군대가 오는 것을 놀라운 시선으로 지켜 보아라.’ (1:5-11)

II. 하박국의 두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
Q. ‘어떻게 악하고 잔인한 바벨론 군대를 하나님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까?’(1:12-17)
A.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2:3)

III. 시대의 아픔을 지켜보는 성도들이 가져야 할 교훈
*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2:4) = 견디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2:1) = 책임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욜2:28-32) - 박성호 담임목사

요엘서의 구조

1:1-20    심판예언 1      
1:2-7                         심판묘사(메뚜기 떼)
1:8-20                       회개와 기도의 요청

2:1-17    심판예언 2
2:1-11                       심판묘사(여호와의 군대)
2:12-17                     회개와 기도의 요청

2:18-32   회복예언 1
2:18-27                     이중 약속(대적과 유다를 향해)
2:28-32                     특별 약속

3:1-21     회복예언 2

3:1-16                       첫번째 약속 성취(대적이 물러감)
3:17-21                     두번째 약속 성취(유다의 회복)

그런데 일반적 선지서에 담긴 회복에 대한 약속 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는 특이한 점이 오늘 본문에서 발견됩니다. 그 특별한 약속은 무엇이며 우리가 붙들어야 할 교훈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1. 하나님의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v.28).
* 만민은 ‘모든 육체’를 가리키며 태고의 저주를 푸시는 완전한 회복을 가리킵니다(창6:1-4; 행2:16-17).

2. 하나님의 영을 차별 없이 만민에게 부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v.28-29).
* 자녀들, 늙은이, 젊은이 뿐만 아니라 남종과 여종에게도 주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고전12:13; 갈3:28).

3. ‘여호와의 날’에는 사람에게만 아니라 온 우주와 세상이 심판과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v.30-32).  
* 하나님의 구원은 개인 영혼의 구원을 포함하여 온 세상의 질서가 온전히 회복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신다(호 2:14-23) - 박성호 담임목사

* 여로보암2세 통치 말부터 북이스라엘 멸망 시기(BC 750-710)까지 사역 했던 호세아의 삶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깊이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 행위(sign-act)였습니다. 행실이 단정치 못한 사람을 아내로 맞이하여 2남1녀를 낳는 동안 그의 아내가 보여준 모든 행동은 하나님을 향한 북이스라엘의 행동과 동일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자신의 불성실함에서 돌이키고 돌아오기를 바라는 하나님의 마음이 책 전체에 드러나고 있습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 2장은 북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두가지 로 표현되고 있음을 봅니다. 2장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저와 여러분의 신앙 생활을 하나님의 거울에 겸허히 비추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1. 하나님은 그에게서 완전히 마음이 떠난 배우자를 징계하시는 분이십니다(2-13절)
- 이성을 놓아버린 듯한 하나님의 발언과 태도에서 우리는 그분의 뜨거운 감정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은 그에게서 완전히 마음이 떠난 배우자를 다시 싸매시는 분이십니다(14-23절)
- ‘바알’에서 ‘이쉬’로 호칭을 바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16절).
- ‘장가든다’는 표현을 세 번이나 사용하며 확인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19-20절).
- 구약에서 하나님이 방황하는 자기 백성에게 남편이 되어 주시던 곳에 예수님께서 신랑이 되셔서 역사 속으로 걸어 들어오셨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달콤한 삶을 살아가십시오(눅5:33-34; 고후11:2).

* 적용을 위한 묵상:
“하나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이다. 영원히, 우리가 그분을 상대하지 않아도, 무시해도, 퇴짜를 놓아도, 멸시해도, 불순종해도, 그분은 변하시지 않는다. 우리의 악이 그분의 사랑을 줄어들게 할 수 없다. 우리의 선이 그분의 사랑을 더 커지게 할 수도 없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매하다고 잃는 것도 아니요 믿음으로 쟁취하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실패한다고 덜 사랑하시고, 성공한다고 더 사랑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이다.”     - 맥스 루케이도, (예수님의 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