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장로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를 클릭하셔서 인적사항을 적어주시면 저희 담당자가 보다 상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교회 소개 및 교인 등록 안내 신청하기]  


새가족 안내

1. 새가족부 환영인사

안녕하세요. 저희 교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임마누엘 장로 교회는 하나님을 주인으로 고백하고 한 영혼 한 영혼을 존중하고 사랑하고 섬기는 믿음의 공동체입니다. 주의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함께 하나님을 알아가고 주께서 약속하신 풍성한 삶(요 10:10) 을 누리며 살아가는 귀한 은혜가 새교우 분에게 있기를 기도 드립니다.

2. 새가족부

교회 안에 새가족을 섬기기 위한 새가족 부서가 있습니다. 새가족부는 새가족이 교회에 잘 정착할 수 있도록 돕고 하나님을 체험하며 풍성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섬기기 위한 사역팀입니다.

3. 새가족 교육 안내

새교우가 방문하시면 새가족 교육을 받으셔야 합니다. 새가족 교육은 교리 교육이 아니라 교회 전반에 걸쳐 소개하고 안내하는 교회 적용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에 대하여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료하는 것이 바람직 하고 교육을 받으셔야 교회의 정식 교인으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4. 교회 건물 안내 및 주차장 안내

교회 실내 평면도

교회 주차장 안내 사진 

교회 건물 양쪽에 있는 주차장에 주차하실 수 있습니다. 새교우 분들을 위한 주차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으니 처음 오시는 분들은 새가족 팻말이 붙은 지정 주차 장소에 차를 주차하시면 됩니다.

5. 교회 찾아오는 길

임마누엘 장로교회 주소: 4435 FORTRAN DRIVE SAN JOSE, CA 95134 전화 번호: 408.263.5100

로컬(LOCAL)을 이용하시는 경우

1) LAWRENCE EXPY를 이용하시는 경우

   ① Lawrence Expy. North로 오시다가 Tasman과 Elko를 지나서  
   ② 오른쪽으로 Hwy 237 East(Milpitas 방향)으로 탑니다.
   ③ 두 번째 Exit인 N. First St.에서 빠져서 우(R)회전 합니다.
   ④ 조금 오셔서 Nortech Pky에서 우(R)회전 하여 조금 더 오시면 오른쪽에 교회가 보입니다.    

2) N. FIRST ST.을 이용하시는 경우

   ① N. First St. 북쪽 방향으로 계속 올라옵니다.
      * Hwy 87을 타고 북쪽으로 오시다가 N. First로 exit 합니다.
   ② N. First에서 좌회전 (L)하셔서 계속 올라옵니다.
   ③ Hwy 237을 위로 지나고 난 뒤, 조금 더 오셔서 Nortech Pky에서 우(R)회전 하여, 조금 더 오시면 우측에 교회가 보입니다.

고속도로(HWY)를 이용하시는 경우

1) 북쪽에서 오시는 경우(샌프란시스코, 팔로알토)

   ① Hwy 101 South를 타고 남쪽으로 옵니다.
   ② Hwy 237 East(Milpitas 방향)으로 갈아탑니다.

2) 남쪽에서 오시는 경우(산호세, 길로이)

   ① Hwy 101 North를 타고 북쪽으로 옵니다.
   ② 880 North(Oakland 방향)으로 갈아탑니다.
   ③ Hwy 237 West( Mt. View 방향)으로 갈아탑니다.

3) 서쪽에서 오시는 경우(사라토가, 쿠퍼티노)

   ① Hwy 85 North를 타고 Mt. View를 향해서 옵니다.
   ② Hwy 237 East(Milpitas 방향)으로 갈아탑니다.

4) EAST BAY에서 오시는 경우(오클랜드, 산라몬, 프리몬)

   ① Hwy 880 혹은 680을 타고 남쪽으로 옵니다.
   ② Hwy 237 West( Mt. View 방향)으로 갈아탑니다.

어느 방향에서 오시든지 Hwy 237을 타신 후 N. First St. Exit에서 빠져서 우(R)회전 하신 후, 조금 오셔서 Nortech Pky에서 다시 한 번 우(R)회전 하여 조금 더(0.5 마일) 오시면 오른쪽에 교회가 보입니다.

6. 새가족을 위한 교회 생활 길잡이 Q & A

Q. 교회에 처음 나오는 데요/신앙생활을 처음 하는데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

환영합니다. 우선 주일에 교회 본당 로비에 있는 새가족 안내데스크로 오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새가족 안내데스크에 오시면 방문자 카드를 작성하신 후 교회 안내를 위한 새가족 교육을 안내해 드리고, 교회생활을 도와드릴 분(바나바)을 지정해 드릴 것입니다. 또한 새가족이 위치한 지역의 담당 목사님께서 전화를 드려서 방문을 환영하며 궁금하신 것이나 신앙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교회에 적응하시도록 안내해 드립니다.

새가족 교육을 마친 후에는 교회의 정식일원으로 등록교인이 되십니다. 이후, 목장이라는 가족 단위의 모임에 참석하셔서 신앙생활을 시작하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또한, 원하시면 1:1로 신앙 양육 과정을 받으실수도 있습니다.

Q. 다른 교회에 다니다 임마누엘 교회로 옮기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교회에 등록할 수 있나요?

환영합니다! 우선 주일에 교회 본당 로비에 있는 새가족 안내데스크로 오시면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새가족 안내데스크에 오시면 방문자 카드를 작성하신 후 교회 소개를 위한 새가족 교육을 안내해 드립니다. 저희 교회의 새가족교육은 매월 첫 주일과 둘째 주일 오후 2:00에 진행되는 교회 소개와 세째 주일 오후 4시에 교회 친교실에서 식사와 함께 하는 환영회로 3주간에 걸쳐 진행됩니다.

총 3회의 새가족 교육을 모두 마친 후에는 비로소 교회의 등록교인으로 등록하시게 되고, 목장에 소속하시게 되며 여러 교회 모임에 등록 교인으로 참여하실 수 있게 됩니다.

Q. 이 지역에 새로 이사를 왔습니다. 장로교회 말고 다른 교단의 소개해 줄 만한 교회가 혹시 있는지요?

이 지역에는 저희 교회와 같은 장로교회와 함께 다양한 교단의 건전한 교회가 많이 있습니다. 주변의 가까운 한인 마켓에 가시면 기독 신문(크리스챤 라이프, 기독일보, 크리스챤 타임스 등)들이 있으니 교회 광고면을 참조하세요.

Q. 새로 이사를 오니 아는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신앙생활이나 일반 생활에 도움을 받을 사람이 있을까요?

교회에 오셔서 교회 로비에 위치한 새가족 안내 데스크에서 방문자 카드를 작성하시면, 저희 새가족부에서 교회생활을 도와드릴 분(바나바)을 연결해 드립니다. 바나바에게 문의하시면 신앙 생활 뿐 아니라 지역 정보, 생활 정보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거나 궁금하신 부분에 대해 도움이 될 만한 분을 연결시켜 드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가족 교육과 함께 등록을 마치시면 목장에 연결해 드립니다. 목장 식구들이 신앙 생활과 새로운 지역에 정착하는 데 동반자가 될 것입니다. 그러니 도움이 필요하실 때 바나바에게 연락하시거나 주저하지 마시고 안내 데스크를 찾아 주세요. 또한 여성의 경우 매주 화요일에 있는 화요 여성예배에 참석하시면 다른 자매 분들과의 소그룹 활동을 통해 좀더 친근감있는 교제를 나누실 수 있습니다.

바나바는 새로오신 새 교우에게 연결되는 새가족부 봉사자 분으로 전화 심방과 컨택을 통해 기도하고 섬기며 새 가족의 필요를 돌보고 새가족 요청시 담당 사역자나 도움이 될 만한 다른 성도님들을 연결시켜 드려 새가족을 돕고 교회 정착을 돕는 분입니다. 새가족이 목장에 연결되면 사역을 마치게 됩니다.

Q. 요즘 이단교회도 많다고 하는데, 임마누엘교회는 어떤 교회인가요?

임마누엘 장로교회는 미주 한인 예수교 장로회(KAPC) 교단 북가주 노회 소속의 교회로서 신 구약 성경을 신앙과 행위에 대한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유일한 법칙으로 믿으며 웨스터 민스터 신앙 고백서와 대 소요리 문답을 근거로 하는 신조를 신앙의 핵심으로 여기는 보수 개혁 교단의 장로 교회입니다. 저희 교회가 속한 교단에 대한 궁금한 점은 다음 웹사이트를 참조하세요.

Q. 아직 학교에 다니지 않는 자녀들이 있습니다. 저희가 예배드리는 동안 자녀들을 돌봐주시는지요?

취학 연령 이전의 어린이들의 예배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아부는 단순히 아이들을 맡아 드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아이들에게 복음의 씨앗을 뿌리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일예배대상시간장소
영유아부 0 - 12개월 10am, 12:00pm 영유아부실 404호
영유아부 12 - 24개월-Kindergarten 10am, 12:00pm영유아부실 403호
영유아부 25 - 30개월 10am, 12:00pm 영유아부실 401호
영유아부 31 - 36개월 10am, 12:00pm 영유아부실 402호
유치부 만3 - 4세 10am, 12:00pm 유치부실

안내 데스크로 오시면 저희 팀원이 장소로 안내해 드립니다.

그 외 자녀를 두신 새가족 분들을 위한 추가 정보

Q. Elementary에 다니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아동부를 소개해 주세요.

Elementary 어린이들은 유년부와 초등부가 있으며, 곧 3개의 부서로 조정하여 운영예정입니다.

주일예배대상시간장소
K-1부 만 5-6세 10am, 12:00pm 유년부실 203호
초등부 2-5 학년 10am, 12:00pm초등부실 140호

한편 매주 수요일 AWANA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AWANA는 1-5학년까지의 자녀들이 참여하는 성경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수요 기도 예배가 있는 시간동안 자녀들의 어와나가 진행됩니다. 어와나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사역자 분들에게 문의하시면 됩니다. 유치부 송호영 전도사(dereksong@epcsj.org) 초등부 김하은 전도사(delaneykim@epcsj.org)

Q. Middle과 High School에 다니는 아이들은 어떤 예배를 참석하게 되나요?

Middle School과 High School에 다니는 아이들은 Youth Group에 속하여 예배를 드립니다. 예배 후에는 Small Group 모임이 있습니다.

주일예배대상시간장소
중고등부 6 -12 Grade 10am, 12:00pm 중고등부실

중고등부(Youth Group)는 주일예배 이외에 수요일 저녁(7:30pm-9pm)에는 Discipleship Training 토요일 저녁(6:30pm-9pm)에는 Rest Program을 통해 신앙 훈련과 교제를 합니다.

Q. 아직 결혼하지 않은 사람을 위한 대학부나 청년부가 있는지요?

미혼분들을 위한 예배가 영어권과 한어권이 따로 분리되어 드려지고 있습니다.

주일예배대상시간장소
영어 대학부, 영어 청년부 영어사용이 편리한 대학생, 영어사용이 편리한 미혼 장년 10am 소예배실 200호
한어 청년부, 한어 대학생 한어사용이 편리한 대학생, 한어사용이 편리한 미혼 장년 2pm대예배실 300호

Q. 저희 아이들은 아직 영어가 익숙하지 않습니다. 주일학교는 영어로 진행되는지요?

유치부에서 고등학생까지의 주일학교는 기본적으로 영어로 진행됩니다. 다만 대부분의 교역자와 선생님이 한국어를 사용하실 수 있어 크게 문제없이 아이들을 돕고 있고 한국에서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자녀들에겐 한국어가 무난한 선생님들에게 맡겨 드려 자녀분이 주일학교에 적응하도록 도와드립니다.

청년부와 대학 연령대의 자녀는 바로 위의 질문과 답변을 참고하세요.

한편 교회 부속의 한국학교 운영 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주 토요일 오전 9:30분-오후12시(공립 학교 일정과 비슷하게 여름, 겨울 방학 있음) 담당자: 한국 학교 교장 김난주 hangul1004@gmail.com

Q. 저희는 영어가 더 익숙합니다. 영어 예배나 통역 서비스가 있는지요?

영어가 한어보다 더 익숙한 분들을 위해 영어 예배가 있습니다. 영어 예배는 EM(English Ministry) 주도하에 매주일 오전 10:00에 소예배실에서 열립니다. 대학, 청년 뿐만 아니라 장년이 하나가 되어 드리는 예배이고 영어 회중 안에 다양한 소그룹 활동과 성경 공부 모임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영어부 사역에 관한 자세한 인포는 다음 링크를 참조하세요.

또한 주일 10:00시에 대예배실에서 열리는 한어부 2부 예배에는 영어동시통역 서비스가 있으니, 영어에 더 익숙한 한인이나, 외국인을 동반하신 경우, 예배실 입구에서 통시통역 수신기를 가지고 예배에 참석하시면 됩니다. 방문시에 안내 데스크에 문의 하시면 자세히 도와 드립니다. 아쉽게도 1부와 3부 예배에는 동시통역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습니다.

Q. 주일예배가 여러 차례 있는 것 같은데, 각각 특징이 있는지요?

1부 예배는 오전 8시, 2부 예배는 오전 10시에 본당에서 있으며 성가대가 있는 전통적인 예배 순서를 따르는 예배를 드립니다.

3부 예배는 오후 12시에 본당에서 있으며 다른 전통 예배보다 형식이 자유롭고 찬양의 비중이 많은 찬양예배입니다.

1,2,3부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일한 설교자가 설교를 합니다.

4부 예배는 오후 2시에 시작하며 한어를 사용하는 청년과 대학생을 위한 예배입니다.

Q. 이전 교회에서 여러 봉사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임마누엘교회에서도 같은 봉사를 할 수 있을까요?

저희 교회는 많은 사역이 성도님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른 사람의 눈에 띄지 않는 곳곳에서 이루어지는 봉사를 통해 예수님의 몸인 교회가 온전히 세워져가는 기쁨을 모든 교인이 함께 누리기 위해 적어도 1곳 이상의 사역 부서에서 봉사에 참여하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래 어떤 봉사 부서들이 있는 확인하시고 새가족 교육을 받으면서 원하시는 사역 부서에 지원하시면 새가족께서 봉사하시도록 저희가 안내해 드립니다. 그리고 교회에서 봉사를 하시려면 반드시 새가족 교육과 함께 교인 등록을 마치셔야 합니다.

등록 교인으로 등록하신 성도님께서는 일반적으로 매년11월에 사역 박람회를 거쳐 자원봉사 신청을 하게 됩니다. 이 자원봉사는 11개의 위원회별로, 성가대, 주일학교 교사 등 뿐 아니라, 중보 기도, 식사 봉사, 지역사회 봉사, 선교 및 전도, 주차 관리, 시설 관리 등 크고 작은 일을 모두 망라하고 있습니다. 매 연말이 아니더라도, 수시로 자원봉사를 시작하실 수 있으니 봉사를 원하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자원하세요.

Q. 예배시 헌금은 어떻게 하는지요?

저희 교회는 예배중에는 별도로 헌금을 드리는 시간이 없으며, 예배실 입장시 출입문 뒤쪽 양 옆에 위치해 있는 헌금함에 직접 넣으시면 됩니다.

예배실 입구에는 초록색의 헌금봉투가 준비되어 있으니 사용하시되, 연말 Tax 신고를 위해서는 교인번호와 이름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교인 번호는 새가족 교육을 마치고 교회 등록을 마친 성도님에게 부여 됩니다.

매년말에는 신청자에 한하여 교인번호와, 이름이 명기된 헌금봉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에 계속 헌금 하신 성도님들의 경우에는 별도의 신청 없이 헌금 봉투가 준비되고 새가족의 경우, 새가족 교육을 마치고 교인 등록시 헌금봉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평일에 구역예배/순모임이 있는지요?

저희 교회는 다른 교회들의 구역예배나 순모임 대신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가정 교회(목장)을 조직하여 주1회 모임을 갖습니다.

목장은 “가정에서 모이는 교회”이며, 목자와 부목자(부부)가 이끌며, 자체적으로 예배, 교육, 선교, 교제 등 교회의 기본 기능을 수행하며 영혼 구원과 제자 양육에 힘쓰는 작은 교회입니다.

목장은 지역, 연령, 가족구성을 고려하여, 새가족 교육 후에 편성됩니다.

Q. “가정교회”라는 이야기가 들리는데, 그게 무엇인지요?

가정교회는 말 그대로 집에서 모이는 교회이며 신약 성경에 등장하는 교회의 모습입니다. 가정에 모여 성도들이 밥을 먹고 함께 기도하고 복음을 나누는 자리에서 섬김, 복음 전파, 교육이 이뤄졌고 그 교회를 이끄는 사람은 평범한 그리스도인이였습니다. 임마누엘 장로 교회는 이러한 성경적인 교회의 회복을 추구하며 주일 뿐 아니라 평일의 삶에서 성도들이 매일 예배의 삶을 살며 일상의 삶이 가정 교회를 중심으로 펼쳐지기를 꿈꾸는 가장 오래된 새 교회 입니다.

저희 교회는 장년의 경우 교회 위치를 기준으로 5개 지역으로 나누어 5개의 가정교회 지역(평원이라 칭함)이 편성되어 있으며 매주 금요일, 토요일, 혹은 주일에 각 목장별로 모여 삶을 나누며 모임을 갖습니다. 새가족 교육 두번째 시간에는 이 가정 교회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리며 더 자세한 것을 배우기 원하시는 분은 일년에 두 차례 진행되는 가정 교회 세미나에 오시면 더 구체적인 것을 배우실 수 있으니 봄 가을에 주보 광고를 통해 홍보되는 세미나에 참석하세요.

Q. 기도나 심방을 요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저희 교회는 각 교인이 목장에 소속되고, 목장은 지역을 구분으로 한 평원에 소속됩니다. 각 지역을 담당하는 교역자는 아래와 같고 기도나 심방의 필요가 있을 경우 본인이 속하신 평원의 담당 교역자께 요청하시면 됩니다.

각 평원과 각 평원 담당 교역자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평원지역담당교역자이메일
산호세1(마태) SR130, I-680, I-280, SR17 도로를 기준으로 교회에서 가까운 쪽 (Zip 95124 포함) 박기한 목사 kihanpark@epcsj.org
산호세2(마가) SR130, I-680, I-280, SR17 도로를 기준으로 교회에서 먼쪽 (Zip 95124 제외) Gilroy, Morgan Hill 등 이산돌 목사 sandollee@epcsj.org
동부(누가) Milpitas, Fremont, Union City, Hayward, Pleasanton, San Leandro, Oakland 등 이산돌 목사sandollee@epcsj.org
서부(요한) Mountain view, Palo Alto, San Mateo, Daly City, San Francisco 등 조종연 목사 josephcho@epcsj.org
남부(스데반) Cupertino, San Jose (Zip 95129 only), Saratoga, Campbell, Los Gatos, Santa Cruz, Watsonville, Salinas 조종연 목사 josephcho@epcsj.org
북부(빌립) Santa Clara, Sunnyvale 박기한 목사 kihanpark@epcsj.org
청년 한어 청년부 예배 참석자 민효식 전도사 joemin@epcsj.org
에녹 수요 에녹 예배 참석자(65세 이상) 이에스더 전도사 estherlee@epcsj.org

Q. 주일에 점심이 제공되는지요?

매주 밥과 국, 1~2개의 반찬으로 구성된 소박하지만 맛있는 점심을 제공하며, 친교실 입구에서 $1에 식권을 구입하여 식사를 하시면 됩니다.

5주차는 교회 식당에서 일하는 직원의 예배 참석을 보장하기 위해, 교회에서 제공하는 식사는 없으나, 단기 선교나 학생 Retreat 등을 위한 기금 마련 바자회로 식사가 준비되기도 합니다.

Q. 장애인의 경우 예배를 돕는 서비스가 있는지요?

저희 교회는 2017년부터 장애 아동들을 위해 사랑교육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랑교육부는 교회에 소속된 장애 아동이 예수님을 알고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도록 가르치며,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구성원으로 자라도록 돕는 사역입니다.

현재 매 주일 10:00, 12:00에 사랑교육부실(251호)에서 주일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Q. 권장사용하는 성경 번역본이나 찬송가가 있는지요?

저희 교회는 교회 표준 성경으로 개역개정(대한성서공회), 찬송가로는 새찬송가(한국찬송가공회)를 사용합니다. 다만 예배시에 편의를 위해 통일찬송가의 장수도 함께 표기해 드립니다.

저희 교회 예배시에는 되도록 성경을 직접 찾아 볼 수 있도록, 스크린을 통한 성경구절 소개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핸드폰의 App을 통해 성경을 보시기도 합니다만 되도록이면 성경책을 가져오시기를 권장합니다. 찬송가는 스크린을 통해 악보와 가사를 띄워드립니다.

Q. 주일예배시 주차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저희 교회는 산호세시 북부의 비교적 넓은 회사 건물들이 위치한 부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회 건물 주변에 주차하시면 되는데 오시는예배 시간에 따라 나가고 들어오는 차가 많아 혼잡할 수 있고 교회 건물에서 먼 곳에 주차하시게 될 수도 있으니 적어도 예배 시작 전 15-20분 전에 도착해서 셀프 주차하시고 예배당으로 오시면 됩니다.

특별히 교회 서측 주차장 Nortech Parkway 길에서 우회전 해서 교회 건물로 들어오면 마주하는 첫 번째 주차장)은 본당과 교회 메인 로비가 연결된 장소에 위치해 있으며 교회 메인 로비 입구 바로 앞에는 새가족 및 방문자를 위한 주차공간(4 자리)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으니 교회 방문시 주차 요원에게 새가족이나 방문자임을 알리시고 주차하시면 됩니다.

Q. 자동차가 없어 예배 오기가 어렵습니다. 예배시 대중교통이나 셔틀 운행이 있는지요?

교회에서 운영하는 셔틀버스(미니밴)가 있지만 모든 지역을 다 소화하지는 못하고 운전이 어렵거나 노인 아파트에 사시는 성도님들을 위해 주일 2부 예배에 참여하시도록 주일 1회만 운영합니다. 라이드에 관한 문의는 교회 사무실(408-263-5100)로 전화 주세요.

그 외 시간에 교회를 방문하실 때는 택시나 우버 등을 이용하시거나 대중 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에 오는 대중 교통편은 다음 웹사이트를 참고하세요.

Santa Clara Valley Transportation Authority

저희 교회가 있는 곳에 오는 버스는 58번입니다. 안타깝게도 주말에는 교회가 있는 지역으로 오는 버스가 운행되지 않습니다.

Q. 새로 교회를 찾고 있습니다. 임마누엘교회의 장점은 무엇인지요?

새가족 교육을 마치신 몇몇 임마누엘 성도님들의 글모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