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이 보여주신 선교(1): 성육신 선교
"말씀이 육신이 되어"
1. 선교(mission): 보내심을 받다.
* '말씀'(Logos) 곧 태초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아들 하나님(1:1,34)이 1) 죄인들을 구원하는 사명을 받고 2) 보내심을 받아(3:17, 5:24, 6:39, 12:44-47) 하늘과 땅의 경계를 넘어 이 세상에 오셨다(8:42).
* 우리도 1) 멸망의 길을 걷는 사람들을 구원하는 사명을 품고 2) 보내심을 받아 국경, 인종, 문화, 삶의 경계를 넘어 찾아가야 한다(17:18, 20:21).
2. 성육신(incarnation): 육신이 되시다.
* 만물의 창조자께서(1:2) 사람인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사람이 되셨다(빌2:6-8).
* 우리도 '죄'를 빼놓고는(히4:15) 모든 면에 선교 현지의 일원이 되어야 한다. 예수님과 바리새인을 비교해보자(눅15:1-2).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3. 동거(indwelling): 함께 사시다.
* 사람이 되셔서 그들과 함께 사셨다. 그래서 귀로만 듣던 그들이 눈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보게 되었다.
* 우리도 예수님을 모시고 그들 속에 들어가 함께 살아야 한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뿐 아니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4. 계시(revelation): 그의 영광이 나타나다.
* 1)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2) 사람이 되어 함께 사시니 3)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그들에게 나타났다. 그들이 보니 그의 영광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었다. 그의 영광에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했다(1:16-17).
* 우리도 1)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2) 그들의 일원이 되어 3) 함께 살면서 4)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세상에서 나타내야 한다. ( )가 아니라, 하나님의 '독생자의 영광'을 보게 해야 한다. 그의 영광을 보는 자는 충만한 은혜와 진리로 구원을 받게 된다.
5. 숙제(assignment): 가야 한다. 보내시기 때문이다.
1) 선교: 잃은 영혼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자. 어디로 갈 것인가?
* 선교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보내심을 받아 찾아가는 것이다.
2) 성육신: 그들의 일원이 되자.
* 죄 외에는 그들의 모든 것(영혼, 모습, 문화, 언어 등)을 배우고 사랑하고 존중하자. 그것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것이다.
3) 동거: 그들과 함께 살자.
* 그들의 아픔과 슬픔, 기쁨과 영혼의 고민을 함께 나누자.
4) 계시: 내 안에 계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그들이 보게 하자.
* 충만한 은혜와 진리로 그들이 구원을 얻게 될 것이다.
* 이 숙제를 가정에서 시작하고, 직장과 선교지로 확산해 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