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리더십(1): 나를 따라오라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니라"
1. 공생애가 시작되다.
*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1:18) 예수와 임마누엘이라는 이름으로 이 땅에 오신(1:21-23) 그리스도(1:16-17) 왕(2:2-6)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이셨다(3:17).
* 물로 세례를 받고 성령이 임한 후(3:16) 마귀의 시험을 물리치고(4:1-11) 공적인 사역을 시작하셨다.
* 그의 공생애의 첫 외침은 "회개하라"였다. 왕인 그가 오심으로 천국(the kingdom of heaven)이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갈릴리 해변에 다니시다가 두 형제 곧 베드로라 하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가 바다에 그물 던지는 것을 보시니 그들은 어부라 말씀하시되 나를 따라오라 내가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하시니"
2. 예수께서 보여주신 리더십
첫째, 그는 함께 일하셨다.
* 혼자 일하실 수 있으셨고, 천사들과 함께 일하실 수 있으셨지만(마26:53, 히1:14), 그는 사람들을 부르셔서 함께 일하셨다.
* 하나님 나라의 일을 하려면 우리도 예수님을 따라 함께 일하기를 선택해야 한다.
둘째, 그는 앞서 가셨다.
* 세상의 왕과 고위 지휘관들은 뒤에서 '돌격 앞으로'를 명하지만, 예수님은 항상 앞서 가며 "나를 따르라"(Follow me)고 명하셨다(마9:9, 16:24, 요1:43, 10:4, 12:26, 21:22).
* 그래서 하나님 나라의 리더는 섬김을 받는 자가 아니라, 항상 영적 전쟁의 거센 비바람을 무릅쓰는 자가 되어야 한다.
셋째, 그는 사역의 목표를 처음부터 분명히 선포하셨다.
* 그러므로 예수님을 따르는 모든 리더들은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자기 부서의 목표를 처음부터 분명히 선포해야 하고, 또한 그 목표를 향해 쉬지 않고 달려가야 한다.
* 그 때나 지금이나 목표는 ( )을 구원하는 것이다.
"그들이 곧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를 따르니라"
3.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 요구되는 것
*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는 포기해야 할 것을 포기해야 한다. 제자들은 그물, 배, 아버지를 버려야 했다(20, 22절).
*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 내가 포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부르실 때 지금 '곧' 따르지 않으면, 내일은 없다.
4. 따르라.
* 포기해야 할 것을 포기하고 왕을 따르자. 그가 부르신다. 갈등을 극복하고 예수님을 따르며 그의 리더십을 배우자.
* 가정, 목장, 부서를 이끌 때 ‘영혼 구원’의 목표를 놓치지 말자. 이 길이 내 인생을 투자할 만큼 가치 있는 유일한 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