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manuel Presbyterian Church

View Original

여호와를 찾으라

여호와를 찾으라(습2:1-3)-이산돌 목사

스바냐가 어떤 사람인지 구체적인 내용은 성경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확실한 것은 히스기야 왕의 후손으로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선지자로 생각되며 예레미야 초기 때와 요시야 왕이 있을 때 아직 앗수르 제국이 멸망하지 않은 때인 기원전 640-20(요시야의 종교개혁 621년)년경에 사역을 했습니다. 이 당시에 선지자 나훔, 하박국, 예레미야, 훌다가 같은 시기에 사역을 하였습니다. 이렇게 한 시대에 많은 선지자가 나타나고 동일한 메세지를 선포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들의 죄악으로 인해 반드시 심판하실 것이고 그 날이 임할 것임을 말하고, 깨어 있으라고 말씀하십니다. 

1. 성경은 그 날, 즉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서 많은 곳에서 말씀하십니다.
- 구약의 선지서들
- 복음서들 (마24장, 막13장, 눅21장)
- 서신서들 (벧후3장, 요한계시록)
스바냐 1장은 유다와 예루살렘 그리고 열방에 임할 심판에 대해서 ‘여호와의 날’이라 사용하며 그 긴급함을 전하고 있습니다. (1:7, 14, 15, 18)

2. 다가오는 그 날에 대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본문은 말하고 있습니다.
- 1절에는 두 개의 반복되어지는 명령형 동사 ( 모일지어다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을 갈망하지 않는 백성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1:6, 12)
- 2절은 ( 전에 )라 말하면서 모이기 위한 데드라인이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 날은 반드시 도래합니다. 그러므로 아직 늦지 않았음을 알고 그에 응하여 일어나 움직여야 합니다.
- 3절은 모인 자들에게 ( 찾으라 )라는 명령어를 세 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규례를 지키는 세상의 모든 겸손한 자들이 오직 그 명령을 따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여호와를 찾는 것은 그 날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그 날에 숨길 수 있고 지킴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적용
1. 대강절 특별기도회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2. 2024년 성경통독을 위해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3. 겸손을 통해 하나님을 찾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