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1.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인생
* 인류의 시조 아담의 타락 이후 인생은 수고와 고난의 길을 걷게 되었다(창3:16-19, 시90:10).
* 나는 지금까지 어떤 길을 걸어왔는가? 그리고 흐르는 세월 속에서 지금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2. 예수님이 보내신 초청장
* 예수님은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인생을 자신에게로 초청하셨다.
* 그리고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고 약속하셨다.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3. 쉼을 얻는 방법
1) 수고하고 무거운 짐을 진 모습 그대로 예수님께 나오라.
2) 내 짐과 멍에는 예수님께 내려놓고, 대신 그분의 멍에를 메라.
3) 예수님과 함께 일하라.
4) 예수님께 배우라. 특히 그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에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4. 결과
* "그리하면" 마음에 쉼을 얻게 된다. 예수님이 주시는 쉼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요14:27).
* 그런데 예수님은 자신의 멍에는 쉽고 그의 짐은 가볍다고 말씀하셨다. 정말 그러한가? 그렇다. 그분이 함께 지기 때문이다.
5. 진단
* 나는 마음에 쉼이 있는가?( ) 이 '쉼'은 마음의 안식뿐 아니라 예수님 안에서 누리는 용서하는 힘, 사랑할 능력, 마음의 자유와 평화, 기쁨 등을 포함한다.
*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한가?( ) 평상시에는 모른다. 비난, 모욕, 창피를 당할 때에 드러난다.
* 나는 (나를 위해 혹은 예수님을 위해) 나 혼자 일하고 있는가? 아니면 예수님의 멍에를 메고 그와 함께 일하고 있는가?( ) 그 여부는 내 마음에 쉼이 있는지 혹은 내가 예수님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며 자라가고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다.
6. 숙제
1) 2017년을 되돌아보며 나를 진단하기
2) 대강절 특별새벽기도회에 나와 예수님께 무거운 짐 내려놓기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3) 2018년 자원봉사신청서를 제출하고 예수님의 멍에를 메고 그와 함께 일하며 그의 온유와 겸손을 배우고 참된 성숙의 길을 걷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