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 이 모든 백성과 더불어 일어나 이 요단을 건너 내가... 주는 그 땅으로 가라(1:2)"
1. 드디어 전진 명령을 내리시다.
* 출애굽 40년 만에, 첫 세대가 가데스에서 반역한 후 38년만에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라는 명령을 드디어 주셨다.
* 출애굽 2 세대는 1 세대의 불순종과 실패를 반복하지 않아야 했다.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백성이 요단을 건너려고...요단이 곡식 거두는 시기에는 항상 언덕에 넘치더라 궤를 멘 자들이 요단에 이르며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물가에 잠기자(3:14-15)"
2. 믿음을 요구하시다.
① 하나님의 종 모세를 데려가셨다.
* 그들은 큰 과업, 가나안 땅 정복 전쟁을 앞에 두고 있었다.
* 하나님의 종 모세 없이 그들이 해낼 수 있을까?(신34:10-12)
* 그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그들이 누구를 의지해야 하는지를 그들이 알아야 했기 때문이다.
② 요단강을 건너가라고 하셨다.
* 평지도 있는데 왜 행군의 큰 장애물인 강이 있는 곳으로 그들을 인도하셨으며, 왜 요단강이 언덕까지 흘러넘치는 시기에 건너가라고 하셨는가?
3. 복종의 첫 걸음을 내딛다.
* 인간 이성의 판단으로는 무모한 명령이었다.
① 출애굽 1세대처럼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할 수 있었다.
② 계산해보고 인간수준으로 적당히 타협하려 할 수 있었다.
③ 그러나 그들은 믿음으로 복종의 걸음을 내딛었다.
"곧 위에서부터 흘러내리던 물이 그쳐서...쌓이고 아라바 바다 염해로 향하여 흘러가는 물은 온전히 끊어지매 백성이... 건널새... 모든 이스라엘은 그 마른 땅으로 건너갔더라(3:16-17)"
4.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믿음으로 복종할 때 드러내신다.
* 범람하던 요단강물이 창조주 하나님의 능력으로 멈추어졌고, 백성은 마른 땅을 딛고 강을 건너갔다.
* 창조주 하나님은 우리가 믿음으로 두려움과 갈등을 극복하고 그의 말씀에 복종할 때 그의 영광과 거룩하심을 드러내신다.
* 여리고성 정복(6장), 기드온(삿6-7장), 마르다(요11:39-44)
5. 인간의 판단과 계산에 의존하면,
① 우리는 안전을 느낀다.
② 항상 인간 수준의 일만 진행된다.
③ 하나님 차원의 역사는 결코 경험하지 못한다.
* 내가 지금까지 경험해온 것이 신앙의 전부가 ( )니다.
6. 믿음으로 복종의 첫 발걸음을 내딛으라.
* 그리하면 창조주를 만나고, 세상은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심을 알게 될 것이다(3:7, 삼상17:31-49, 왕하5:10-17).
* 작은 일부터 복종의 훈련에 참여하자(민9:15-23, 수1: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