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 베드로가 나는 물고기 잡으러 가노라 하니 그들이 우리도 함께 가겠다 하고 나가서 배에 올랐으나 그날 밤에 아무것도 잡지 못하였더니"
1. 섬김이 필요한 인생(1-3절)
* 예수님을 부인하고 배반했던 제자들은 자포자기의 상태였다. 부활하신 예수님 앞에 설 면목도 용기도 없었다.
* 그런데 그날 밤 물고기 잡는 것조차 그들을 절망케 했다.
* 그들은 섬김이 필요했다. 여러분은 어떠한가?
2. 찾아오신 예수님(4절)
* 예수님은 실패한 인생들이 딛고 일어설 수 있도록 섬기기 위해 절망의 현장에 찾아오셨다(막10:45, 눅22:27).
* 부활하신 예수님은 요즘도 섬김이 필요한 자들을 찾아오신다.
"이르시되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지라 그리하면 잡으리라 하시니 이에 던졌더니 물고기가 많아 그물을 들 수 없더라"
3. 마음의 필요를 섬겨주셨다.(5-6절)
* 제자들은 몸이 춥고 피곤하고 배고팠다. 그러나 그들에게 더 절실한 것은 마음의 회복이었다.
* 예수님은 그들로 하여금 성공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실패, 좌절, 절망으로 무너진 그들의 마음을 회복시켜주셨다.
* 제자들의 무너진 마음의 회복은 그들의 기술과 능력이 아니라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함을 통해 이루어졌다.
"육지에 올라보니 숯불이 있는데 그 위에 생선이 놓였고 떡도 있더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조반을 먹으라... 예수께서 가셔서 떡을 가져다가 그들에게 주시고 생선도 그와 같이 하시니라"
4. 몸의 필요를 섬겨주셨다.(9-13절)
* 부활하신 예수님, 만왕의 왕께서 밤새 일하고 배고픈 제자들을 위해 아침 식사를 친히 준비하여 먹게 하셨다.
5. 영혼의 필요를 섬겨주셨다.(15-17절)
* "내 양을 먹이라"는 소명을 주심으로 절망에 빠진 그들의 영혼을 회복시켜주셨다.
* 예수님께서 하신 것처럼 참된 섬김은 내가 주고 싶은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상대의 필요를 채워주는 것이다.
* 예수님은 지금도 우리를 섬기기 위해 찾아오신다(계3:20).
* 예수님을 만나자. 모시고 살자(요14:19-21, 갈2:20, 빌1:21). 그리고 예수님을 따라 섬김의 삶을 살자.
* 나도 제자들처럼 차원이 다른 새로운 삶을 살게 될 것이다.
6. 숙제
1) 가정, 목장, 교회, 세상에서 섬김이 필요한 사람들을 살펴보기
2) 찾아가서 마음의 필요, 몸의 필요, 영혼의 필요를 섬기기
3) VIP 잔치에 초청하고, 모시고 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