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v1)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v5)"
1. 예수님께 접목된 ‘가지’ 인생의 행복
1) ( )인 하나님 아버지께서 돌보아주신다.
2) 포도나무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의 열매 맺도록 양분과 힘을 공급해주신다.
* 우리는 모두 죄 가운데 태어나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들이다(시51:5, 딤전6:7).
*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하여, 그에게 ( )되는 것이다.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v6)"
2. 예수님 없는 인생의 비참함
*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있는 인생은 나무에서 잘린 가지와 같다. 결국 버려져 마르고 ( )에 던져 살라진다.
* '가지'들이 홀로 서기를 시도하지만 이에 성공하는 인생은 없다. 나무가 아니기 때문이다. 가지는 가지다.
* 우리도 전에는 그와 같이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이 방황하며 살았었다(엡2:12, 벧전2:25).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v7)"
3. '가지' 인생의 삶: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 우리 안에는 무엇이 거하고(살고) 있는가? 사람들의 속에는 더러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막7:20-23).
* 예수님의 말씀이 내 안에 거하면, 더러운 것들이 밀려 나간다.
4. 결과
1) 구하는 기도가 모두 응답된다(7절).
* 기도할 때 내 욕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기 때문이다.
2) 열매를 많이 맺게 되고, 예수님의 제자로 인정받는다(8절).
3) 예수님의 사랑 안에서 살게 된다(9-12절).
* 나무가 가지의 모든 것이듯이, 예수님은 나의 모든 것이시다.
5. 숙제
1) 나무가 되려하지 않기. 가지는 가지다.
2) 예수님의 말씀(계명)에 순종하여 서로 사랑하기
* 그리하면 아버지께 사랑을 받고 예수님과 인격적으로 사귐을 갖게 된다(요14:21).
* 그리고 내가 예수님의 가지인 것, 곧 내가 그분 안에, 그분이 내 안에 거하는 것을 알게 된다(요일2:5-6, 3:22-24, 4:7-13).
3) 예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살도록, 말씀을 읽고 암송하기
* 1월1일부터 성경통독을 즐기기로 결단하며 원단금식에 참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