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서

"요셉의 형제들이 그들의 아버지가 죽었음을 보고 말하되 요셉이 혹시 우리를 미워하여 우리가 그에게 행한 모든 악을 다 갚지나 아니할까 하고(v15)"

1. 악을 당한 요셉

* 그는 형들의 시기로 억울하게 형들의 손에 노예로 팔려갔다. 그리고 그는 감옥에 죄수로 끌려갔다(창37, 39장).

* 형들의 악행과 노예와 죄수로 살아갔던 과거는 그가 기억에서 지워버리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운 것이었다(창41:51).

*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며 당했던 악, 기억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아픔, 멸시, 배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 죄를 이제 용서하소서 하매(v17)"

2. 용서를 구하는 형들

* 방패막이였던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요셉의 보복이 두려워진 형들은 요셉 앞에 엎드려 자기들을 용서해달라고 요청했다.

* 내가 요셉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vv19-20)"

3. 용서하는 요셉

* 그는 하나님을 잊지 않았다. 고난의 때에 그와 항상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했다(39장).

* 그는 하나님을 대신하기를 거부했다.

* 용서하지 않는 것은 내가 하나님의 자리에 앉는 것이다.

"당신들은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v21)"

4. 참된 용서

* 요셉이 보여준 참 용서는 단순한 용서를 넘어 ( )으로 섬기는 데까지 나가는 것이다.

5. 용서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의 아들이 못 박혀 죽은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용서를 선포하시는 자리였다(마26:28, 엡2:16, 골1:20-22).

* 오직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면(회개하면) 용서해주신다.

* 은혜로 죄인인 우리를 단순히 용서해주실 뿐 아니라, 사랑으로 우리를 자녀 삼아 영원한 생명과 기업을 누리게 하신다.

6. 숙제

1) 하나님의 용서에 진심으로 감사하기

2) 나도 나에게 악을 행한 사람을 용서하기. 또한 사랑으로 섬기기

* 용서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불편함이나 고통을 주겠지만, 미움과 증오는 내 속에서 독이 되어 내게 더 큰 고통을 가져온다.

* 내가 ‘용서받은 죄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마18:21-35). 나를 용서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나도 내게 악을 행한 사람을 용서하자(마6:1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