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리의 파도에 올라타라

섭리의 파도에 올라타라 (스 1:1-4) - 이승제 목사

섭리의 사전적 의미는 ‘자연계를 지배하고 있는 원리와 법칙’ 입니다. 하나님의 개입이 없이도 돌아가는 듯한 인상을 줍니다. 그러나 자연을 만드신 분, 그 원리와 법칙을 창조하신 분이 하나님이십니다. 오늘 본분에 등장한 고레스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이었지만, 그는 하나님의 손아래 있었으며 그에게 감동을 주시어 이스라엘 뿐 아니라 다른 모든 민족도 포로 생활에서 풀려나 귀환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믿지 않는 자들도 사용하시지만, 하나님을 믿는 자신의 백성에게 감동을 통해 하나님의 섭리를 베푸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삶과 우리가 속한 세상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섭리 안에 살려면 무엇을 이해해야 할까요?

1. 하나님의 섭리는 개인의 삶을 넘어 전 인류에게 역사하십니다.
* 하나님이 고레스의 탄생에 개입하셨으며 그가 페르시아 왕이 되는 데까지 세우십니다.
* 그가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도구될 것을 그가 태어나기 전부터 예언 되었습니다.(대하36:22, 사41:2, 25)
2. 하나님의 섭리는 불신자도 사용하셔서 역사하십니다.
* 하나님 믿는 자도 사용하시고 믿지 않는 자도 얼마든지 사용하십니다. 하나님은 온 인류의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 고레스는 하나님을 알지 못한 사람이었지만 그도 하나님의 손아래에 있었습니다.
3. 하나님의 섭리는 마음의 감동을 통해서 전달됩니다.
* 하나님은 고레스도 감동시키셔서 역사를 움직이십니다.(스1:1)
* 하나님은 지금도 감동에 순종한 사람을 사용하십니다.

적용을 위한 질문:
* 내 삶에 일어났던 하나님의 감동과 섭리를 돌아봅시다. 어떻게 지금 이 시간에 이곳에서 살면서 지금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게 되었나요?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 최근 언제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씨름해 보셨나요? 가장 최근 하나님의 감동을 받으신 적은 언제 인가요?
하나님의 섭리의 파도에 올라타려면 나는 지금 무엇을 그만두고, 무엇을 새롭게 시도해야 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