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1. 구원은 무엇인가?
* 구원의 대상인 우리는 모두 욕망의 노예가 되어 죄 중에 살다가 심판을 받고 지옥에 던져질 죄인들이었다.
* 구원은 그런 죄인들에게 아들의 피로 죄를 사하고 의롭다하심, 영원한 생명을 주심,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남, 하나님의 상속자로 입양됨,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천국 시민됨을 모두 포함한다.
2. 이 놀라운 구원을 왜 은혜로 주시는가?
* 사람의 입장에서 보면, 인간은 선행, 종교, 금욕생활 등 그 무엇으로도 자신을 욕망과 죄와 죽음과 지옥의 사슬에서 건질 ( )이 없기 때문이다. 이 상태를 성경은 '허물과 죄로 죽은 너희'라고 설명한다(2:1-5).
* 하나님의 입장에서 보면, 그런 죄인들을 하나님께서 사랑하셨기 때문이다(1:4, 2:4, 요3:16).
"...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3. 나는 받았는가?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 "나 같은 죄인 살리신 그 은혜 놀라와", "아 하나님의 은혜로", "나를 지으신 이가 하나님...한량없는 은혜" 찬송을 불러보라. 내 마음에 설렘과 감격이 있는가?
* 독생자의 희생을 통하여, 세상이 줄 능력이 없는 은혜, 세상이 전혀 알지 못하는 은혜, 나 같은 죄인을 구원하신 하나님의 한량없는 은혜를 나는 알고 있는가?
4. 은혜로 구원받은 백성의 첫째 특성: 감사 찬송
* "거저 주시는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며 산다(1:6-14). 내 삶에는 매사에 감사의 찬송이 넘치고 있는가?(5:19-20)
* 추수감사절은 1620년 대서양을 건너온 청교도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그 해 겨울에 많은 사람들이 극심한 추위와 병으로 죽고 이듬해 농사도 시원치 않았지만, 그들은 하나님께 감사예배를 드렸다. 그것이 구원받은 사람들의 특징이다.
* 세상에는 세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나는 어느 부류에 속하는가?
1)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민11:6, 롬1:21, 고전4:7, 딤후3:2)( )
2)감사할 줄 아는 사람(대상16:4-8, 눅17:11-19)( )
3)범사에 감사하는 사람(단6:10, 고후12:7-10, 살전5:18)( )
5. 은혜로 구원받은 백성의 둘째 특성: 선한 일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들을 하며 산다(2:10). 이것은 우리를 지으시기 전부터 예비하신 하나님의 뜻이다.
* 우리는 나를 은혜로 자녀 삼으신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의 명예를 걸고 선한 일을 행하며 살아야 한다.
6. 숙제
* 이번 추수감사절에 기억될만한 선한 일 하나 하기
* 2018년 자원봉사신청서 제출하기
* 감사제목 20 가지 쓰고, 자녀와 함께 가정예배 드리며 나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