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한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은 많은 사람에게 넘쳤느니라"
1. 우리의 대표로 오신 ‘한 사람’
*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이 되어 그가 창조한 시공간의 세계 속으로 들어오셨다(사9:1-7, 요1:1,14).
* 사람이 되셔서 우리의 일원이 되고 우리의 대표가 되어 우리의 죄를 대신 지고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아 나의 죽음을 대신 죽기 위한 것이었다(롬5:12-21).
* 첫 대표 아담은 죄에 져서 인류를 죄와 사망에 빠뜨렸지만, 둘째 대표 예수 그리스도는 이기셔서 우리를 죄와 죽음과 심판에서 구원하셨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2. 그리스도와의 연합(Union with Christ)
* 그가 우리의 대표가 되어 나를 위해 죽으셨다. 이제 그와 연합하여 그의 죽음에서 나도 죽으라. 그의 죽음은 원래 나의 죽음이었기 때문이다.
* ( )는 죄인인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그와 연합하여 그의 죽음에서 내가 함께 죽고 장사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리라"
3. 그리스도와 함께 죽으라. 그러면 그와 함께 산다.
*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죽은 자는 그와 연합하여 그의 부활에 참여한다. 나의 죄가 그에게 전가되어 그가 죽고, 그의 의가 나에게 전가되어 내가 사는 것이다.
* ( )은 이것을 기념하는 예식이다(마26:26-27).
*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으면,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다(갈2:20, 빌1:21).
"이와같이 너희도 저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4. 죄와 싸우라.
* 그리스도와 함께 죽은 나는 ‘죄에 대하여’ 죽었다(6-11절).
* 죄의 사슬이 끊어졌다. 이제 나와 죄의 관계는 주종관계가 아니라(5:17) 대적관계다(6:6,22, 8:2).
* 피하지 말고 죄와 싸우라. 물러갈 것이다(히12:4, 약4:7).
*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새 생명’을 누리라(6:4, 고후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