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음’이란?
* 창조주가 살아계시다.
* 죄란 창조주 하나님을 버리고 내가 주인 되어 사는 것이다.
* 우리는 모두 죄 가운데 태어나서 죄 중에 살아온 죄인이다.
* 하나님은 우리 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첫 단계로 율법을 주셔서 죄를 깨닫게 하셨다.
* 다음 단계로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을 통해 ‘하나님의 의’를 준비하셔서 회개하며 믿음으로 나오는 자들에게 덧입혀주시되
*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통해 나의 죄가 그에게 전가되어 그가 죽고, 그의 의가 나에게 전가되어 나를 살게 하셨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2. ‘그러므로...너희 몸을...드리라’
* 이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이제까지는 내가 내 삶의 주인 되어 내 욕망을 따라 살았지만, 이제는 하나님께서 나의 주인 되어 나를 사용하시도록 내 몸을 그분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려야 한다.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으니 곧 죽은 자와 산 자의 주가 되려 하심이라"
3. 나는 누구의 것인가?
* 창조주를 떠나 내가 주인 되어 살던 죄는 십자가에 못 박혔다.
* 이제 더 이상 나는 내 삶의 주인이 아니다. 나와 내 삶은 나를 피로 사신 주님의 것이다.
* 내가 이 땅에 살 때에도 나의 주님은 예수님이시고, 내가 죽을 때에도 죽음을 이기신 예수님이 나의 주님이시다. 이 평안, 기쁨, 복, 자유, 권세, 능력을 나는 누리고 있는가?
* 예수님은 내 ( )이 되기 위해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셨다.
4. 예수님을 주로 모신 삶은?
* 왕이신 예수님이 내 주인이 되어 내 마음과 삶을 통치하시면, 나는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을 살게 된다(12:9-21).
* 이웃을 내 몸처럼 사랑할 수 있게 된다(13:8-10).
* 받아주고 비판하지 않으며 하나님께 맡기는 삶을 산다(14:1-4).
* 아직 믿지 않는 사람들을 불쌍하게 여기며 복음을 전하게 된다 (15:8-29, 1:14-17).
"...우리가 다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리라"
5. 누가 주인인가?
* 언젠가 나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설 것이다.
* 내가 한 모든 말, 행함, 생각까지 다 드러난다(롬2:16, 히4:13).
* 자기 욕망이 아니라 예수님의 주되심에 굴복하는(surrender) 사람이 복 있다. 이 세상에서 ( )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