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하세요 (눅11:1-13)
* 모든 종교에는 다 기도가 있지만 기독교에서 기도는 타종교와 좀 다릅니다. 자신의 뜻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기도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나는 주님의 교훈을 통해 기도의 본질을 알고 우리가 무슨 기도를 어떤 자세로 드려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기를 원합니다.
1. 우리는 기도할 때 내가 어디에 속한 사람인지를 알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자의 정체성)
* 제자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기도를 통해 확인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 주님은 주기도문을 통해 '내'가 아니라 ‘우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도해야 할 것을 가르치십니다.
* 누가복음에는 특별히 기도를 강조하는 기록이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와 연결되어 함께 교제하기를 즐겨하셨기 때문입니다.
(눅 3:21; 5;15-16; 6:12; 9:18; 9:29; 10:17-21; 11:10; 22:39-46; 23:34; 23:46)
2. 무엇을 기도할지가 어떻게 기도하는가보다 더 중요합니다. (기도의 내용)
* 어떻게 기도하는가에 대한 방법 보다는 기도의 내용에 무엇이 담겨 있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핵심은 “Your Kingdom Come” 입니다.
* 힘들고 어려운 일이 우리를 찾아올 때 그 길을 쉽게 피해가기 보다 어려움을 통해서도 하나님이 높임을 받으시고 하나님의 통치가 상황 속에서 나타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3. 우리가 어떤 자세로 기도해야 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기도의 실천)
* 5-13절까지 이어지는 예화들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간청함과 반드시 응답하실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 가장 아름다운 기도는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닌 ‘타인’을 위한 기도입니다.
* 결국 우리가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할 가장 좋은 것은 “성령님의 도우심”입니다.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우리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승리하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됩니다.
* 일상의 기도 속에서 ‘성령의 충만하심’을 구하십시오.
숙제:
* 매일 기도하는 시간을 정하시고 그 시간을 10분만 늘려 보세요. 그리고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는 시간을 더 가져 보세요.
* 나의 기도 속에서 바뀌어야 할 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노트에 기록하며 기도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