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와 오늘과 내일을 바라봅시다 - 빌립보서 강해(2) (빌1:12-26)
* 우리의 인생은 과거, 현재, 미래라는 시간의 흐름을 따라 살아가게 됩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일직선(linear)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섭리 가운데에서 총체적이며 입체적으로 우리의 인생을 빚어가고 계십니다. 인생에서 만나는 환란과 어려움속에서 우리는 어떠한 마음의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1. 과거의 사건이 우리를 ___________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 "내가 당한 일"(12절)이란? 가택연금 상태에서 (행28:23, 30-31) 시위대(praetorium) 안 감옥으로 옮겨지게 된 사건 (13절)
* "도리어"(12절)
2. 오늘이라는 현재에서 과거의 사건이 _____________ 바를 찾아내야 합니다.
* 복음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면 마이너스가 플러스로 바뀌기도 합니다. (13-14, 18절)
* 누가 열매를 취하는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예수님이 영광 받으시면 된 것입니다.
3. 미래의 결과는 확실하지 않지만 ________________ 더없이 분명해야 합니다.
* "살든지 죽든지"(20절)
*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하게 되게 하려 함이니"(20절)
* 사는 것 = 그리스도, 죽는 것 = 유익
적용과 숙제:
1. 쓰라린 과거의 일들이 떠오르시나요? 그 과거를 통해 어떻게 오늘의 나를 주님이 빚으셨는지를 생각해 보십시오.
2. 죽음이 두려우신가요? 20-21절의 말씀은 나에게 어떻게 도전하고 있습니까?
3. 유언을 남길 기회가 나에게 주어진다면 사랑하는 이들에게 무슨 말을 남길 수 있을지 종이에 한 페이지로 적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