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사복음에서 벗어나라 - 빌립보서 강해(6) (빌3:1-9)
* 우리 모두에게는 무엇인가를 자랑하고 싶어하는 본능이 있습니다. 그 본능은 인간에게 동기를 일으키는 자극이 되기도 하며, 혹은 넘어뜨리는 걸림돌이 되기도 합니다. 참된 복음을 깨달은 사람은 인생의 주인이 예수님 외에는 없다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자신의 구원자(Savior)이면서 주인(Lord)으로 인정하며 살아갑니다. 참된 복음을 깨달은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삶 속에서 무엇을 경계하며 살아야 할까요? 또한 무엇을 자랑하며 살아야 할까요?
1. 참된 복음을 깨달은 사람들은 자신의 _________ 자랑하지 않습니다(2-6절)
* 개들, 행악하는 자들, 몸을 상해하는 일(2절)은 모두 다 육체를 신뢰하는 모습입니다.
* 스펙으로 따지만 바울만큼 당대 최고의 스펙을 가진 사람이 없었습니다(4-6절).
* 하나님의 성령으로 예배하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자랑하면 승리합니다(3절).
2. 참된 복음을 깨달은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________ 기뻐합니다 (7-9절)
* 7절에 나타나는 '그러나'라는 접속사는 그리스도인이라면 인생에 반드시 한번 쯤은 겪어야 하는 전환점입니다.
* 우리가 그리스도를 알고자 하는 노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는 것입니다. 신앙은 궁극적으로 능동태에서 수동태로 바뀌어야 합니다(8-9절).
* 의(righteousness)란 '하나님 앞에서 떳떳이 설 수 있는 자격'을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구약의 반복적인 짐승의 제사를 없이 하시고 '한번의 영원한 제사'를 통해 우리에게 새로운 의를 심어 주신 분이십니다(히9:24-28).
적용과 숙제:
* 그리스도를 알고 싶고 찾고자 하는 열망만큼 나에게는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나요?
* 평소에 눈만 뜨면 드러내고 싶어하는 스펙이 나에게는 무엇이 있나요? 그에 대해 주님께서는 오늘 나에게 무엇이라 말씀하고 계신가요?
* 다음의 성경 말씀들을 묵상하며 어떤 자랑을 피해야 하고 무엇을 자랑해야 할지 발견된 것들을 노트에 기록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44:8; 잠20:14; 렘9:23; 롬11:18; 고전 2:28-29; 고후10:17; 고후11:30; 갈6:14; 엡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