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자들에게 전해진 소식

목자들에게 전해진 소식(눅2:8-20)

* 예수님의 탄생은 세상의 철저한 무관심 속에서 이루어 졌습니다. 세상을 구원할 만왕의 왕으로 오셨지만 화려한 왕궁이나 시중드는 종들의 섬김은 없는 조용한 탄생이었습니다. 성경은 '구유에 뉘었으니'(눅2:7)라는 표현으로 그 상황을 요약합니다. 예수님의 탄생 이야기는 오늘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전달하고 있습니까? 주님의 탄생 소식이 양떼를 지키는 목자들에게 먼저 전해졌음은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다사다난했던 올해의 성탄주일을 맞이하는 우리가 붙들어야 할 진리를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1. 주님의 탄생 사건에는 ________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 성탄 소식은 목자들과 천사들에게는 기쁨이었으나 권력자들에게는 위협이었습니다. (눅2:1-2; 마2:1-4)

* 왜 양떼를 지키는 목자들에게 탄생 소식이 제일 먼저 전해졌을까요?

2. 주님의 탄생 사건에는 ___________의 메시지가 담겨 있습니다.

* 자신의 안위와 영광을 추구하는 이들에게는 '큰 기쁨의 좋은 소식'(v.10)이 없습니다.

* 복된 소식을 들었으면 어서 움직여야 합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메시지에 반응하는 사람들을 찾고 계십니다. (v.16-17)

* Pax Romana(로마제국이 주는 평화)? Pax Christi (그리스도가 주시는 평화)를 붙들어야 합니다. (고후8:9; 골1:19-20; 엡2:14; 요14:27)

숙제:

1. 일반적으로 보내는 성탄절이 아니라 좀 색다르고 역설적인 성탄절을 보내 보십시오. (cf. 2021년 초등부 어린이부 성탄절 행사)

2. 대강절 특새에 참여하여 기도하면서 신앙의 화려함이 아니라 소박함을 회복하는 추구하는 삶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