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려가노라, 기다리노라 - 빌립보서 강해(7) (빌3:10-21)
* 사도바울은 본문 3장에서 자신이 살아온 과거의 이력과 현재의 모습과 앞으로 살아가야 할 미래의 삶 모두를 비추어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가 비추는 이미지의 중심에는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있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의 삶 중심에는 언제나 십자가와 부활이 있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는 바울이 추구하는 그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삶의 자세가 어떠한지를 배우고 붙들어야 하겠습니다.
* 3장에 나타나는 바울의 삶:
1-11절: 바울의 과거
‘회계사’ (the accountant)
계산하다 (I count) v.7
새로운 가치 (new value)
12-16절: 바울의 현재
‘달리기 선수’ (the runner)
달려가다 (I press on) v.14
새로운 열정 (new vigor)
17-21절: 바울의 미래
‘이방인’ (the alien)
기다리다 (I await) v.20
새로운 비전 (new vision)
첫째로, 그리스도인은 '거룩한 불만족'을 갖고 한가지 __________ 향해 달려가야 합니다
- 바울은 그리스도를 알고 '부활의 권능'에 참여하고자 고난도 기꺼이 감수했습니다(10절).
-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 된 '그것'(미래의 잠재적 가능성)을 잡아야 합니다(12절).
- 지나온 과거는 잊어버리고 앞을 향한 목표를 향해 달려가야 합니다. (고전9:24-27; 히12:1; 행 20:24; 딤후4:7)
- 태도가 고도를 결정합니다(Your attitude determines your altitude).
둘째로, 그리스도인은 현세에서 얻는 댓가에 만족하지 않고 영원한 ____________ 바라보며 기다려야 합니다
- 자신의 신이 이미 배(their belly)가 되어 버린 이들의 유혹에 경계해야 합니다(19절).
- 우리는 이 땅에 머물고 있는 영원한 이방인(resident alien)일 뿐입니다(20절).
적용과 숙제:
- 대강절(advent)을 함께 보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의 초림을 기다렸던 사람들의 심정이 되어 봅시다. 우리는 삶 속에서 어떤 자리를 비워놓고 다시 오실 주님의 강림을 기다려야 할지 묵상해 보는 한 주가 됩시다.
- 13일부터 2주일 동안 계속되는 '대강절 특별새벽기도회'에 목장 단위로 함께 참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