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함께 울어줄 사람있나요?(고후12:7-10)
* 바울은 그가 목회하던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자신의 약함을 자랑하였습니다. 교회의 리더로서 목양의 역할을 감당하고 복음과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치는 역할을 감당하면서 어떻게 그는 자신의 약함을 고린도교회 성도들에게 자랑까지 할 수 있었을까요?
바울에게는 그의 연약함과 약점이 만천하에 드러나게 될 때 사람들이 그를 인정하지 않고 떠나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과 수치심의 공포가 없었던 것일까요?
바울은 증인이 되는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그가 가지고 있는 공포와 수치심을 어떻게 이겨낼 수 있었을까요?
* 그에게는 ________과 ________라는 믿음의 비밀이 있었습니다.
* 그에게는 ___________가 있었습니다.
* 그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은 _________ 온전하여 진다는 계시로 인한 믿음이 있었습니다.
예수님의 십자가는 하나님의 능력이 어디에 머무는지 보여주는 가장 확실한 증거입니다. 바울은 자신의 약함을 자랑할 수 있었습니다. 바울은 내가 약한 그 때가 바로 강한 때라고 고백할 수 있었습니다.
적용과 숙제
1. 우리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못하게 하는 두려움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2. 나의 일상과 역사 속에서 나를 약하게 하고 슬프게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돌아봅시다.
3. 우리 주변에 내가 함께 울어달라고 부탁할만한 사람들이 있는지 돌아봅시다.
4. 나에게 함께 울어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은 없는지 돌아보고 그들과 함께 울어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