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드, 그 아름다운 선택(룻1:15-19)
룻기는 4장으로 된 전체 85절의 짧은 책이지만, 딱딱한 조개껍질 같은 사사기와 사무엘상 사이에 위치한 진주 같은 책입니다. 왜냐하면, 해야 할 것 이상으로 사랑과 호의 _______ 를 베푼 사람들의 삶을 통하여 회복의 언약을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과 호의 _________는 언약을 이루시는 하나님께 쓰임받는 아름다운 선택입니다.
* 아름다운 선택 1
나오미는 남편과 아들 둘을 잃고, 떠나왔던 고향 베들레헴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하며, 모압 출신인 며느리들에게 어머니의 집으로 돌아가도록 권면합니다. 그편이 과부가 된 며느리들에게 더 낫다고 여겼기 때문입니다.
* 아름다운 선택 2
오르바는 돌아갔지만, 룻은 시어머니 나오미를 떠나지 않기로 선택합니다. 룻은 어머니의 _________이 나의 _________이 되고 어머니의 _________이 나의 _________이 되실 것이라 말합니다. 어쩌면, 새로운 삶을 위하여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이 더 나아보이지만, 룻은 홀로된 시어머니를 떠나지 않고, 그 어머니의 여호와를 믿기로 선택합니다.
* 축복 두 사람의 아름다운 선택은 서로를 위한 축복을 부릅니다.
* 아름다운 선택 3
하나님께서는 다윗 왕의 조상이 될 여인으로 이방 땅 ____ 출신 여인 ___을 선택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여인은 이 땅에 오신 구원자 예수님의 조상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 아름다운 선택 4
하나님께서는 _______ 나를 사랑하셔서, 구원하시고, 회복하시기 위하여 자기 아들을 내어주셨습니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사흘만에 부활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 적용 및 숙제
나의 삶에 베푸신 하나님의 헤세드를 발견해서 나누어 봅시다. 내 일상에 허락되어질 아름다운 선택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