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식일의 의미(출20:8-11)
* 쉼을 모르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아니 쉬고 또 쉬어도 자꾸만 목마른 것이 우리의 삶입니다. ‘불금’을 외치고 ‘월요병’을 겪으면서도 우리 내면 깊은 곳에서는 진정한 안식과 쉼을 더 갈급하며 살아갑니다. 참된 안식이 사라진 듯한 이 세상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하면 하나님이 원하시는 안식을 누릴 수 있을까요? 하나님이 계명으로 주신 안식일을 잘 지킴으로 우리는 진정한 쉼과 평강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첫째로, 안식일은 사람이 _______ 되는 날입니다
* 애굽의 노예로 4백년이나 살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치관을 바꾸시려고 하나님이 특별히 제정하셨습니다.
* 안식일은 사람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바라보는 날, 모두가 존귀한 하나님의 형상으로 인정받는 날이 되어야 합니다.
둘째로, 안식일은 하나님이 ________ 되는 날입니다.
* 이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10절)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중심에 하나님이 계십니다. 나의 일에 묻혀서 잊고 살았던 하나님을 다시 바라보는 날이 되어야 합니다.
* 하나님과 재물(맘몬)을 함께 섬길 수 없다고 하신 주님의 말씀(마6:24)을 기억하며 돈을 가져다 주는 나의 일이 하나님 보다 우선순위에 놓이지 않도록 하는 믿음의 훈련이 우리에게 필요합니다.
적용과 숙제:
1. 일에 치여서 주변을 돌아보지 못했던 모습은 없었는지 자신의 삶을 돌아 보십시오. 가족에게, 이웃에게, 동료들에게, 성도들에게 소홀히 했던 삶을 바꾸어 보세요.
2. 하나님이 나의 반석이라고 하면서도 돈을 가져다 주는 일을 더 섬기려고 했던 마음은 없으셨나요? 오늘 말씀은 나에게 어떤 깨달음을 주었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