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감사할 것인가(합3:16-19)
* 감사는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최선의 표현입니다. 그런데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 앞에서 우리는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도대체 어떤 상황 속에서 어떻게 감사하는 것이 진정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감사하는 사람의 삶이 될까요? 진정으로 감사하는 자의 삶에는 어떠한 자세가 있어야 할까요?
1. 단순히 다른 사람의 처지와 비교해서 감사하는 자세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그러한 처지에 있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2. 진정한 감사는 무엇을 가졌는가 보다는 누가 나와 함께 하고 있는가에서 출발합니다
* We thank not because of the gift, but because we have this Giver with us.
* 우리의 감사는 주어진 상황 때문이 아니라 상황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의 주권 때문이어야 합니다.
3. 변화된 관점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해야 할 사람이 가져야 할 자세가 있습니다 (눅14:12-14)
* 내가 감사를 표현하면 다시 돌아온다는 기대가 전혀 없는 이들에게 감사를 표현하세요.
목장을 위한 나눔질문:
1.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에 그동안 혼란스러움을 겪은 적은 없으셨는지요? 그에 관하여 오늘 말씀을 통해 깨닫게 된 교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 당신은 상황 때문이 아니라 상황 속에서 함께 하고 계신 하나님의 주권 때문에 감사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상황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이 달라졌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었다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