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갈2:20)"
오직 성경 (Sola Scriptura)
오직 그리스도(Solo Christo)
오직 은혜 (Sola Gratia)
오직 믿음 (Sola Fide)
오직 하나님께 영광 (Soli Deo Gloria)
1. 예수님만이 구원자입니다.
* 중세때 카톨릭은 예수님만이 구원이 방편이라고 생각지 않았다.
*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 성경에 기초해서 종교개혁자들은 Solo Christo(오직 그리스도)를 외쳤다.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갈 2:20)"
2. 예수님만이 나의 주인입니다.
* 내안에 산다는 것은 나를 다스린다, 나의 주인된다는 뜻이다. 내 맘속에서 사는 이 누구인가? 우리 신앙은 나의 옛자아를 죽이고, 예수님만 사시게 되는 여정이다.
* 두 그림 중 나의 마음은 어느 쪽일까? 주님께 우리 인생의 왕좌를 내어 드리자.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갈 2:20)"
2. 오직 예수 그리스도!
* 바울은 “오직”을 강조한다.
* 제자들이 눈을 들고 보매,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마 17:8)
* 베드로가 가로되, 은과 금은 내게 없거니와 내게 있는 것으로 네게 주노니, 곧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걸으라 하고(행 3:6)
*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빌 3:8-9)
* 예수님이면 충분하다. 오직 예수님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