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요한계시록 19:1-10) - 박성호 담임목사

* 요한계시록은 접근하기가 쉽지 않은 책입니다. 많은 상징이 담겨 있으며, 해석에 대한 여러 관점이 존재해 왔으며, 많은 이단들의 혼탁한 해석 등으로 기성 교회의 성도들은 해석하기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계시록의 핵심 주제를 퍼낼 수만 있다면 이 책은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성도들에게 위로와 소망, 그리고 인내에 대한 확신을 주는 놀라운 책입니다. 우리는 계시록 탐구하기를 게을리하지 않으며 오늘 말씀이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을 붙들어야 할 것입니다. 다시 오실 예수님께서는 현실의 고난을 이겨내며 인내하는 성도들을 반드시 구원하신다는 확신 속에 한 해를 마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1. 요한계시록의 바람직한 해석 방법을 기억하라
- 가장 바람직한 방법은 계시록을 연대기순으로 읽어가지 않고 특정한 주제가 반복적이고 종합적이며 상징적인 개념을 가지고 기록되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2. 추천하는 저자들의 도움을 얻으라
* 그레고리 빌 (G. K. Beale)
저서: 요한계시록 주석 The Book of Revelation (NIGTC), 복있는 사람
* 리처드 보컴 (Richard Bauckham)
저서: 요한계시록 신학The Theology of the Book of Revelation, 부흥과개혁사
* 이필찬
저서: 요한계시록 어떻게 읽을 것인가, 성서유니온
* 백금산
저서: 만화 요한계시록 1권 2권, 부흥과개혁사

 3. “성령 안에서”(ἐν Πνεύματι)라는 문구를 중심으로 네가지 환상이 반복적으로 강조되고 있음을 깨달으라
성령 안에서(in the Spirit/ ἐν Πνεύματι)
첫번째 환상 (계1:10): 지상 교회 현실
두번째 환상 (계4:2): 지상 세상 심판
세번째 환상 (계17:3): 천상 세상 심판
네번째 환상 (계21:9-10) 천상 교회 현실 

4. 계시록의 결론은 단순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세상 나라는 반드시 패배하며 예루살렘으로 상징되는 지상 교회는 반드시 승리하게 될 것이다. 성도는 고난 당하는 현실 속에서도 패배의식을 갖지 말고 인내하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감당해 나가야 한다.”

 숙제:
1. ‘성경통독 감사의 밤’과 ‘송구영신예배’에 함께 참여하여 1년 동안 성경을 함께 읽은 공동체의 기쁨에 참여하시며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시기 바랍니다.
2. 새롭게 맞이하는 2025년에 내가 견디고 인내해야 할 영적인 도전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며 고난을 감당해 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