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주의 길을 준비하라

* 예수님의 강림(Advent)을 기대한다는 의미로 대강절, 혹은 대림절이라고 불리는 이 시기는 초대한 분을 기다리며 집을 깨끗이 치우는 심정으로 보내야 합니다. 이 세상 누구보다 더 예수님의 오심(초림)을 기대했을 세례 요한처럼 우리는 어떻게 주님의 오실 길을 준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1.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침묵을 깨는 목소리(silence breaker)가 되어야 합니다(2-3절).

* 세례 요한은 구약과 신약 사이 400년 동안의 침묵기를 마감한 최종 선지자였습니다(4절; 눅3:1-2).

* 그는 자신의 정체성을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요1:23).

2.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주변부적인 삶의 방식(marginal lifestyle)을 가져야 합니다(4-6절).

* 세례 요한은 광야로 나아가 평범하지 않은 방식으로 먹고 입고 살았습니다.

* 단순함이 삶의 힘입니다. 삶의 방식을 심플하게 바꾸십시오.

3.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언제나 들러리(playing second fiddle)로 남아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7-8절).

* 예수님만이 우리 인생의 진정한 주연이시고 우리는 언제나 조연으로 남아야 합니다(요3:26-30).

* 주님은 흥하여야 하고 우리는 쇠하여야 합니다(“He must increase, but I must decrease”).

4. 숙제

1) 이번 성탄절이 올 때까지 집을 청소하는 심정으로 내 삶의 복잡하고 의미 없는 것들을 다 정리하고 단순화 해 보십시오.

2) 베이 지역에서 남들과는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산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심플한 삶이 나에게 유익이 아니라 주님께 영광이 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요?

3) 남들이 나를 높이 칭찬할 때 얼른 그 시간을 주님께 넘기고 두 번째 바이올린을 연주해 보세요.

성경을 소리 내어 읽자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개역개정)"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개역한글)"

"Blessed is he that readeth, and they that hear the words of this prophecy, and keep those things which are written therein: for the time is at hand.(KJV)"

"Blessed is the one who reads aloud the words of this prophecy, and blessed are those who hear, and who keep what is written in it, for the time is near.(ESV)"

1. 성경을 소리 내어 읽자.

1) 가정, 목장, 교회, 직장에서 신자들이 함께 모였을 때 한 사람이 소리 내어 읽고, 모인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하자.

* 이것은 구약과 신약 시대의 전통이다(출24:7, 수8:34, 렘36:6-8, 대하34:14,30-31, 느8:1-18, 눅4:16-19, 골4:16, 살전5:27).

2) 혼자 성경을 읽을 때에도 말씀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읽자.

* 성경은 우리가 성경을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권하고 있다(수1:8, 시63:6, 119:15, 97, 148).

2. 소리 내어 읽는 이유

* 사람의 말에도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힘이 있지만(잠18:21),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절대적인 힘이 있다(창1:3, 히11:3, 렘1:4-10, 히1:3, 계19:13-15).

*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모든 말씀은 결코 헛되이 사라지지 않고 반드시 그의 뜻을 이룬다(사55:10-11, 왕상8:56, 행20:32).

3. 복을 누리자.

*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모든 말씀을 먹으며 살뿐 아니라(신8:3), 그 말씀을 내 입으로 선포하는 영광과 기쁨을 누리자.

* 내 입으로 선포하는(소리 내어 읽는) 하나님의 말씀이 읽는 나와 듣는 자들과 지키는 자들에게 놀라운 복을 가져온다(계1:3).

4. 때가 가깝다.

* 성경 말씀을 더욱 읽고 듣고 지켜야 하는 이유는 '때'(the time) 곧 예언의 말씀들이 성취되는 인류 역사의 종말, 곧 최후의 심판날이 이제 매우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5. 숙제

1) 성경 통독의 해를 앞두고, 혼자 성경을 읽을 때에 성경 말씀을 소리 내어 읽는 습관들이기

*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이 내 입을 통해 선포됨을 즐기며 읽자.

2) 가족, 목장, 소그룹이 집이나 교회에 모일 때에, 수시로 성경말씀을 한 분이 소리 내어 읽고, 남은 사람들은 귀 기울여 듣기

* 말씀이 살아있어서 복된 ( )를 일으킬 것이다(히4:12).

3) 직장동료 혹은 친구들을 모아 성경 낭독 모임 만들기

결실하려면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vv. 10-11)"

1. 하나님 나라의 비밀

* 어느 날 큰 무리가 모였을 때 예수께서 한 비유를 말씀하셨다. 그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에 관한 것이었다.

* 농부가 밭에 씨를 뿌리는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도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씨를 사람들의 마음에 뿌리는 것에서 시작된다.

* 씨앗이 결실을 위해 뿌려지듯이, 하나님의 말씀도 구원이라는 결실을 위해 선포된다. 교회와 내 삶에서도 그렇고 선교지에서도 그렇다.

"길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vv12-15)"

2. 어떻게 결실에 이를 수 있는가?

1) 우선 말씀을 들어야 한다(12-15절).

* 말씀의 씨가 선포될 때 귀를 기울여 듣는 것에서 시작이 된다.

2) 말씀을 빼앗기지 않아야 한다(12절).

* 새가 와서 씨를 쪼아 먹듯이, 마귀가 '믿어 구원(결실)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3) 시련을 이겨야 한다(13절).

* 농사도 가뭄, 홍수, 병충해 등의 시련을 이겨야 결실에 이르는 것과 같이, 말씀 때문에 일어나는 시련을 이겨야 한다.

4)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14절).

* 세상 염려와 욕심과 향락에 젖어 살면, 쭉정이만 맺게 된다.

5) 말씀을 지켜야 한다(15절).

* 말씀의 씨를 마음에 품고 인내로 지키면, ( )께서 자라게 하시고 결실을 맺게 하신다(막4:26-29, 고전3:6-7).

3. 숙제

1) 말씀의 씨앗을 인내로 지키기

* 들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날마다 읽고 암송하자.

* 암송한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는 습관을 드리자.

* 오늘부터 2020년 1년간 부부싸움을 하지 말자.

2) 오는 목요일에 추수감사절 가정예배 드리기

* 자녀들에게 하나님께 감사하는 신앙을 가르치자.

3) 목장이나 소그룹에 속하여 2020년 성경통독에 참가하기

* 혼자서는 설 수 없다. 함께 하면 완독할 수 있다(전4:9-12).

4) 감사의 마음으로 2020년 자원봉사신청에 참가하여 결실 맺기

모든 믿는 자에게 본이 되었노라

1. 시대적 배경 사도행전을 보면 바울의 데살로니가 사역을 볼 수 있습니다. (행16:11-40).

핍박가운데 베뢰아로 아덴으로 그리고 고린도에 도착하여 1년 6개월 사역하는 가운데 이 글을 썼습니다. (행17:1-10).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디모데를 보냈는데 좋은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본 서신을 썼습니다(살전 3:1-10).

2.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칭찬하였습니다.(8-10절)

마게도냐와 아가야는 바울이 세운 새로운 교회들이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지역을 넘어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칭찬 이어졌습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가 모든 교회에 모범이(model, example) 되었다고 말합니다.(7절)

3. 그 본이 되는 모습은 결국 바울과 예수 그리스도를 본 (imitators, copy) 받은 것입니다.(6절)

바울은 그리스도를 본 받아서 사람들을 가르치며 이끌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살로니가 교회는 바울에게 가르침을 받고 바울을 본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바울의 본이 되셨던 것처럼 바울 역시 다른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고전11:1, 딤전4:12, 딤전1:16, 벧전5:3, 롬12:2)

4. 그들의 본이 된 모습은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이루어진 신앙의 귀한 덕목이었습니다.(5절)

- 믿음의 역사(work)

- 사랑의 수고(labor)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steadfastness)

그들이 본이 되었던 것은 그들의 교회의 전통과 역사와 그들의 자랑거리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행실이었습니다. (고전13:13, 살전5:8, 계2:2))

5. 숙제

- 2020년 자원봉사신청하기 행실로 이어지는 섬김의 자세를 갖고 신앙의 세 가지 덕목을 실천함으로 예수님을 닮은 모습을 갖기 원합니다.

- 2020년 성경통독 참여하기

- 여러분이 살고 있는 가정에서 가정의 일원에게 예수님의 본을 전할 수 있는 습관 한 가지를 생각하고 정하기


참된 부흥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vv1,3)"

1. 시대적 배경

* 바벨론이 망하고 바사 시대가 시작되면서 하나님의 약속대로 포로로 끌려갔던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오게 된다.

* 3차 귀환을 이끌었던 느헤미야와 함께 이스라엘 백성은 온갖 훼방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예루살렘 성벽을 52일만에 중건한 후에 각기 자기들의 성읍에 흩어져 거주하게 된다.

2. 영적 목마름

* 그러나 그들은 성벽 완공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들에게 더 중요한 것이 남아 있음을 알고 있었다.

* 그들은 영적 목마름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 듣기를 청한다.

* 나에게도 이런 목마름이 있는가?(시42:1-2, 요7:37)

* 어느 시대 못지않게 우리도 영적 기근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암8:11-12).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깨닫게 하였는데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vv8-9)

3. 부흥이 오다.

* 남녀노소 앞에서 성경을 읽었다. 백성은 귀를 기울여 들었다. 그 결과 모두 울었다. 이것이 진정한 부흥이다.

* 부흥을 사모하는가?

1) 백성이 함께 영적 목마름을 느끼는 것에서 시작되었다(1절).

2) 성경을 읽고 귀를 기울여 듣게 되었다(2-8절).

3) 말씀을 들을 때에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만나 모든 백성이 죄를 슬퍼하며 회개의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9-11절).

4) 큰 기쁨으로 서로 사랑하게 되었다(12절).

5) 읽고 들은 말씀에 순종하게 되었다(13-18절).

6) 성경을 더 많이 읽고 듣고 회개하고 순종하게 되었다(9장).

* 이것이 참된 부흥이며 전개과정이다.

* 요시야 시대 부흥도(대하34:14~35:19), 사경회(査經會)에서 촉발된 1907년 평양 부흥도 성경을 읽고 회개하며 시작되었다.

4. 숙제

1) 영적 목마름을 가지고, 2020년 성경통독에 즐겁게 참여하기

* 목장과 소그룹에 속하여 함께 읽자. 기쁨과 확률이 배가된다.

* ( )내어 읽고 듣고 지키는 복 있는 자들이 되자(계1:3).

2) 성경 통독하며 2020년에 우리 교회에 부흥이 오도록 기도하기

3) 2020년 자원봉사신청하기

* 사역박람회를 둘러보고, 한 해 동안 함께 섬길 부서를 정하자. 주님과 함께 일하면서 성숙의 기쁨을 맛보자(마11:28-30).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

"너를 낮추시며"

1. 사람('너')이란 어떤 존재인가?

* 여러 정의들이 있지만, 성경에 의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 )이다(창1:26-28, 5:1, 9:6, 약3:9).

*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에 만물 위에 있지만, 피조물이기 때문에 창조주 아래 있다(시8:4-8).

2. 높아지려는 사람

* 인류 역사를 보면, 사람들은 끊임없이 창조주보다 높아져서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교만에 사로잡혀 왔다.

3. 낮추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낮추심으로 그들이 창조주가 아니라 창조주 아래서 모든 면에 그분을 의지하고 살아야 하는 '의존적 존재' 곧 피조물임을 알게 하셨다(사42:5, 행17:24-28, 약1:17).

* 나를 낮추실 때 깨닫자. 내가 ( )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빈손으로 와서 하나님의 것을 누리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에 불과하다(대상29:10-16, 욥1:21, 딤전6:7; 고전4:7).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4. 주리게 하시는 하나님

* 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이끌고 가셔서 40년 동안 주리게 하시고, 왜 40년 동안 만나만 먹이셨는가?

* 사람이 육적으로 배가 부르면 영적 갈급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신6:11-12, 8:11-20, 32:15, 잠30:9). 다시 말하면, 먹는 것을 탐하고 즐기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사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

*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다른 피조물과 달리 떡으로만 살 수 없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모두 먹어야 살 수 있는 독특한 존재이다.

* 이 진리 하나를 깨닫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40년간 광야에서 낮추시고 주리게 하시고 만나만 먹이신 것이다.

6. 나는 이 진리를 깨달았는가?

*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음식보다 소중히 여기며 살고 있는가?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음식보다 더 즐기고 있는가?

7. 숙제

1) 목장 혹은 소그룹에서 2020년 성경 통독에 참여하기

*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사람으로 사람답게 2020년 한 해를 살기

* 혼자 하면 쉽게 넘어진다(전4:9-12).

2) 목장 성경통독 담당, 또는 성경통독 소그룹 리더로 지원하기

3) VIP를 초청하여 부흥사경회와 초청잔치에 참여하기

광야를 지나갈 때 기억하세요

* 인생은 하나의 긴 여행과도 같습니다. 그런 시각에서 보면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의 완성을 향해 매일 조금씩 걸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발걸음이 그리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광야와도 같은 험한 길을 지나갈 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마음으로 걸어야 할까요?

1) 광야는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의 훈련소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2절)

* 하나님의 관심은 고난 자체보다 고난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있습니다.

* 노예 근성을 버리고 자유인의 마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2) 광야에서는 먹고 사는 문제보다 하늘의 지혜가 더 필요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3절)

* 예수님도 묵상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그리고 묵상의 힘으로 마귀의 공격을 이겨내셨습니다. (마4:3-4)

* 사람의 말은 상황에 따라 바뀌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변함이 없습니다. 주님을 완전히 신뢰하십시오. (사40:8) 3) 광야에서 경험하는 하나님의 징계는 우리를 향한 사랑의 마음에서 나왔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5절)

* 힘겹게 노젓는 제자들을 향해 물위를 걸으시는 예수님의 마음을 떠올리십시오. (막6:48-50)

* 집을 향해 돌아오는 둘째 아들을 향해 달려가는 아버지의 마음을 떠올리십시오. (눅15:20)

* 우리를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가장 크고도 완벽하게 나타난 사건은 갈보리 십자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요일4:9-11)

숙제:

*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고난 속에서 불평하지 않는 법을 몸에 익혀 보세요. 무엇으로 이겨나가시겠습니까?

* 아침마다 음식을 먹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먹는 훈련을 앞으로 3주 동안 실천해 보십시오. 2020년 성경통독의 해에는 자연스러운 습관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 매일 아침 찬송가 305장 ‘나같은 죄인 살리신’을 일주일 동안 부르며 하루를 시작해 보세요. What's so Amazing about Grace?

7가지 치명적 죄 (7): 탐식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라 (vv2-3) 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vv.20-21)"

1. 탐식이라는 죄의 정의

* 식욕(appetite)은 하나님의 선물이다(전5:18-19). 그러나 채울 수 없는 식욕(전6:7)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은 죄이다.

* 치명적 죄로서 탐식(gluttony)은 한 마디로 ‘배’(stomach)를 신(god)으로 섬기는 죄이다(빌3:19).

* 구체적으로 말하면, 가난하고 배고픈 이웃에 무관심한 마음으로 자기 욕망충족을 위해 너무 많이, 너무 사치스럽게, 너무 열심히, 너무 까다롭게 먹는 것이 탐식에 해당된다.

* 먹고 마시는 것이 생의 주 관심사가 될 때 영적 관심은 소멸되어 간다(창25:27-34).

2. 탐식이라는 죄의 위험성

* 먹방 등 오늘날 풍요로운 문화가 탐식을 권장할 뿐 아니라, 다른 죄에 비해 덜 심각한 죄라는 생각 때문에 오히려 더 쉽게 범하는 죄이다.

* 그러나 음식이 나를 파멸시킬 수 있다(창3:6, 민11장).

* 또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술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탐식의 죄에 빠지게 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잠20:1, 사5:11-12, 눅21:34, 롬13:13, 엡5:18, 딤전3:3).

3. 진단

1)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음식이다. ( Y N )

* 성경 읽는 것보다 음식 먹는 것이 더 즐겁고 더 기다려진다.

2) 맛있는 음식을 보면 절제하지 못한다. ( Y N )

* 맛있는 식당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아는 편이다.

3) 내 곁에 음식을 즐기는 친구들이 많다. ( Y N )

4) 술 때문에 가정에 갈등과 다툼이 있다(잠23:29-35). ( Y N )

4. 처방

1) 탐식이 심각한 죄임을 깨닫고 회개하기

2) 목에 칼을 들이대고 탐식을 제어하기

* 3주 동안 음식을 간단히 천천히 적은 양을 먹는(simple, slow, small) 식사 습관 들이기(단1:8-16) 오늘날 성인병은 대개 못 먹어서가 아니라 많이 먹어서 생긴다.

* 양치질 빨리 하기

3) 목장에서 1식3찬 불문율 지키기

* 배가 부르면 뇌기능이 저하되고 영적 활력이 둔화된다(잠30:9).

4) 금식과 광야생활 체험하기(신8:2-3)

* 삶의 목적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기(롬14:6-9, 고전6:13)

먹고 마시는 것이 생의 주관심사라면, 이 땅에 더 살 이유가 ( )다.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라(마6:25-33).

* 다가오는 죽음과 심판을 기억하라(히9:27).

* 아침마다 음식을 먹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먹자.

7가지 치명적 죄 (6): 분노

"옛 사람에게 말한바 살인하지 말라 누구든지 살인하면 심판을 받게 되리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형제에게 노하는 자마다 심판을 받게 되고 형제를 대하여 라가라 하는 자는 공회에 잡혀가게 되고 미련한 놈이라 하는 자는 지옥 불에 들어가게 되리라 (vv.21-22)"

1. 분노라는 죄의 정의

* 치명적 죄로서 분노(anger)는 부당한 대우나 모욕을 당할 때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분한 감정(isolated vexation)이나, 불의를 볼 때 치솟는 의분(righteous indignation)과는 다른 것이다.

* 분노는 상대를 향한 멸시, 또한 상대가 고통을 당하고 파멸에 이르기를 원하는 통제되지 않는 강한 복수심을 내포한다.

* 그래서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예수님(17절)은 ( ) 죄와 분노를 동일선상에 놓으셨다.

2. 분노라는 죄의 결과

* 분한 감정은 누구나 느끼는 자연스런 것이다. 그러나 분한 감정을 해소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미움, 증오, 복수심으로 변하여 분노라는 죄로 발전하게 된다(엡4:26-27).

* 분노는 상대보다 나와 내 신앙에 더 큰 고통과 파멸을 가져오며,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의 심판을 자초하게 된다(22절).

3. 진단

1) 갈등이 있을 때 상대가 먼저 사과할 때까지 기다린다. ( Y N )

*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하기보다 곰씹으며 복수를 기다린다.

2) 별 것 아닌 일에 화를 자주 낸다. ( Y N )

* 잦은 분노는 조절장애일 수도 있지만, 습관일 수도 있다.

3) 상대를 내 성질대로 지배해야 속이 시원하다. ( Y N )

* 내 주장이 강하다. 상대의 마음을 헤아리는 마음이 약하다.

4) 화가 날 때 통제가 안 된다. ( Y N )

* 일단 화가 나면, 바른 말도 듣지 않는다(대하26:16-19).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려다가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것이 생각나거든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vv.23-24)"

4. 처방

1) 분노를 죄로 인정하고, 하나님께 회개하고, 사람에게 사과하기

* 하던 일 멈추라. 늦어도 해가 지기 전에 해결하라.

2) 분노를 다스리기(잠15:18, 16:32, 19:11, 욘4:1-2)

* 숨을 3번 크게 쉬라. 그래도 안 되면, 일단 자리를 피하라.

* 조언에 귀를 기울이라(왕하5:11-14).

3) ( )를 통제하기(약3:3-8)

* 혀를 제어하면 생각이 통제되고, 생각이 통제되면 몸이 통제된다.

* 죽고 사는 문제가 아니면, 언급하지 말고 그냥 넘어가라.

4) 보복을 하나님께 넘기기(롬12:19, 삼상24:12-15, 25:32-33)

* 하나님을 신뢰하고, 그분의 손에 맡기라. 그는 실수가 없으시다.

* 예수님의 십자가를 묵상하면서, 예수님을 바라보라(벧전2:23).

* 자녀들로 심판하시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알게 하라(잠1:7).

일곱 가지 치명적 죄 (5): 시기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의 제물은 받으셨으나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 (vv.3-5)니"

1. 시기(envy)라는 죄의 정의

* 치명적 죄로서 시기는 비교의식 속에서 머리를 치켜들며, 나와 비교되는 사람이 나보다 더 뛰어나거나 더 잘 될 때, 불행해지고 못 견뎌하면서 상대의 고통과 파멸을 도모하는 죄이다.

* 인류 최초의 죄가 교만에서 나왔다면(창3:4-6), 두 번째 죄는 시기로 말미암아 저질러졌다.

* 시기는 상대의 행복에서 불행을 느끼고 상대의 불행에서 행복을 찾기 때문에, 죄 중에서 가장 추한 죄에 속한다.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으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에게 말하고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vv.6-8)"

2. 시기라는 죄의 결과

* 시기는 항상 상대의 불행과 파멸을 추구하므로 결과가 언제나 파괴적이다(8절).

* 그러나 시기는 자신에게 더 파괴적이어서,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자신의 행복, 기쁨, 자유, 평안을 갉아먹으며, ‘죄’가 수시로 그를 덮치기 위해 엎드려 기다리고(6-7절) 결국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며 파멸의 고통에 이르게 된다(11-14절).

* 사울 왕(삼상18~31장), 단6장, 유대 지도자들(마27:17-26)

3. 진단

1) 남이 잘 된 소식을 들으면 기분이 안 좋다. 씁쓸하다. ( Y N )

* 남의 불행한 소식을 들으면 기분이 ( ) 좋다.

* 상대의 불행을 도모한다.

2) 사람을 사랑의 대상으로보다는 경쟁대상으로 본다. ( Y N )

* 그래서 비웃음에 익숙하고 칭찬에 인색하다.

* 시기는 이상한 안경이다. 상대의 장점은 안 보이고 단점만 보인다.

3) 내가 속한 모임에 다툼이 자주 일어난다(약3:14-16). ( Y N )

4) 감사가 별로 ( )고, 열등의식, 불평, 미움이 ( )다. ( Y N )

4. 처방

1) 시기에 지배당하고 살았던 죄를 회개하기. 죄를 다스리라(7절).

2) 상대가 잘 되도록 기도하기. 상대를 칭찬하라(요3:26-30).

3) 시기를 사랑으로 갚으신 예수님의 십자가를 묵상하기(눅23:34)

* 오직 ( )만이 시기의 죄를 이긴다(고전13:4).

* 요나단(삼상18:1-4, 23:15-18) 4) 범사에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은혜를 감사하되, 말로 표현하기

* 내 모습 이대로 하나님께 소중한 존재임을 잊지 말라. 예수님 안에 있는 나의 참된 정체성을 찾고, 누리라.

일곱 가지 치명적 죄 (4): 정욕

"또한 너는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르라"

1. 정욕이라는 죄의 정의

* 하나님께서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시며(창1:27-28) 주신 선물인 성욕(sexual desire)과 정욕(lust)은 구별되어야 한다.

* 치명적 죄(deadly sin)로서 정욕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결혼하여 누리는 가정이라는 사랑의 울타리를 벗어나서(창2:24), 욕망의 노예가 되어 성적 쾌락을 추구함으로 하나님의 법과 창조원리를 거역하는 죄를 가리킨다.

* 오늘날 가장 만연되고 통제되지 않고 즐기는 죄악은 정욕이다. 세상은 정욕을 이용하여 거대한 산업을 일으켜 막대한 돈을 벌고, 세상 사람들은 온갖 모양으로 이 죄를 즐기고 있다.

2. 정욕이라는 죄의 진행 단계

* 1단계: 유혹(temptation, 미끼)을 바라보는 단계,

2단계: 은근히 즐기는 단계, 3단계: 덥석 물고 걸려드는 단계,

4단계: 고통스럽게 끌려다니는 단계, 5단계: 파멸과 죽음의 단계

3. 진단:

1) 음란한 문화를 피하지 않고 즐긴다(벧전4:3). ( Y N )

* 성경보다 불륜을 다루는 세속적인 영화 연속극 등이 더 재밌다.

2) 정욕을 즐기는 사람들과 어울리고 있다. ( Y N )

* 신자들보다 ‘그들’과 어울리는 시간이 더 많고 더 즐긴다.

* 내가 예수님을 따르는 크리스천임을 떳떳이 밝히지 않는다.

3) 거룩한 것들이 불편하거나 거리감이 느껴진다. ( Y N )

* 더러운 것이 더 편하고 좋다(잠9:17-18, 벧후2:20-22).

4) 정욕의 삶에 죄책감과 고통을 느끼지만 끊기 힘들다. ( Y N )

* 그래서 내 마음이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고, 가정에 갈등과 다툼이 생기고, 자녀들이 타락과 고통의 길로 인도되고 있다.

4. 처방:

1) 죄의 유혹이 있는 자리를 피하라(도망치라)(22절, 창39:7-13).

2) 음욕의 죄를 회개하고 고통을 감수하며 제거하라(마5:27-30).

* 포르노, 불륜관계 등을 끊어내라. 쓰레기는 ( )통에...

* 모든 죄에는 공통적으로 욕망을 자극하는 미끼(temptation)가 있고, 또한 반드시 치러야하는 ( )가 따른다. 미끼의 달콤함보다 치르는 대가는 훨씬 더 혹독함을 깨달으라.

* 틈을 주지 말라. 내 대에서 끊으라(삼하11:1-5, 13-18장).

3) 신자들과 함께 예수님 안에서 의, 믿음, 사랑, 화평을 따르라.

* 가정, 목장, 교회에 힘써 모이라. 모여야 산다(히10:25).

* 자녀들로 하여금, 죄가 주는 쾌락보다 “주를 깨끗한 마음으로 부르는 자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따”를 때 누리는 기쁨이 더 크고 맑고 영원함을 가정, 목장, 교회에서 맛보게 하라.

* 세상에서 나의 신분을 공개하고, 직장에 신우회를 만들라.

* 자녀들이 학교에서 크리스천 모임에 적극 참여하게 하라.

4) 가정을 사수하라(전9:9, 마19:5-6, 살전4:3-5, 히13:4).

* 내게 주신 아내와 남편을 사랑하라(잠5:18-19, 벧전3:1-7).

일곱 가지 치명적 죄 (3): 탐심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15)"

1. 탐심(greed)이라는 죄

* 탐심은 자신의 '생명'이 창조주 하나님이 아니라 더 많은 재물을 소유하는데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소유에 집착하는 죄이다.

* 재물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으로 선한 것이지만(딤전4:4), 재물에 대한 탐심은 창조주보다 피조물을 더 사랑하고 섬기는 ( )숭배의 죄이다(마6:24, 골3:5).

* 탐심은 만족을 모르는 부에 대한 욕망(insatiable appetite for wealth)이기 때문에, 일만 악의 뿌리가 된다(딤전6:9-10).

"심중에 생각하여 이르되 내가 곡식을 쌓아둘 곳이 없으니 어찌할까 하고 또 이르되 내가 이렇게 하리라 내 곳간을 헐고 더 크게 짓고 내 모든 곡식과 물건을 거기 쌓아 두리라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vv.17-19)"

2. 진단:

1) 생각과 대화의 주제가 항상 자기중심적이다. ( Y N )

* 남에 대한 관심, 생각, 이해, 배려가 결여되어 있다.

2) 행복의 조건을 돈과 재물에 둔다. ( Y N )

* 소유가 줄면 불안하고, ( )을 잃으면 잠을 자지 못한다.

3) 염려가 많다(마6:24-32). ( Y N )

*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며, 하나님보다 재물을 더 의지한다.

4) 가난한 사람들에게 베푸는데 인색하다. ( Y N )

* 마음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실천에 옮기지는 못한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자기를 위하여 재물을 쌓아 두고 하나님께 대하여 부요하지 못한 자가 이와 같으니라 (vv20-21)"

3. 처방:

1) 공동묘지를 찾아가서 비문들을 보며 ( )하는 시간 갖기

* 부르시면 오늘 밤에라도 떠나야 하는 인생임을 기억하라.

2) 3주 동안 딤전6:7-8을 날마다 3번 소리 내어 읽기

* 나는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갈 나그네이며, 내 모든 소유는 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것임을 잊지 말자(욥1:21).

3) 즐거운 마음으로 감사예물과 십일조 드리기(대상29:14-16)

* 헌금은 하나님을 향한 나의 사랑과 믿음의 고백이다.

* 주신 것에서 “힘이 미치는 대로”(레14:21-22) 하나님께 드리라.

4) 가난한 사람과 가정을 돕기. 식당에서 팁 20% 이상 드리기

* 누가 어리석은가? 나를 위해 재물을 쌓아두는 부자가 아니라 하나님께 부요한 참 부자가 되라(잠19:17, 마25:31-40).

* 우리를 부요하게 하려고 가난해지신 예수님을 따르라(고후8:9).

* 자족하며 하나님을 믿고 살라(빌4:11, 히13:5).

5) 남은 생애 계산해보기(시90:12)

* 1년 이상 안 쓴 물건들을 정리하여 사랑의 장터에 갖다 놓기 그릇, 옷, 핸드백, 스마트폰, 전자기기, 주방 도구, 아령, 구두 등

일곱 가지 치명적 죄 (2): 게으름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v18)"

1. 게으름(나태)이라는 죄

* 일중독자가 되라는 말이 아니며, 쉬지 말고 일해야 한다는 말도 아니다(출20:8-11, 막6:31).

* 치명적 죄로서 게으름은 꼭 해야 하는 일임을 알면서도 발등에 불이 떨어질 때까지 움직이려 하지 않는 고질적인 태만(미루기), 곧 일에 대한 싫증, 무기력, 무료함(boredom)으로(잠6:9-11,24:30-34, 26:13-16) 인생을 허비하는 죄를 가리킨다(엡5:16).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와서 이르되 주인이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내가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가지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vv24-26)"

2. 나태라는 죄의 배경

* 나태라는 죄의 배후에는 소유욕이 자리 잡고 있다. 내 것에 집착하기 때문에, 내 소유 내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면, 일을 해야 할 이유를 갖지 않는다.

* 이런 관점을 지닌 종에게 그 ‘한 달란트’는 그의 소유가 아니라 주인의 것이었다. 그래서 그는 일할 마음이 없었다.

* 그러나 그것은 주인에 대한 오해였다. 주인이 일을 맡긴 이유는 노동력을 착취하고 빼앗아가기 위함이 아니라 오히려 모든 것을 주고 더 풍성히 주기 위함이었기 때문이다(요10:10, 롬8:32).

3. 진단:

1) 열정을 가지고 기쁘게 땀 흘려 일해본 적이 거의 없다. ( Y N )

2) 새로운 일을 시도하지 않는다. ( Y N )

* 목자/부목자, 양육, 선교 등 고난과 희생을 요하는 일은 싫다. 최소한의 일을 마지못해 할 뿐이다. 왜 내가 해야 하는가?

3) ( )가 없다. ( Y N )

* 하나님이 주신 일과 시간의 소중성을 모른다. ( )이 많다.

4) 내 소유가 아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에 관심이 없다. ( Y N )

* 기도, 찬양, 영혼구원에 관심이 별로 없다(삼상12:23).

4. 처방:

1) 나태가 ( )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하나님 앞에서 회개하기

* 언젠가 일할 수 없는 날과 회계할 날이 다가옴을 기억하자.

2) 요5:17과 막6:3을 통해 하나님의 성품을 묵상하기

3) 열정 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함께 일하기

* 목장과 교회에서 VIP들의 영혼구원 위해 땀과 시간을 쏟자.

4) 자녀에게 일하는 기쁨과 가치와 감사를 가르치기 가난한 사람을 도울 힘을 얻기 위해 공부하고 일하도록(엡4:28)

* 일하지 않는 사람은 쉴 자격도 없고(출20:8-11), 먹을 자격도 없다(살후3:10).

* 노동은 벌로 주어졌지만 그래도 하나님의 은총이다(창3:17-19).

땅을 고쳐주세요

"밤에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나타나사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미 네 기도를 듣고 이 곳을 택하여 내게 제사하는 성전을 삼았으니 (v12)"

1.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다.

* 성전은 뭐하는 곳인가? ( )하는 곳이다.(대하 6:18-20) 오늘날은 교회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성전입니다. (고전3:16-17) 교회는 끊임없이 기도가 드려지는 곳이다.

* 솔로몬은 무엇을 기도했나? (대하6장) ( )를 사하시고 ( )을 고쳐주세요. 오늘 우리는 무엇을 기도하는가? 하나님 우리의 죄를 사하시고 이 땅을 고쳐주세요. 베이 지역의 영적인 각성을 위해 미국과 한국의 부흥을 위해 기도합시다.

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2. 기도의 전제 조건은 회개다.

1) 회개는 악을 떠나는 것이다. 악을 행하며 기도할 수 없다.

* 지금 내가 꼭 떠나고 싶은 악은 무엇인가?

2) 회개는 스스로 낮추는 것이다. 겸비하는 것이다.

* 무엇이 나를 가장 기쁘고 행복하게 하는가?

* 내가 가장 간절히 바라는 결핍은 무엇인가?

* 인간의 노력이 절망한 곳에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된다.

3. 하나님의 얼굴을 구한다는 것은 그분의 은혜 favor를 구하는 것을 말한다.

1) 나는 누구에게 아낌없이 은혜(favor)를 베푸는가?

2) 하나님 아버지는 당신에게 어떤 분이신가? (출34:6-7)

* 우리가 그분께 마땅히 구해야 할 바는 무엇인가?

* 구하는 자에게 하나님의 약속은 무엇인가? (14절)

4. 숙제:

1) 악을 떠나는 훈련: 내 삶에 가장 뿌리 뽑고 싶은 악을 한 가지 정한다. 기도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오늘 부로 끝낸다.

2) 스스로 낮추는 훈련: 내가 원하지만 할 수 없는 영역이 있다면 나의 무능력을 하나님께 그대로 고하자.

3)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훈련:

* 우리 아버지는 죄를 용서하시는 분이심을 매일 5번씩 고백한다.

4) 매일 5분씩 베이 지역의 영적 각성을 위해 2020.12.31.까지 기도하기로 결심하고 실천한다.

5) 요절 암송 (대하 7:14를 암송하며, 앞의 숙제를 한다.)

일곱 가지 치명적 죄 (1): 교만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물리치시고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신다 하셨느니라 (v6)"

1. 교만이라는 죄

* 교만, 탐심, 나태, 정욕, 시기, 분노, 탐식은 '일곱 가지 치명적 죄'(Seven Deadly Sins)로 불려왔다. 그 중에 우리 신앙과 인격에 가장 치명적인 죄악은 교만이다.

* 교만은 피조물이 창조주의 자리에 앉아 주인 노릇 하는 죄이며(사14:12-14), 마귀(사탄)의 죄이고(겔28:11-17, 계12:7-9), 하나님께서 가장 싫어하시는 죄악이다(잠6:16-19, 8:13, 16:5, 21:4, 사2:11-12, 13:11, 렘50:31, 말4:1, 눅1:51, 벧전5:5).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v7) 하나님을 가까이하라...(v8) 슬퍼하며 애통하며 울지어다...(v9) 주 앞에서 낮추라...(v10)"

2. 진단:

1) 하나님이시든 누구이든 시키면, 안 한다. 하기 싫다. ( Y N )

* 내가 삶의 주인이므로 복종하지 않는다(엡2:2-3). 내가 결정한다.

예) 아내/남편의 부탁, 목자/부목자의 부탁, 하나님의 명령

2) 기도하지 않는다. 예배드릴 때 뒤에 앉는 것이 편하다. ( Y N )

*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것이 불편하다. 위에 계시기 때문이다.

* 사람을 하대하는 것이 편하다. 권위를 무시한다.

3) 지은 죄를 슬퍼하지 않고 가볍게 여긴다(롬1:28-32). ( Y N )

* 회개와 사과에 관심이 없다. 회개한지 얼마나 되었는가?

4) 나를 낮추지 않는다. 나를 드러내는 것을 즐긴다. ( Y N )

* 내 뜻대로 안 되면 화를 낸다(대하26:16-19).

5) 내 잣대로 남을 쉽게 평가하고 비판한다(11-12절). ( Y N )

* 반면에 내가 비판받는 것은 몹시 견디기 ( )다.

* 교만한 사람과 함께 지내는 것도 견디기 ( )다.

3. 처방(숙제):

1) 복종의 훈련: 누가 내 삶의 주인인지를 확인하라.

* 복종의 첫 단계로 내 생각을 내려놓기(사55:7-9)

*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줄 알면서도 하지 않았던 일 하기

예) 세우신 권위에 복종하기, 부르심에 순복하기, 숙제 하기

2) 하나님을 가까이 하는 훈련

* 높으신 하나님을 가까이 하면, 낮고 천한 나를 발견하게 된다.

예) 예배 앞자리에 앉기, 기도 시간 늘리기, 가정예배 드리기

3) 교만을 철저히 진단하고 죄를 슬퍼하며 회개하기

* 겸손해야 하나님의 은혜가 임한다(6절; 잠16:18, 18:12).

* 진실하게 회개하기 위해 보혜사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자.

4) 주 앞에서 나를 낮추는 훈련

* 예수님을 따라가기(막10:35-45, 빌2:5-11)

예) 화장실 청소하기, 식당 봉사하기, 쓰레기 버리기

5) 비판의식을 몰아내는 훈련

* 나를 싫어하고 비판하는 사람을 말로 축복하기(롬12:14)

* 기도 혹은 대화할 때 듣고 반응을 보이고 상대 마음을 헤아리기

* 매일 롬14:7-10을 3번 큰 소리로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