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와 아직 사이에서 (로마서 12)

이미와 아직 사이에서 - 로마서 12(롬7:7-25) - 박성호 담임목사

1. 마음의 문을 열며
* 당신은 자신을 어떤 존재로 규정하며 살아가나요?

-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같은 이중적 모습에 번민하는 나
- 종교개혁가 마틴 루터가 사용한 ‘simul iustus et peccator’(의인인 동시에 죄인) 말에 공감하는 나
- 가요 ‘가시나무’의 가사처럼 “내 속에 내가 너무도 많아 당신의 쉴 곳 없네”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잘 알고 있는 나

2. 말씀의 씨를 뿌리며
* 바울이 7장에서 말하는 ‘나’는 과연 어떤 사람인가요?

- 본문에 등장하는 ‘나’는 크리스천 이전의 ‘나’인가, 아니면 이후의 ‘나’인가?
- 어떤 해석이 맞는가를 찾아가려면 이 부분에 기록한 바울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 ‘이미’를 강조하는 6장과 8장은 ‘아직’을 강조하는 7:14-25과 분리시켜 보아서는 안된다.
- 7:14-25를 관통하는 주제는 하나님의 법을 지키려고 하는 ‘나’의 원함(v.15,16,18,19,20,21)이다.

3. 삶의 열매를 거두며
* 크리스천으로서 나는 어떻게 현재를 살아가야 할까요?

1. 외롭게 홀로 있음은 영적인 문제를 풀어가는 답이 결코 아닙니다. 죄는 공동체를 파괴시키고 ‘나’를 공동체로부터 홀로 있게 만듭니다. 죄와는 공동체가 함께 싸워내야 합니다(엡6:10-13).
2. 크리스천은 ‘이미’와 ‘아직’의 긴장 속에서 평생을 살아가는 존재입니다. 아직 게임이 끝나지 않았음을 기억하십시오. 9회말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3. ‘오호라’의 탄식이 있는 사람에게만 ‘감사하리로다’의 은혜가 따라옵니다(v.24-25). 자신에 대해 절망하고 탄식할 수 있는 것도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러나 ‘오호라’의 탄식은 짧아야 합니다. 탄식의 순간에 예수님을 곧바로 바라보십시오. ‘감사하리로다’의 은혜로 얼른 들어가야 합니다.

죄의 종에서 하나님의 종으로 (로마서 11)

죄의 종에서 하나님의 종으로 - 로마서 11(롬6:15-7:6) - 박성호 담임목사

* 결혼이라는 언약 관계는 배우자의 유익을 위한 자발적인 사랑의 섬김이 있을 때에 온전히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관계도 이와 비슷합니다. 강제적인 요구로 상대방을 노예 삼는 관계가 아닙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사랑으로 섬기는 자발적인 ‘하나님의 종’이 되기를 원하십니다. 예수님의 대속 사역(6:3-10)을 통해 죄에 대하여 죽고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난 우리가 오늘 본문 속에서 붙들어야 할 교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1. 새로운 법적 관계가 형성되었습니다 (v.14-15).
* 우리가 법 아래 있지 않고 은혜 아래에 있게 되었습니다.
* 우리를 다스리고 지배하던 죄의 능력이 무력하게 되었습니다.

2. 주종 관계의 주인이 죄에서 하나님으로 바뀌었습니다 (v.16-18).
* 죄에게 순종하던 우리의 몸이 하나님께 순종함으로 ‘의의 종’이 되었습니다.
* ‘의의 종’이란 곧 ‘하나님께 종’이 되는 관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종으로 살아가는 목적이 분명하게 되었습니다(6:19, 22; 7:4).
* 하나님이 자신의 종들에게 원하시는 것은 거룩입니다.
* 거룩함에 이르는 열매를 맺는 삶은 이 땅에서 영생을 누리는 우리 모두에게 주신 숙제입니다.

* 적용과 숙제:
1. 요즘 나와 하나님과의 관계는 좀 어떠신가요? (강제적인 의무 관계, 혹은 자발적인 섬김 관계에 있는지 정직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거룩의 열매를 맺으려면 오직 한가지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예수님께 가야(belong to)합니다(7:4). 내가 예수님과 어떻게 연합(요15:4-5)하고 있는지 스스로에게 자주 물어보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죄에 대해 죽은 자로 여기라 (로마서 10)

죄에 대해 죽은 자로 여기라 - 로마서 10(롬6:1-14) - 박성호 담임목사

* 로마서 5장 마지막에 등장하는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라는 말씀은 자칫 잘못하면 오해의 여지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 본문은 그런 여지를 절대 남겨 두지 않습니다(6:1-2). ‘그럴 수 없다’고 단호히 말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기 위하여 죄를 계속 짓는다’는 심각한 영적 오류에 우리가 종결을 선포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오늘 말씀을 통해 우리에게 주시는 진리를 붙들고 스스로에게 선포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그 이유를 6장11절 말씀은 앞의 내용을 요약하며 이렇게 선포합니다: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있는 자로 여길지어다 (logizomai)”
=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 저와 여러분의 삶에 끼치는 영향력이 지금도 유효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이토록 죄 가운데 머물며 자주 죄에 대하여 실패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죄가 우리 안에 여전히 살아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죄에 대하여 죽은 것이지 죄가 우리에 대해서 죽지 않았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 그러므로 우리는 계속해서 죄와 싸워 승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을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려야 합니다(6:13; 12:1).

* 적용과 숙제:
1. 예수님 안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실패하고 있는 나의 연약함과 죄성(sinful nature)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이 그런 나의 고민에 어떠한 해결책을 가져다 주었는지요?
2. 누구에게도 털어놓기 힘든 그 연약함을 하나님께 가지고 가는 시간을 이번 주간에는 꼭 만들어 보십시오. 새벽기도회와 수요예배에 나오셔서 기도로 하나님께 다 의뢰하는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전쟁은 하나님께 속했습니다.’

당당한 세 친구

당당한 세 친구(단3:13-18) - 박기한 목사

8월 27일 주간 성경통독 범위는 에스겔의 마지막, 그리고 다니엘과 호세아 입니다. 

다니엘은 총 12장으로 된 책이며 1장 부터 6장까지는 다니엘과 세친구, 그리고 느부갓네살 왕과 벨사살 왕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7장부터 12장까지는 다니엘이 본 환상과 그 의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오늘 설교는 다니엘의 세 친구 이야기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바벨론식 이름)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히브리 이름) 의 이야기입니다. 

느부갓네살은 바벨론 지경 두라 평지에 금 신상을 세웁니다. 그리고 모든 관원들이 그 신상에 절하게 만듭니다. 절하지 않으면 즉시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 넣겠다는 명령으로 자신의 권세를 과시합니다.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절하지 않았다고 고소를 당합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낼 신은 없다고, 세 친구에게 다시 기회를 주지만, 끝까지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신상에 엎드려 절하지 않습니다. 

어떻게 그 세 친구는 엎드려 절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요?
맹렬히 타는 풀무불이 두렵지 않았을까요?
죽음을 생각하지 않았을까요?
어떻게 설혹 하나님이 자신들을 건져내시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하나님 아닌 다른 신상에게 절하지 않겠다고 말할수 있었을까요? 

세 친구의 믿음은 분별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세 친구의 믿음은 확신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세 친구의 믿음은 충성하는 믿음이었습니다. 

적용 및 숙제

말씀을 읽음으로 우리의 마음에 세상의 목소리가 아닌 하나님의 목소리를 들려줍시다.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하나님께서 하실 일을 분별합시다. 
말씀을 공부함으로 하나님께서 어떤 분이셨는지 배워봅시다. 그래서 역사속의 하나님께서 어떻게 하나님의 백성을 지키시고 구원하셨는지 알아봅시다. 
하나님을 경험함으로 하나님의 선하심을 의지하고 충성하는 우리가 됩시다. 하나님을 소원을 들어주는 램프의 요정 지니처럼 여기는 것이 아니라, 선하신 뜻을 이루어가시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세워가시는 그분의 사역에 충성되이 동참하는 우리가 됩시다.

한사람, 또 한사람 (로마서 9)

한사람, 또 한사람 - 로마서 9(롬5:12-21) - 박성호 담임목사

* 오늘 본문에서 가장 눈에 많이 띄는 단어는 바로 ‘한 사람’입니다. 누구를 가리키는 단어일까요? 바울 사도는 첫 사람 아담과 ‘마지막 아담’(고전15:45)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대조하며 상관 관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 사람으로 인해 벌어진 결과가 얼마나 참혹한지에 대해, 하지만 또 한사람으로 인해 회복된 결과가 또한 얼마나 놀라운지에 대해 본문은 비교하는 것입니다. 오늘 말씀을 통해 저와 여러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은혜’의 선물에 한 없이 감사하며 찬양하는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한 사람을 통해 죄와 사망이 우리에게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v.12)
* 아담 한사람이 저지른 범죄가 왜 아무 상관 없는 듯한 나에게까지 영향을 끼쳐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대표성의 원리’ 때문입니다.

2. 그러나 또다른 한 사람을 통해 은혜의 선물이 우리에게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 첫째 아담이 망쳐 놓았던 불행한 결과를 반전시키는 놀라운 계획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을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것입니다(v.19)
* ‘죄를 지을 수 밖에 없는 상태’(not able not to sin)가 된 인간이 은혜의 선물로 ‘죄를 이길 수 있는 상태’(able not to sin)가 되었습니다. 마침내 우리는 ‘죄를 지을 수 없는 상태’(not able to sin)로 영화롭게 변화될 것입니다.

적용과 숙제:
* 저와 여러분에게 주어진 이 ‘은혜의 선물’인 영생은 예수님이 이루신 놀라운 순종의 열매입니다. 순종의 절정이신 십자가를 묵상하며 감사하는 한 주가 되십시오.
* 때로는 죄의 잔존 세력이 너무 강해 보이지만 하나님의 은혜는 그와 비교할 수 없이 넘치기 때문에(v.20) 충분히 우리를 승리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을 닮아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훈련을 더 실천해 보십시오.

Walk in Christ

Walk in Christ(골2:6-7) - 박성호 담임목사

*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그분과 함께 동행하는 삶, 그분과 함께 인생길을 걸어가는 삶을 의미합니다. 어떤 사람은 강렬하게 예수님을 만나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뚜렷한 경험 없이 무난하게 예수님을 믿기도 합니다. 허나 중요한 점은 강렬한 체험의 유무가 아니라 지금 내 곁에 예수님이 동행하고 계시는가 입니다. 신앙 생활이 예수님과 함께 하는 동행이라면 오늘 본문 속에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교훈은 무엇이 있겠습니까?

첫째로, 우리는 “그 안에 뿌리를 박으며 세움을 받아”야 합니다(rooted and built up in him).

둘째로, 우리는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해야 합니다(Established in the faith, abounding in thanksgiving)

적용과 숙제:
1. 예수님을 믿으신지 얼마나 오래 되셨습니까? 처음 믿음을 가졌을 때의 감격과 기쁨이 얼마나 남아 있으신가요? “나 처음 믿음 그 시간 귀하고 귀하다”라는 고백이 당신께 어떻게 다가오시는지요?
2. 신앙생활의 특별한 무언가를 찾기 전에 기본으로 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교회 홈페이지에서 ‘오늘의 성경’ 읽기를 매일 해나가세요. 올해 성경통독을 포기하신 분들은 지금부터 해나가시면 됩니다.
3. 성령충만의 확실한 증거 중에 하나는 ‘감사하는 삶’입니다. 오늘 온가족예배를 드리면서 가족들끼리 저녁식사를 함께 하시면서 이번 주에 하나님 앞에서 감사한 점을 서로 함께 나누어 보세요.

믿음 이후 찾아오는 열매들 (로마서 8)

믿음 이후 찾아오는 열매들 - 로마서 8(롬5:1-11) - 박성호 담임목사

* 로마서 5장을 시작하면서 바울은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라는 표현으로 로마서 1-4장의 핵심을 요약하고 있습니다. 1-4장의 주제는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것(以信稱義)인데 로마서의 주제는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믿음으로 구원받은 이들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열매들은 과연 무엇일까요? 본문에서 발견되는 믿음의 열매들을 확인하고 우리의 삶에서 그것을 누리기로 결단하는 오늘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 첫째로, 우리는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됩니다(v.1, 수8:31; 엡2:13-14)

*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이 베푸시는 은혜의 자리에 당당히 들어갑니다(v.2a).

* 셋째로,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소망하고 즐거워 합니다(v.2b).
- 환란 중에도 낙심하지 않는 소망이 우리에게 있습니다(v.3-4).
- 도저히 자격이 없는 우리를 위한 십자가의 사랑이 보여졌기 때문입니다(v.6,8,10).

*숙제와 적용:
- 구원받은 자녀 답게 생각하며 살아 가십시오. 특별히 환난 중에 계실 때 오늘 말씀을 생각해 보십시오. 나에겐 어떤 소망이 남아 있는 지를...
- 아래에 있는 표시들을 곱씹어 보며 나는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 우리가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 한다는 표시들 (팀 켈러 “당신을 위한 로마서”, p. 192-193)
1. 당신의 마음은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받는다는 교리에 깊이 만족한다.
2. 당신은 그것의 관점에서만 당신의 과거를 생각한다.
3. 두려움이 많다거나 절제가 모자라거나 하는 성격상의 결함을 발견하더라도, 그것 때문에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지 않는다.
4. 당신의 양심이 당신을 고소하며 “네가 이런 일을 했는데 어떻게 하나님이 사랑할 수 있겠니?”라고 말해도 변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5. 비판에 직면해서 이렇게 대꾸하지 않는다. “전적으로 불공평해.”
6. 우리의 친구 되신 주님께 갈 것을 알기 때문에 평온하게 죽음을 맞이한다.

연합을 이루는 열쇠

연합을 이루는 열쇠(고전1:10-17) - 이산돌 목사

 - 바울이 고린도전서를 쓰게 된 이유

고린도교회는 심각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1:10-2:16; 5:1-13, 6:1-8, 7:1-40, 8:1-11:1, 11::2, 15:1) 바울은 그 문제들 대해서 알게 되었으며 그에 대한 해결책을 전해야 했습니다.

-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 - 10절 (롬 6:5, 빌2:2, 고후4:13, 벧전4:1)

- 하나가 되지 못하고 있는 고린도교회의 예

그들에게 파벌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1:12)

- 무엇으로 합할 수 있나?

1) 십자가라는 지혜 (1:17-31)

2) 하나님의 지혜는 성령님을 통해 계시됨 (2:3-16)

- 우리는 어떻습니까?

믿는 자로서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았고,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고 있는 공동체 있다면)

- 숙제 및 적용

함께 모이는 예배와 기도모임을 사모하기

나를 다스리는 예수님이 아니라 우리를 다스리는 예수님에 집중하기

우리 삶에 놓여 있는 문제와 관련하여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의지하는 기도하기

지옥은 있다

지옥은 있다(계20:11-15) - 손원배 목사

 1. 나는 무엇을 가장 두려워하는가?  (눅12:4-5, 히10:30-31)

2.지옥은 있다. 지옥에 관하여 가장 많이 말씀하신 성경의 인물은 (예수님)이다. (마5:22,, 마18:8-9, 마23:15,33)

3.지옥은 어떤 곳인가?
1)  불못(the lake of fire)이다. (계20:14, 눅16:23-24)
2)  어두운 곳이다. (마8:11-12, 마25:30)
3) 마귀와 함께 있어야 하는 곳이다. (마25:41, 계20:10)
4) 영원히 소망이 없는 곳이다. (마25:46)
* 죽고 싶어도 죽을 수 없는 곳이다. (계9:6, 계20:14)

4. 인생을 열차로 비유한다면, 인생 열차는 딱 두 가지이다. 종착역이 두 곳밖에 없기 때문이다.

5. 사람은 태어나면서 모두 지옥 열차를 타고 태어난다. (시51:5, 롬3:10, 롬3:23)

6. 예수님이 오셔서 처음 외치신 말씀은 (회개)였다. (마4:17)
* 회개는 나를 지옥 열차에서 천국 열차로 갈아타게 한다.

7.숙제: 회개하라.
* 구원 열차를 타기 원하는가? 천국 복음을 듣고 믿고 회개하라.
* 어떤 죄를 회개할 것인가? 내가 주인되어 살던 죄를 회개하고, 왕이신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여 범사에 복종하며 살라.
* 지옥문에 들어가며 이를 갈며 후회하지 말고, 지금 회개하라.

그 믿음이 의롭게 여겨졌으니 (로마서 7)

그 믿음이 의롭게 여겨졌으니 - 로마서 7(롬4:1-25) - 박성호 담임목사

* 로마서 4장의 메시지는 지난 주 3장 후반부에서 제시된 ‘하나님의 의’를 보다 더 분명히 이해시키기 위해서 아브라함이라는 인물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보충수업 과도 같습니다. 사도 바울은 아브라함이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라고 불릴 수 있는 근거가 어디에서 나왔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저와 여러분이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되는 원리를 본문 속에서 다시 확인하며 아브라함과 동일한 소망을 소유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시기를(23-24절) 간절히 바랍니다.

1.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여겨졌던 이유는 그의 행위 때문이 아니었습니다(1-8절)
*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창15:6).
* Logizomai(to take into account)에 담긴 깊은 의미를 묵상해야 합니다. (cf. 롬4:3,4,5,6,8,9,11,22,23,24)

2.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여겨졌던 이유는 그가 할례 받았기 때문도 아니었습니다(9-12절)
* 할례를 받기 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그를 의롭게 여기셨습니다(cf. 창17:9-10 vs. 창 15:4-7)
* 물세례와 구원을 혼동하지 마십시오. 믿음이 있고서야 물세례가 의미가 있습니다.

3. 아브라함이 의롭다고 여겨졌던 이유는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랐던 그의 소망 때문이었습니다(13-25절)
* 바울은 아브라함의 믿음을 ‘창조와 부활’의 믿음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17-19절).
*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당신도 과연 ‘아브라함과 같은 믿음을 가질 수 있느냐’라고 도전하고 있습니다(23-25절).

결론과 적용:
* 존 오트버그의 “누더기 하나님”에 등장하는 ‘팬디’(Pandy) 인형 이야기
* 우리를 ‘의롭다 하시기 위하여’ 돌아가셨다가 부활하신 예수님을 의지하십시오. 그분만이 우리의 유일한 소망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