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하나님께 나가는 길

"여호와께서 회막에서 모세를 부르시고...(v1)"

1. 함께 거하시는 하나님

* 이제 성막이 세워지고 창조주 하나님이 그의 언약대로 그의 백성 가운데 거처를 두고 함께 살기 시작하셨다(창세기, 출애굽기).

* 그의 거처는 '회막'(會幕 the tent of meeting)이었다.

* 이제 그의 백성은 하나님을 모시고 살며 가까이 나가야 했다.

2. 죄의 문제

* 그런데 죄 중에 태어나서 죄 가운데 사는 백성이 거룩하신 영광의 하나님께 가까이 가면 죽는 것이 문제였다(출19:21,33:20, 레10:1-2, 민17:12-13, 대상13:9-13, 사6:5, 딤전6:16).

"그는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를 위하여 기쁘게 받으심이 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그는 또 그 번제물의 가죽을 벗기고 각을 뜰 것이요(vv4-6)"

3. '길'을 제시하시다.

* 하나님께서 마련하신 길은 ( ) 제사였다(레1-9장).

* 어떤 죄 없는 생명이 내 죄를 지고 나를 대신하여 피를 흘려 대속적(代贖的, substitutionary) 죽음을 죽어야 했다.

* 여기서 중요한 것은 ( )이다(레1:5,11, 3:8,13, 4장, 5:9). * 왜 '피'인가? (레17:11, 히9:22)

5. 죄의 대가: 참혹한 죽음

* 송아지, 양, 염소가 나를 대신하여 피를 흘리며 죽임을 당하고 가죽이 벗겨지고 각이 뜨여져야 했다.

* 그것을 누가 죽여야 했는가? (레1-4장)

* 이로써 그들은 죄의 결과는 죽음이며 죄의 대가가 얼마나 참혹한지를 깨달아야 했다(롬6:23).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6. 소와 양은 그림자(shadow, 모형, copy)였다.

* 하나님의 어린양으로 세상 죄를 지고 갈보리 언덕에서 피 흘려 참혹한 죽임을 당한 예수 그리스도가 속죄제물의 실체(body, reality)이셨다(사53:5-8, 요1:29, 막10:45, 눅22:20, 롬3:25, 5:8, 히9:11-12,23-28, 10:10-14, 벧전2:24 등).

7. 지금도 하나님은 그의 백성인 우리 가운데 거하고 계시다.(마1:23, 고전3:16, 엡2:22, 요일3:24, 4:12-16)

* 그런데 살아계신 하나님은 두려운 분이시다(히10:31).

* 모세와 아론이 드디어 회막에 들어갔다 죽지 않고 나왔다. 어떻게 했는가? (출25-40장, 레1-8장, 9장)

* 우리도 예수님이 열어놓으신 길로 그의 피를 힘입어 하나님께 날마다 믿음으로 담대히 나아가자(히10:19-22).

* 예수님은 '내가 곧 ( )'이라고 말씀하신다(요14:6). 예수의 피를 통해 나가지 않으면 모두 죽는다. 다른 길은 없다.

십계명과 신앙교육

* 이번 주 출애굽기 후반부를 의미 있게 잘 읽으려면 우리는 어떤 사실에 주목해야 할까요?

1. 하나님의 율법은 일방적인 명령이 아니라 언약의 관계임을 알아야 합니다.

* 계약(contract) vs. 언약(covenant)

* 십계명(시내산 언약의 뼈대)은 하나님께서 직접 우리에게 기록하셨습니다(출24:12; 출31:18).

*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이 보여주는 그림: 창세기 15:17

2. 율법의 핵심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마 22:37~40, 막 12:28~31).

* 십계명의 처음 네 가지 계명과 나머지 여섯 가지 계명의 관계를 잘 묵상해 보십시오.

* 제 4계명은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연결하는 연결고리입니다(출20:8-11; 출31:12-17; 사56:6-7; 막2:23-28).

* 우리는 노예에서 하나님의 자녀로 신분이 바뀐 사람들입니다. 세상 사람들의 방식대로 일하지 않아도 하나님이 우리를 먹여주신다는 믿음을 가지십시오.

3. 하나님의 율법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본을 우리(부모)가 먼저 보여야 합니다.

* 가장 위대한 신앙 교육은 우리 다음 세대를 온전히 주님 손에 맡기는 행동입니다.

* 요게벳의 노래- "너의 삶의 참 주인 너의 참 부모이신 하나님 그 손에 너의 삶을 맡긴다, 너의 삶의 참 주인 너를 이끄시는 주 하나님 그 손에 너의 삶을 드린다."

* 하늘을 향한 작은 창문 하나만 있고 돛이나 노가 없고 키나 닻도 없는 노아의 방주를 떠올리십시오.

* 적용과 숙제:

1. 나의 인생 속에 벌어지는 수많은 문제와 걱정거리들을 생각해 보며 ‘요게벳의 노래’처럼 하나님 그 손에 우리의 삶을 맡겨 보세요.

2. 우리에게 허락하신 안식일(주일)을 말씀의 원리대로 잘 보내기 위해 내가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요?

내가 그 피를 볼 때

"여호와께서 애굽 땅에서 모세와 아론에게 일러 말씀하시되(v1)"

1. 역사 배경: 하나님의 심판

* 열한째 아들 요셉의 초청으로 애굽에 이민을 간 야곱의 가족은 고센 땅에서 크게 번성한다(창45:9-11, 47:27, 출1:1-7).

* 4백년이 흐르며 애굽에는 요셉을 모르는 새 왕이 즉위하여 이스라엘 백성을 노예로 삼고 심히 박해한다.

* 하나님은 애굽을 심판하고 그의 백성을 구원하기 원하셨다.

"너희 어린 양은(v5)... 이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v6)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v7)...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v11)"

2. 유월절(Passover)

* 하나님께서 택하신 구원의 방법은 "어린양을 죽여서 그 고기를 먹고 그 피를 자기 집 문에 바르라"는 것이었다.

"내가 그 밤에 애굽 땅에 두루 다니며 사람이나 짐승을 막론하고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을 다 치고 애굽의 모든 신을 내가 심판하리라 나는 여호와라(v12)"

3. 하나님의 심판

* 하나님의 심판은 정확하고 엄하고 두렵다(마10:28, 히10:30-31).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sign)이 될지라 내가 피(the blood)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v13)"

4. 구원의 기준

*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고 구원을 받는 표적, 기준, 약속(언약)은 오직 하나, 어린양의 ( )였다.

5.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

* 출애굽 당시 유월절 어린양은 장차 ‘몸’(body, reality)으로 오실 메시야의 그림자(shadow, copy, prototype)였다(골2:16-17).

* 모세가 증언한대로(요5:39-46) 예수님은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요1:29)으로 유월절에(마26:2, 눅22:7) 십자가에서 피 흘려 죽으심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우리 대신 받으셨다(사53:4-8).

6. 내가 그 피를 볼 때(when I see the blood)

* 죽음과 심판이 다가오고 있다(히9:27).

* 하나님께서 마지막 날에 세상 죄인들을 심판하실 때도, 심판과 구원을 가름하는 표적(기준)은 오직 하나, 어린 양 예수의 피다.

* 그 피를 볼 때에 우리를 넘어가신다(pass over).

7. 다가오는 최후의 심판(계20:11-15)

* 누가 심판을 면하고 구원을 얻는가?

* 이 책은 ‘어린양의 생명책’이며(계13:8, 21:27), 이 책에 기록된 자들은 어린양의 피로 씻음을 받은 자들이다(계7:14, 12:11).

* 심판에서 구원을 얻는 길은 오직 하나다. 내 죄를 지고 십자가에서 흘리신 어린양의 피로 죄사함을 받으라(엡1:7, 계1:5, 5:9).

용서

"요셉의 형제들이 그들의 아버지가 죽었음을 보고 말하되 요셉이 혹시 우리를 미워하여 우리가 그에게 행한 모든 악을 다 갚지나 아니할까 하고(v15)"

1. 악을 당한 요셉

* 그는 형들의 시기로 억울하게 형들의 손에 노예로 팔려갔다. 그리고 그는 감옥에 죄수로 끌려갔다(창37, 39장).

* 형들의 악행과 노예와 죄수로 살아갔던 과거는 그가 기억에서 지워버리고 싶을 만큼 고통스러운 것이었다(창41:51).

* 내가 지금까지 살아오며 당했던 악, 기억에서 지워버리고 싶은 아픔, 멸시, 배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우리 죄를 이제 용서하소서 하매(v17)"

2. 용서를 구하는 형들

* 방패막이였던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요셉의 보복이 두려워진 형들은 요셉 앞에 엎드려 자기들을 용서해달라고 요청했다.

* 내가 요셉의 입장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요셉이 그들에게 이르되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하나님을 대신하리이까 당신들은 나를 해하려 하였으나 하나님은 그것을 선으로 바꾸사 오늘과 같이 많은 백성의 생명을 구원하게 하시려 하셨나니(vv19-20)"

3. 용서하는 요셉

* 그는 하나님을 잊지 않았다. 고난의 때에 그와 항상 함께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했다(39장).

* 그는 하나님을 대신하기를 거부했다.

* 용서하지 않는 것은 내가 하나님의 자리에 앉는 것이다.

"당신들은 두려워하지 마소서 내가 당신들과 당신들의 자녀를 기르리이다 하고 그들을 간곡한 말로 위로하였더라(v21)"

4. 참된 용서

* 요셉이 보여준 참 용서는 단순한 용서를 넘어 ( )으로 섬기는 데까지 나가는 것이다.

5. 용서하시는 하나님

* 하나님의 아들이 못 박혀 죽은 십자가는 하나님께서 죄인들에게 용서를 선포하시는 자리였다(마26:28, 엡2:16, 골1:20-22).

* 오직 죄를 인정하고 용서를 구하면(회개하면) 용서해주신다.

* 은혜로 죄인인 우리를 단순히 용서해주실 뿐 아니라, 사랑으로 우리를 자녀 삼아 영원한 생명과 기업을 누리게 하신다.

6. 숙제

1) 하나님의 용서에 진심으로 감사하기

2) 나도 나에게 악을 행한 사람을 용서하기. 또한 사랑으로 섬기기

* 용서하지 않으면 상대에게 불편함이나 고통을 주겠지만, 미움과 증오는 내 속에서 독이 되어 내게 더 큰 고통을 가져온다.

* 내가 ‘용서받은 죄인’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마18:21-35). 나를 용서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잊지 말고, 나도 내게 악을 행한 사람을 용서하자(마6:14-15).

창조주가 살아계시다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v1)"

1. 세 가지 주장

1) 한 분 창조주 하나님이 계시다. (유일신론 monotheism)

2) 창조주 하나님은 없다. (무신론 atheism)

3) 알 수 없다. 모르겠다. (불가지론 agnosticism)

2. ③불가지론에 안주할 수 없다.

* 죽음과 심판이 다가오고 있기 때문이다. 히9:27

3. 1)과 2)는 둘 다 믿음이다.

* 그러나 믿음에는 ( )가 필요하다.

4. ②무신론은 믿을 증거가 전혀 없다.

* 무신론자들은 "창조주 하나님은 없다"는 그들의 믿음을 뒷받침할 증거를 하나도 찾지 못한다.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 그래서 그들은 할 수 없이 창조주 없이도 우주와 생명이 우연히(by chance) 존재할 수도 있다는 것을 증명하려 애쓴다.

* 그러나 우주와 생명의 기원에 대한 그들의 주장은 과학적으로 입증할 수 없는 가설(假說 hypothesis)에 불과하다. 과학이라고 고집하지만 인간이 만든 또 하나의 종교에 불과하다.

5. 1) "창조주 하나님이 계시다"는 믿음을 위해서는 셀 수 없이 많은 증거들이 있다.

a. 창조된 만물이 창조주의 실존을 증거한다. 롬1:20. 히3:4

b. 수많은 증인들이 있다. 아브라함, 모세, 선지자들, 사도들...

c. 성경의 예언대로 아들을 역사 속에 보내셔서 모든 사람에게 믿을 수 있는 증거를 주셨다. 행17:31, 고전15:3-8, 히1:1-2

d. 하나님은 지금도 우리를 찾아오셔서 말씀하고 만나신다.

6.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셨다.

* 세상에는 사람들이 만든 많은 종교와 신과 우상들이 있지만, 한분이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한 나를 누구와 비교하겠냐?” 말씀하신다. 사40:18-26, 렘10:1-11, 행17:16-31...

* 3천5백년 전 모세에게 알려준 이분의 이름은 ( ) (I AM, YHWH Yahweh 여호와)이다. 출3:13-14, 시83:18, 사45:5-7,18, 렘50:34, 겔12:25...

* 믿을 수 없어서 못 믿는 것이 아니라, 믿고 싶지 않아서 믿지 않는 것이다. 증거들은 넘치고 자명하기 때문이다.

* 더 늦기 전에 고집과 자존심을 내려놓고 창조주 앞에 서라.

* 그분의 자기 계시인 성경을 읽으며 그분께 겸손히 나아가자. 그가 만나주실 것이다. 렘29:13, 33:2-3, 히11:6, 계3:20

7. 숙제:

1) 날마다 즐겁게 성경을 읽으며 성경을 통해 찾아오시는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고 누리기

2) 창1:1을 자녀에게 읽어주고 창조주의 살아계심을 알리기

* 창조주를 알아야 비로소 내가 그분 앞에 죄인임이 깨달아지고, 내가 죄인임을 알아야 비로소 십자가의 의미가 깨달아진다.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나는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v1)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v5)"

1. 예수님께 접목된 ‘가지’ 인생의 행복

1) ( )인 하나님 아버지께서 돌보아주신다.

2) 포도나무인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나라의 열매 맺도록 양분과 힘을 공급해주신다.

* 우리는 모두 죄 가운데 태어나 빈손으로 왔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들이다(시51:5, 딤전6:7).

*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영접하여, 그에게 ( )되는 것이다.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v6)"

2. 예수님 없는 인생의 비참함

* 예수 그리스도를 떠나있는 인생은 나무에서 잘린 가지와 같다. 결국 버려져 마르고 ( )에 던져 살라진다.

* '가지'들이 홀로 서기를 시도하지만 이에 성공하는 인생은 없다. 나무가 아니기 때문이다. 가지는 가지다.

* 우리도 전에는 그와 같이 소망도 없고 하나님도 없이 방황하며 살았었다(엡2:12, 벧전2:25).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v7)"

3. '가지' 인생의 삶: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 우리 안에는 무엇이 거하고(살고) 있는가? 사람들의 속에는 더러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막7:20-23).

* 예수님의 말씀이 내 안에 거하면, 더러운 것들이 밀려 나간다.

4. 결과

1) 구하는 기도가 모두 응답된다(7절).

* 기도할 때 내 욕심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구하기 때문이다.

2) 열매를 많이 맺게 되고, 예수님의 제자로 인정받는다(8절).

3) 예수님의 사랑 안에서 살게 된다(9-12절).

* 나무가 가지의 모든 것이듯이, 예수님은 나의 모든 것이시다.

5. 숙제

1) 나무가 되려하지 않기. 가지는 가지다.

2) 예수님의 말씀(계명)에 순종하여 서로 사랑하기

* 그리하면 아버지께 사랑을 받고 예수님과 인격적으로 사귐을 갖게 된다(요14:21).

* 그리고 내가 예수님의 가지인 것, 곧 내가 그분 안에, 그분이 내 안에 거하는 것을 알게 된다(요일2:5-6, 3:22-24, 4:7-13).

3) 예수님의 말씀이 내 안에 살도록, 말씀을 읽고 암송하기

* 1월1일부터 성경통독을 즐기기로 결단하며 원단금식에 참여하기

말씀이 육신이 되어, 찾아오셨다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v1)"

1. 말씀, 그는 누구이신가?

* 영원 전부터 하나님과 함께 계셨던 하나님이시다(1-2절).

* 만물의 창조주이시다(3절).

* 이분 안에 생명이 있다. 이 생명이 모든 사람들의 빛이다(4절).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v5)...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v9)"

2. 찾아오셨다.

* 우리는 죄와 죽음의 어둠 속에 있었다.

*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께서 빛으로 우리를 찾아오셨다.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v11)"

3. 영접하지 않았다.

* 사람들은 그를 알지 못했고 영접하지 않았다(10-11절).

* 오히려 요한을 목 베어 죽이고, 그를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v12)"

4. 영접하고 믿으면? * 그러나 그를 영접하고 믿으면, 혈통이나 사람의 의지나 뜻과 상관없이, 하나님의 자녀로 거듭나는 권세를 주신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v14)"

5. 성탄 곧 성육신(成肉身 incarnation)의 신비

* 창조주께서 시공간물질의 세계에 들어오신 방법은 처녀의 몸에서 남자가 아니라 '성령으로 잉태'되어(창3:15, 사7:14, 9:6, 마1:18, 눅1:30-35) '육신이 되어' 오는 것이었다.

* 그가 사람이 되어 우리 가운데 사셨다(live, dwell).

6. 증인을 남기셨다.

* '우리가' 그를 보았다(요일1:1-2).

* '우리가 보니'(We have seen) 그는 창조주 하나님의 하나밖에 없는 영광스런 아들이셨다(요1:18, 요3:16).

7. 아들을 보내신 이유

* 모세를 보내신 이유는 율법을 주시기 위함이었다(요1:17).

* 아들을 보내신 이유는 은혜로 죄를 용서하시고 진리로 죄에서 자유하게 하여 구원하기 위함이었다(요3:14-17, 요일4:9-10).

8. 숙제

1) 12월25일에 성탄감사예배 드리기(새벽, 저녁, 가정)

* 찾아오시는 그분을 구주, 주님, 왕으로 영접하기

2) 성경 말씀을 읽으며, 그분과의 사귐을 즐기기(요일1:3-4)

3) 세례요한, 사도요한처럼 증인으로 살아가기(6-8절)

살아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

"너희가 거듭난 것은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살아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v23)"

1. 우리를 거듭나게 할 수 없는 것

* '썩어질 씨', 곧 피조세계에 속한 모든 것들과 피조물인 인간이 만든 모든 것들은 우리를 거듭나게 할 수 ( )다.

* 함께 '썩어짐의 종노릇'을 하기 때문이다(롬8:20-21).

2. 우리를 거듭나게 하는 유일한 것

* 창조주께서 성령의 감동하심을 받은 자들에게 주어 기록하게 하신 성경 말씀(벧후1:20-21), 곧 '썩지 아니할 씨' '살아있고 항상 있는 하나님의 말씀'만이 우리를 거듭나게 할 수 있다.

* 구원의 은총인 거듭남(重生, born again, 요3:3-5)은 복음 곧 말씀을 들을 때에 이루어진다(행10:44-48, 롬10:13-17).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25 오직 주의 말씀은 세세토록 있도다 하였으니 너희에게 전한 복음이 곧 이 말씀이니라 (v24)"

3. 인생이란 무엇인가?

* 우리 인생들은 풀과 같이 죽고 우리 모든 영화는 풀의 꽃처럼 떨어진다(약4:14, 대상29:15).

4. 일생 가장 중요하고 긴급한 일

* 침몰하는 세상에서 불원간 죽을 내가 살아있는 동안 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일은 하루 속히 영원한 배로 갈아타는 일, 곧 하나님의 가족으로 거듭나는 일이다(고전15:50).

* 나는 거듭났는가?

5. 숙제

1) 아직 거듭나지 못한 분:

* 침몰하기 전에 성경 말씀을 진실한 마음으로 소리 내어 읽자.

* 귀를 기울여 듣자.

* 말씀의 씨앗을 빼앗기지 말고 지키자(암송, 말씀으로 기도하기).

* 그리하면 믿게 하시고 구원을 얻게 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고전3:6-7, 막4:26-29).

"갓난아기들같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을 사모하라 이는 그로 말미암아 너희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벧전 2:2)"

2) 이미 거듭난 분:

* 내 스스로의 힘으로 구원에 도달해서 구원을 받은 것이 아니라, 구원에 이를 수 없는 죄인이었던 내가 믿을 때에 은혜의 선물로 구원을 받았다(엡2:8). 이제 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가야 한다.

* 그렇다면 어떻게 자랄 수 있는가? 자라는 길은 갓난아기가 젖을 먹듯이, '순전하고 신령한 젖'인 성경 말씀을 사모하며 날마다 먹는 것이다.

* 성경 통독 목장/소그룹에 속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먹자.

3) 대강절 새벽예배에 참여하기

주의 길을 준비하라

* 예수님의 강림(Advent)을 기대한다는 의미로 대강절, 혹은 대림절이라고 불리는 이 시기는 초대한 분을 기다리며 집을 깨끗이 치우는 심정으로 보내야 합니다. 이 세상 누구보다 더 예수님의 오심(초림)을 기대했을 세례 요한처럼 우리는 어떻게 주님의 오실 길을 준비하는 마음을 가져야 할까요?

1.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침묵을 깨는 목소리(silence breaker)가 되어야 합니다(2-3절).

* 세례 요한은 구약과 신약 사이 400년 동안의 침묵기를 마감한 최종 선지자였습니다(4절; 눅3:1-2).

* 그는 자신의 정체성을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 분명히 이해하고 있었습니다(요1:23).

2.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주변부적인 삶의 방식(marginal lifestyle)을 가져야 합니다(4-6절).

* 세례 요한은 광야로 나아가 평범하지 않은 방식으로 먹고 입고 살았습니다.

* 단순함이 삶의 힘입니다. 삶의 방식을 심플하게 바꾸십시오.

3. 주의 길을 준비하는 사람은 언제나 들러리(playing second fiddle)로 남아야 함을 기억해야 합니다(7-8절).

* 예수님만이 우리 인생의 진정한 주연이시고 우리는 언제나 조연으로 남아야 합니다(요3:26-30).

* 주님은 흥하여야 하고 우리는 쇠하여야 합니다(“He must increase, but I must decrease”).

4. 숙제

1) 이번 성탄절이 올 때까지 집을 청소하는 심정으로 내 삶의 복잡하고 의미 없는 것들을 다 정리하고 단순화 해 보십시오.

2) 베이 지역에서 남들과는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산다는 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심플한 삶이 나에게 유익이 아니라 주님께 영광이 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요?

3) 남들이 나를 높이 칭찬할 때 얼른 그 시간을 주님께 넘기고 두 번째 바이올린을 연주해 보세요.

성경을 소리 내어 읽자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와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개역개정)"

"이 예언의 말씀을 읽는 자와 듣는 자들과 그 가운데 기록한 것을 지키는 자들이 복이 있나니 때가 가까움이라(개역한글)"

"Blessed is he that readeth, and they that hear the words of this prophecy, and keep those things which are written therein: for the time is at hand.(KJV)"

"Blessed is the one who reads aloud the words of this prophecy, and blessed are those who hear, and who keep what is written in it, for the time is near.(ESV)"

1. 성경을 소리 내어 읽자.

1) 가정, 목장, 교회, 직장에서 신자들이 함께 모였을 때 한 사람이 소리 내어 읽고, 모인 사람들이 들을 수 있도록 하자.

* 이것은 구약과 신약 시대의 전통이다(출24:7, 수8:34, 렘36:6-8, 대하34:14,30-31, 느8:1-18, 눅4:16-19, 골4:16, 살전5:27).

2) 혼자 성경을 읽을 때에도 말씀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며 읽자.

* 성경은 우리가 성경을 눈으로만 읽는 것보다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권하고 있다(수1:8, 시63:6, 119:15, 97, 148).

2. 소리 내어 읽는 이유

* 사람의 말에도 사람을 죽이고 살리는 힘이 있지만(잠18:21), 선포되는 하나님의 말씀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절대적인 힘이 있다(창1:3, 히11:3, 렘1:4-10, 히1:3, 계19:13-15).

*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모든 말씀은 결코 헛되이 사라지지 않고 반드시 그의 뜻을 이룬다(사55:10-11, 왕상8:56, 행20:32).

3. 복을 누리자.

*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모든 말씀을 먹으며 살뿐 아니라(신8:3), 그 말씀을 내 입으로 선포하는 영광과 기쁨을 누리자.

* 내 입으로 선포하는(소리 내어 읽는) 하나님의 말씀이 읽는 나와 듣는 자들과 지키는 자들에게 놀라운 복을 가져온다(계1:3).

4. 때가 가깝다.

* 성경 말씀을 더욱 읽고 듣고 지켜야 하는 이유는 '때'(the time) 곧 예언의 말씀들이 성취되는 인류 역사의 종말, 곧 최후의 심판날이 이제 매우 가까이 왔기 때문이다.

5. 숙제

1) 성경 통독의 해를 앞두고, 혼자 성경을 읽을 때에 성경 말씀을 소리 내어 읽는 습관들이기

*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이 내 입을 통해 선포됨을 즐기며 읽자.

2) 가족, 목장, 소그룹이 집이나 교회에 모일 때에, 수시로 성경말씀을 한 분이 소리 내어 읽고, 남은 사람들은 귀 기울여 듣기

* 말씀이 살아있어서 복된 ( )를 일으킬 것이다(히4:12).

3) 직장동료 혹은 친구들을 모아 성경 낭독 모임 만들기

결실하려면

"이르시되 하나님 나라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vv. 10-11)"

1. 하나님 나라의 비밀

* 어느 날 큰 무리가 모였을 때 예수께서 한 비유를 말씀하셨다. 그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비밀에 관한 것이었다.

* 농부가 밭에 씨를 뿌리는 것처럼, 하나님의 나라도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씨를 사람들의 마음에 뿌리는 것에서 시작된다.

* 씨앗이 결실을 위해 뿌려지듯이, 하나님의 말씀도 구원이라는 결실을 위해 선포된다. 교회와 내 삶에서도 그렇고 선교지에서도 그렇다.

"길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가서 그들이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바위 위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을 때에 기쁨으로 받으나 뿌리가 없어 잠깐 믿다가 시련을 당할 때에 배반하는 자요 가시떨기에 떨어졌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이나 지내는 중 이생의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혀 온전히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 좋은 땅에 있다는 것은 착하고 좋은 마음으로 말씀을 듣고 지키어 인내로 결실하는 자니라(vv12-15)"

2. 어떻게 결실에 이를 수 있는가?

1) 우선 말씀을 들어야 한다(12-15절).

* 말씀의 씨가 선포될 때 귀를 기울여 듣는 것에서 시작이 된다.

2) 말씀을 빼앗기지 않아야 한다(12절).

* 새가 와서 씨를 쪼아 먹듯이, 마귀가 '믿어 구원(결실)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3) 시련을 이겨야 한다(13절).

* 농사도 가뭄, 홍수, 병충해 등의 시련을 이겨야 결실에 이르는 것과 같이, 말씀 때문에 일어나는 시련을 이겨야 한다.

4) '염려와 재물과 향락에 기운이 막'히지 않아야 한다(14절).

* 세상 염려와 욕심과 향락에 젖어 살면, 쭉정이만 맺게 된다.

5) 말씀을 지켜야 한다(15절).

* 말씀의 씨를 마음에 품고 인내로 지키면, ( )께서 자라게 하시고 결실을 맺게 하신다(막4:26-29, 고전3:6-7).

3. 숙제

1) 말씀의 씨앗을 인내로 지키기

* 들은 말씀을 마음에 새기며 날마다 읽고 암송하자.

* 암송한 말씀을 붙잡고 기도하는 습관을 드리자.

* 오늘부터 2020년 1년간 부부싸움을 하지 말자.

2) 오는 목요일에 추수감사절 가정예배 드리기

* 자녀들에게 하나님께 감사하는 신앙을 가르치자.

3) 목장이나 소그룹에 속하여 2020년 성경통독에 참가하기

* 혼자서는 설 수 없다. 함께 하면 완독할 수 있다(전4:9-12).

4) 감사의 마음으로 2020년 자원봉사신청에 참가하여 결실 맺기

모든 믿는 자에게 본이 되었노라

1. 시대적 배경 사도행전을 보면 바울의 데살로니가 사역을 볼 수 있습니다. (행16:11-40).

핍박가운데 베뢰아로 아덴으로 그리고 고린도에 도착하여 1년 6개월 사역하는 가운데 이 글을 썼습니다. (행17:1-10).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디모데를 보냈는데 좋은 소식을 듣고 기쁜 마음으로 본 서신을 썼습니다(살전 3:1-10).

2.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를 칭찬하였습니다.(8-10절)

마게도냐와 아가야는 바울이 세운 새로운 교회들이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 지역을 넘어 데살로니가 교회에 대한 칭찬 이어졌습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 교회가 모든 교회에 모범이(model, example) 되었다고 말합니다.(7절)

3. 그 본이 되는 모습은 결국 바울과 예수 그리스도를 본 (imitators, copy) 받은 것입니다.(6절)

바울은 그리스도를 본 받아서 사람들을 가르치며 이끌었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살로니가 교회는 바울에게 가르침을 받고 바울을 본 받았습니다. 그리스도께서 바울의 본이 되셨던 것처럼 바울 역시 다른 사람들의 본보기가 되었습니다. (고전11:1, 딤전4:12, 딤전1:16, 벧전5:3, 롬12:2)

4. 그들의 본이 된 모습은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이루어진 신앙의 귀한 덕목이었습니다.(5절)

- 믿음의 역사(work)

- 사랑의 수고(labor)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steadfastness)

그들이 본이 되었던 것은 그들의 교회의 전통과 역사와 그들의 자랑거리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를 닮은 행실이었습니다. (고전13:13, 살전5:8, 계2:2))

5. 숙제

- 2020년 자원봉사신청하기 행실로 이어지는 섬김의 자세를 갖고 신앙의 세 가지 덕목을 실천함으로 예수님을 닮은 모습을 갖기 원합니다.

- 2020년 성경통독 참여하기

- 여러분이 살고 있는 가정에서 가정의 일원에게 예수님의 본을 전할 수 있는 습관 한 가지를 생각하고 정하기


참된 부흥

"이스라엘 자손이 자기들의 성읍에 거주하였더니 일곱째 달에 이르러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vv1,3)"

1. 시대적 배경

* 바벨론이 망하고 바사 시대가 시작되면서 하나님의 약속대로 포로로 끌려갔던 이스라엘 자손이 돌아오게 된다.

* 3차 귀환을 이끌었던 느헤미야와 함께 이스라엘 백성은 온갖 훼방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예루살렘 성벽을 52일만에 중건한 후에 각기 자기들의 성읍에 흩어져 거주하게 된다.

2. 영적 목마름

* 그러나 그들은 성벽 완공에 만족할 수 없었다. 그들은 그들에게 더 중요한 것이 남아 있음을 알고 있었다.

* 그들은 영적 목마름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 듣기를 청한다.

* 나에게도 이런 목마름이 있는가?(시42:1-2, 요7:37)

* 어느 시대 못지않게 우리도 영적 기근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암8:11-12).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깨닫게 하였는데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vv8-9)

3. 부흥이 오다.

* 남녀노소 앞에서 성경을 읽었다. 백성은 귀를 기울여 들었다. 그 결과 모두 울었다. 이것이 진정한 부흥이다.

* 부흥을 사모하는가?

1) 백성이 함께 영적 목마름을 느끼는 것에서 시작되었다(1절).

2) 성경을 읽고 귀를 기울여 듣게 되었다(2-8절).

3) 말씀을 들을 때에 찾아오시는 하나님을 만나 모든 백성이 죄를 슬퍼하며 회개의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9-11절).

4) 큰 기쁨으로 서로 사랑하게 되었다(12절).

5) 읽고 들은 말씀에 순종하게 되었다(13-18절).

6) 성경을 더 많이 읽고 듣고 회개하고 순종하게 되었다(9장).

* 이것이 참된 부흥이며 전개과정이다.

* 요시야 시대 부흥도(대하34:14~35:19), 사경회(査經會)에서 촉발된 1907년 평양 부흥도 성경을 읽고 회개하며 시작되었다.

4. 숙제

1) 영적 목마름을 가지고, 2020년 성경통독에 즐겁게 참여하기

* 목장과 소그룹에 속하여 함께 읽자. 기쁨과 확률이 배가된다.

* ( )내어 읽고 듣고 지키는 복 있는 자들이 되자(계1:3).

2) 성경 통독하며 2020년에 우리 교회에 부흥이 오도록 기도하기

3) 2020년 자원봉사신청하기

* 사역박람회를 둘러보고, 한 해 동안 함께 섬길 부서를 정하자. 주님과 함께 일하면서 성숙의 기쁨을 맛보자(마11:28-30).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

"너를 낮추시며"

1. 사람('너')이란 어떤 존재인가?

* 여러 정의들이 있지만, 성경에 의하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 )이다(창1:26-28, 5:1, 9:6, 약3:9).

*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에 만물 위에 있지만, 피조물이기 때문에 창조주 아래 있다(시8:4-8).

2. 높아지려는 사람

* 인류 역사를 보면, 사람들은 끊임없이 창조주보다 높아져서 하나님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교만에 사로잡혀 왔다.

3. 낮추시는 하나님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낮추심으로 그들이 창조주가 아니라 창조주 아래서 모든 면에 그분을 의지하고 살아야 하는 '의존적 존재' 곧 피조물임을 알게 하셨다(사42:5, 행17:24-28, 약1:17).

* 나를 낮추실 때 깨닫자. 내가 ( )이라는 사실을. 우리는 빈손으로 와서 하나님의 것을 누리다가 빈손으로 가는 나그네에 불과하다(대상29:10-16, 욥1:21, 딤전6:7; 고전4:7).

"너를 주리게 하시며 또 너도 알지 못하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네게 먹이신 것은"

4. 주리게 하시는 하나님

* 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로 이끌고 가셔서 40년 동안 주리게 하시고, 왜 40년 동안 만나만 먹이셨는가?

* 사람이 육적으로 배가 부르면 영적 갈급을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신6:11-12, 8:11-20, 32:15, 잠30:9). 다시 말하면, 먹는 것을 탐하고 즐기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사모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요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네가 알게 하려 하심이니라"

5. 사람이라면, 하나님의 말씀을 먹으라.

*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기 때문에 다른 피조물과 달리 떡으로만 살 수 없고,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모두 먹어야 살 수 있는 독특한 존재이다.

* 이 진리 하나를 깨닫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는 그의 백성을 40년간 광야에서 낮추시고 주리게 하시고 만나만 먹이신 것이다.

6. 나는 이 진리를 깨달았는가?

*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음식보다 소중히 여기며 살고 있는가?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음식보다 더 즐기고 있는가?

7. 숙제

1) 목장 혹은 소그룹에서 2020년 성경 통독에 참여하기

*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사람으로 사람답게 2020년 한 해를 살기

* 혼자 하면 쉽게 넘어진다(전4:9-12).

2) 목장 성경통독 담당, 또는 성경통독 소그룹 리더로 지원하기

3) VIP를 초청하여 부흥사경회와 초청잔치에 참여하기

광야를 지나갈 때 기억하세요

* 인생은 하나의 긴 여행과도 같습니다. 그런 시각에서 보면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의 완성을 향해 매일 조금씩 걸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그러나 신앙의 길을 걸어가는 발걸음이 그리 가볍지만은 않습니다. 광야와도 같은 험한 길을 지나갈 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어떤 마음으로 걸어야 할까요?

1) 광야는 우리의 마음을 시험하시는 하나님의 훈련소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2절)

* 하나님의 관심은 고난 자체보다 고난에 대한 우리의 반응에 있습니다.

* 노예 근성을 버리고 자유인의 마음으로 변화되어야 합니다.

2) 광야에서는 먹고 사는 문제보다 하늘의 지혜가 더 필요함을 기억해야 합니다. (3절)

* 예수님도 묵상하는 삶을 사셨습니다. 그리고 묵상의 힘으로 마귀의 공격을 이겨내셨습니다. (마4:3-4)

* 사람의 말은 상황에 따라 바뀌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변함이 없습니다. 주님을 완전히 신뢰하십시오. (사40:8) 3) 광야에서 경험하는 하나님의 징계는 우리를 향한 사랑의 마음에서 나왔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5절)

* 힘겹게 노젓는 제자들을 향해 물위를 걸으시는 예수님의 마음을 떠올리십시오. (막6:48-50)

* 집을 향해 돌아오는 둘째 아들을 향해 달려가는 아버지의 마음을 떠올리십시오. (눅15:20)

* 우리를 향한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이 가장 크고도 완벽하게 나타난 사건은 갈보리 십자가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요일4:9-11)

숙제:

* 지금 내가 겪고 있는 고난 속에서 불평하지 않는 법을 몸에 익혀 보세요. 무엇으로 이겨나가시겠습니까?

* 아침마다 음식을 먹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먹는 훈련을 앞으로 3주 동안 실천해 보십시오. 2020년 성경통독의 해에는 자연스러운 습관으로 자리잡게 될 것입니다.

* 매일 아침 찬송가 305장 ‘나같은 죄인 살리신’을 일주일 동안 부르며 하루를 시작해 보세요. What's so Amazing about Grace?

7가지 치명적 죄 (7): 탐식

"네가 만일 음식을 탐하는 자이거든 네 목에 칼을 둘 것이니라 그의 맛있는 음식을 탐하지 말라 그것은 속이는 음식이니라 (vv2-3) 술을 즐겨 하는 자들과 고기를 탐하는 자들과도 더불어 사귀지 말라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vv.20-21)"

1. 탐식이라는 죄의 정의

* 식욕(appetite)은 하나님의 선물이다(전5:18-19). 그러나 채울 수 없는 식욕(전6:7)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은 죄이다.

* 치명적 죄로서 탐식(gluttony)은 한 마디로 ‘배’(stomach)를 신(god)으로 섬기는 죄이다(빌3:19).

* 구체적으로 말하면, 가난하고 배고픈 이웃에 무관심한 마음으로 자기 욕망충족을 위해 너무 많이, 너무 사치스럽게, 너무 열심히, 너무 까다롭게 먹는 것이 탐식에 해당된다.

* 먹고 마시는 것이 생의 주 관심사가 될 때 영적 관심은 소멸되어 간다(창25:27-34).

2. 탐식이라는 죄의 위험성

* 먹방 등 오늘날 풍요로운 문화가 탐식을 권장할 뿐 아니라, 다른 죄에 비해 덜 심각한 죄라는 생각 때문에 오히려 더 쉽게 범하는 죄이다.

* 그러나 음식이 나를 파멸시킬 수 있다(창3:6, 민11장).

* 또한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술은 하나님에게서 멀어지게 하고 탐식의 죄에 빠지게 하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잠20:1, 사5:11-12, 눅21:34, 롬13:13, 엡5:18, 딤전3:3).

3. 진단

1)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음식이다. ( Y N )

* 성경 읽는 것보다 음식 먹는 것이 더 즐겁고 더 기다려진다.

2) 맛있는 음식을 보면 절제하지 못한다. ( Y N )

* 맛있는 식당들이 어디에 있는지를 잘 아는 편이다.

3) 내 곁에 음식을 즐기는 친구들이 많다. ( Y N )

4) 술 때문에 가정에 갈등과 다툼이 있다(잠23:29-35). ( Y N )

4. 처방

1) 탐식이 심각한 죄임을 깨닫고 회개하기

2) 목에 칼을 들이대고 탐식을 제어하기

* 3주 동안 음식을 간단히 천천히 적은 양을 먹는(simple, slow, small) 식사 습관 들이기(단1:8-16) 오늘날 성인병은 대개 못 먹어서가 아니라 많이 먹어서 생긴다.

* 양치질 빨리 하기

3) 목장에서 1식3찬 불문율 지키기

* 배가 부르면 뇌기능이 저하되고 영적 활력이 둔화된다(잠30:9).

4) 금식과 광야생활 체험하기(신8:2-3)

* 삶의 목적을 정리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기(롬14:6-9, 고전6:13)

먹고 마시는 것이 생의 주관심사라면, 이 땅에 더 살 이유가 ( )다.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먼저 구하라(마6:25-33).

* 다가오는 죽음과 심판을 기억하라(히9:27).

* 아침마다 음식을 먹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