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하는 자에게 주시지 않겠느냐(눅11:13)
2022년 8월 17일 예배에서는 이산돌 목사님께서 누가복음 11장 13절 말씀을 가지고 "구하는 자에게 주시지 않겠느냐"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2022년 8월 17일 예배에서는 이산돌 목사님께서 누가복음 11장 13절 말씀을 가지고 "구하는 자에게 주시지 않겠느냐"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Sunday sermon from Emmanuel Presbyterian Church. P. Seung Kim talks about "The Words of Comfort For God's People" based on Isaiah 40:1-11 in All Family Worship on Aug 14, 2022.
어떻게 감사할 것인가(합3:16-19)
* 감사는 사람이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최선의 표현입니다. 그런데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 앞에서 우리는 당황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도대체 어떤 상황 속에서 어떻게 감사하는 것이 진정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감사하는 사람의 삶이 될까요? 진정으로 감사하는 자의 삶에는 어떠한 자세가 있어야 할까요?
1. 단순히 다른 사람의 처지와 비교해서 감사하는 자세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그러한 처지에 있지 않은 사람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어야 합니다.
2. 진정한 감사는 무엇을 가졌는가 보다는 누가 나와 함께 하고 있는가에서 출발합니다
* We thank not because of the gift, but because we have this Giver with us.
* 우리의 감사는 주어진 상황 때문이 아니라 상황 가운데 계시는 하나님의 주권 때문이어야 합니다.
3. 변화된 관점으로 하나님께 감사를 표현해야 할 사람이 가져야 할 자세가 있습니다 (눅14:12-14)
* 내가 감사를 표현하면 다시 돌아온다는 기대가 전혀 없는 이들에게 감사를 표현하세요.
목장을 위한 나눔질문:
1. ‘범사에 감사하라’는 말씀에 그동안 혼란스러움을 겪은 적은 없으셨는지요? 그에 관하여 오늘 말씀을 통해 깨닫게 된 교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2. 당신은 상황 때문이 아니라 상황 속에서 함께 하고 계신 하나님의 주권 때문에 감사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상황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이 달라졌기 때문에 감사할 수 있었던 경험이 있었다면 서로 나누어 봅시다.
2022년 8월 20일 예배에서는 민효식 전도사님께서 디모데후서 4장 1-8절 말씀을 가지고 "선한 싸움을 싸웁시다"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 영화 가브리엘의 등장인물 대사 - “하나님께 이야기하세요? Do you talk to God?”
- 에베소 교인들을 향한 바울의 기도(엡1:17-19)
-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표현 -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 (막11:17)
- 기도가 부담되는 이유들
* 이제부터 삼십일 동안에 누구든지 왕 외의 어떤 신에게나 사람에게 무엇을 구하면 사자 굴에 던져 넣기로 한 것 (단6:7, 12)
- 표면적으로 다니엘을 죽이기 위한 법령 이였으나 치명적인 영적 독이 포함되어 있었다.
- 다니엘이 반응할 수 있었던 다른 선택들
- 세상은 ______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 기도한다고 우리에게 _________ 길이 보장되지 않는다.
- _______은 내가 기도의 자리에 나아가지 못하도록 방해한다.
- 사자굴에 던져져 죽는 것 vs 기도하지 못하게 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큰 문제인가?
* 기도의 창문을 열어라
- 하나님께 나아가지 못하게 하는 나의 30일, 왕의 금령은 무엇인가?
- 기도의 창문을 열어야 살 길이 열린다.
- 기도하는 자에게 베풀어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구원 (단6:22-23, 26-27)
숙제
- 각자의 믿음의 정도에 따라 하나님과 대화하기
- 기도 시간을 정해 기도하기
- 수요 기도예배, 새벽 예배, 주일예배를 위한 중보기도회, 산상기도회, 선교 중보기도회 등 각종 기도 모임에 참석하기
2022년 8월 3일 예배에서는 조종연 목사님께서 마태복음 6장 5-9절 말씀을 가지고 "두가지 종류의 기도"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다윗의 솔로몬을 위한 기도(대하29:14-20)
*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다윗의 버킷 리스트는 _______였습니다.
* 다윗이 인생의 마지막을 바라보며 간절히 바랬던 한 가지가 있었습니다. 그는 그 소원을 이루기 위하여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칠 준비가 되어있었지만, 그 소원을 이룰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그 소원의 대상이신 하나님의 거절 때문이었습니다.
* 다윗은 하나님의 거절로 인하여 좌절하고 반항할 수도 있었을 텐데 다윗은 그 거절된 소원을 다음 세대에 이루기 위하여 전심을 다하여 준비합니다.
* 그리고 모든 준비를 마친 후 온 이스라엘과 함께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며 이렇게 기도드립니다.
1. 모든 것이 다 _____께로부터 왔으니 우리가 _____의 것을 _____께 드렸습니다.
다윗은 금 삼천 달란트(_______톤), 순은 칠천 달란트 (_______톤)와 각종 재료 및 보석을 준비하여 드렸습니다.
2. 다윗은 이스라엘 백성들 또한 다윗과 같이 즐거운 마음으로 드리는 것을 기뻐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백성은 금 오천 달란트, 금 만 다릭, 은 만 달란트와 수많은 놋, 철, 보석을 드렸습니다.
3. 다윗은 백성과 솔로몬의 마음을 위하여 기도하기를 백성들은 기억하도록, 솔로몬은 정성된 마음을 가지도록 하나님께 기도합니다.
*목장 나눔을 위한 질문
1. 내 인생의 버킷 리스트는 무엇이 있는지 나누어 봅시다.
2. 내 사랑하는 자녀(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무엇을 구해야 할지 나누어 봅시다.
3.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기 위하여 목장에서 함께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나누어 봅시다.
2022년 7월 27일 예배에서는 박기한 목사님께서 열왕기하 20장 1-7절 말씀을 가지고 "듣고 보시는 하나님"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여호와 우리 주여(시8:1-9)
* 시편 8편은 시편에 등장하는 최초의 찬양시입니다. 1절과
8절의 수미상관 구조(inclusio)를 통해 이 시의 주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 주고 있습니다. 다윗이 기쁘게
찬양했던 이유는 무엇인가요? 창조주 하나님의 영광을 보며
그는 경탄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거기에 그치지 않고
4절에서 중요한 질문을 던지며 수사학적인 변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다윗의 질문과 묵상에서 우리가 오늘 기억해야 할
사실은 무엇일까요?
1. 하나님은 사람에게 깊은 ________을 두고 계십니다. (4절)
* 질그릇같이 연약하고 한 줌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가
사람이지만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장 큰 관심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시103:13-15; 요1:14; 요3:16: 히 2:9)
2. 하나님은 사람에게 깊은 ________를 갖고 계십니다. (5-8절)
*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유일한 피조물인 사람은 만물을
다스리도록 하나님께 위탁받은 존재입니다. (창1:26-28;
엡2:8-10)
* 이렇게 놀라운 하나님의 관심과 사랑 앞에서 우리는
그분을 향해 항상 경탄하고 그분만을 추앙해야 합니다.
목장을 위한 나눔질문:
1. ‘인간이란 무엇인가?’ 이런 철학적인 질문 앞에서 이제
그리스도인이 된 나는 어떤 답변을 할 수 있겠습니까?
2. 내 주변에는 인생의 의미를 찾지 못해서 허무에 빠지거나
죽음을 생각하는 분들은 안 계신가요? 그런 분들에게 나는
어떻게 다가가야 하겠습니까? 서로 나누어 봅시다.
2022년 7월 20일 예배에서는 박성호 담임목사님께서 시편 73편 1-28절 말씀을 가지고 "거의 넘어질 뻔한 위기 속에서"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시23:1-6)
* 여호와는 나의 ( )시니...
- 당신이 본능적으로 떠올린 빈칸에 들어갈 단어는 무엇인가요?
- 당신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괄호 안에 어떤 단어를 넣는가로 우리 신앙의 모든 것이 결정됩니다. 양인 내가 목자이신 하나님을 바라볼 때 나는 어떠한 시선을 끝까지 간직해야 할까요?
1. ________이 없는 삶이 되어야 합니다.
- 부족함까지도 내 삶으로 받아들이니 삶이 충만해져 있습니다.
- 주님은 나를 주관하시고(makes), 인도하시고(leads), 소생시키고(restores), 인도하시며(guides) 또한 보호하십니다(protects).
2. ________ 중에도 함께 하심을 기억해야 합니다.
- 가장 아름다운 네 개의 단어는 “____________” 입니다.
3. 지금 이후의 _________ 삶에도 함께 하기를 갈망해야 합니다.
- 우리의 인생은 주님의 집을 향해 돌아가야 합니다.
목장 나눔을 위한 질문:
1. 내가 가장 두려워하고 걱정하며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고 있는 기도는 무엇입니까? 하지만 다윗의 고백처럼 "부족함이 없으리로다"라고 외치실 수 있나요?
2. 오늘 말씀이 나에게 주었던 위로와 소망은 무엇이었는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
Going Deeper: 필립 켈러, 양과 목자 (생명의말씀사: 서울, 2018)
2022년 7월 13일 예배에서는 박성호 담임목사님께서 누가복음 15장 25-32절 말씀을 가지고 "집안에 있지만 길을 잃은 아들"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들에게 들을지니라(눅16:19-31)
* 오늘 비유는 예수님의 이야기를 듣고 비웃었던 바리새인들을 향한 이야기입니다(14절). 육신적 혈통에 대한 자부심과 율법에 대한 지식으로 무장했던 이들을 신랄하게 비판하시는 예수님의 비유를 통해 우리가 붙잡아야 할 진리는 무엇일까요?
* 비유 이야기의 구조
* 교훈과 적용
1. 지상의 축복이 사후의 _______을 보장하는 증거가 아닙니다
* 이 세상의 상태가 그대로 연장되거나 보장되는 것이 아닙니다.
* 경제적 유무에 관계 없이 인간은 하나님의 전적인 은혜로 구원 받습니다.
2. 한번 죽으면 그의 상태는 다시 ______되지 않습니다
* 성경이 말하지 않는 내용은 우리의 신앙으로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 죽은 자들이 아니라 살아있는 자들에게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3. 표적(sign)신앙이 아니라 ________ 신앙이 있어야 합니다
*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는 신앙이 진짜입니다.
* 사람으로부터 오는 영광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을 구해야 합니다.
목장 나눔을 위한 질문:
1. 기독교 신앙을 가진 당신이 현재의 삶에서 추구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당신의 마음은 부자에 가깝습니까? 나사로에 가깝습니까?
2. 왜 당신께서는 예수님을 믿으십니까? 21일(목) ‘예수영접 모임’에 나오셔서 확인하세요.
2022년 7월 6일 예배에서는 민효식 전도사님께서 야고보서 5장 8-18절 말씀을 가지고 "야고보서 엣센스(5) - ‘인내’ 하나님으로 향하는 길"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다가올 미래를 대비하라(눅16:1-13)
* 누가복음에만 등장하는 본문의 이 비유는 우리에게 몇가지 해석의 어려움을 던져줍니다. 왜 예수님은 이 ‘옳지 않은’ 청지기를 칭찬하시는 것처럼 보이나요? “불의의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9절)는 말씀의 진정한 의도는 무엇일까요?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시는 지혜를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 비유에 담긴 난제를 해석하는 세 가지 관점
1. 긍정적 관점 -
2. 부정적 관점 -
3. 이중적 관점 -
* 교훈과 적용
1. 자신에게 닥칠 종말을 _________ 합니다
- 이 세대의 아들들이 이토록 지혜로운데 빛의 아들들은 과연 어떻게 살아야 하겠습니까?
2. 재물에 지배당하지 않고 재물을 ________ 합니다
- 지극히 작은 것, 불의한 재물, 남의 것 vs. 큰 것, 참된 것, 너희의 것
- 영원에 대한 가치를 소유한 사람의 삶은 그렇지 않은 사람의 삶과 결코 같을 수 없습니다.
* 목장을 위한 나눔질문:
1. 깊게 들어가 보면 대화의 마무리는 결국 ‘자산관리’에서 끝난다고 합니다. 주식과 부동산 열풍에 빠진 ‘이 세대의 아들들’ 사이에서 나는 ‘빛의 아들’로서 그러한 대화 속에서 어떻게 지혜 있게 처신해야 할까요?
2. 복음을 경험하고 영생을 소유한 사람이 자신의 재산을 바라보는 건강한 관점은 무엇일까요? 진지한 마음으로 함께 나누어 봅시다.
2022년 6월 29일 예배에서는 조종연 목사님께서 야고보서 4장 1-10절 말씀을 가지고 "야고보서 엣센스 (4)"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다윗은 늘 하나님께 기도하는 자였습니다. 그의 기도의 내용은 시편을 통해서 많이 접할 수 있으며 그의 기도의 자세는 사무엘서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특별히 다윗이 그일라 사람들을 구하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사건들 속에서그의 기도의 자세를 나누면서 우리의 삶에 기도의 올바른 자세로 나아갈 수 있는 결단의 시간을 갖기 원합니다.
본문 연구
1.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_________ 때문입니다.
2.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_____________ 때문입니다.
3.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온전하게 인도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을 _________ 때문입니다.
적용 및 숙제
1. 주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방해하는 것을 줄이거나 끊으시기 바랍니다.
(미디어, 스마트폰 등)
2. 기도의 자리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수요예배, 새벽예배 등)
목장을 위한 나눔 질문:
1. 이번 여름시즌 동안 기도해야 할 제목들을 자세하게 나누고 자율목장이 끝나고 함께 하나님께서 각자의 삶에 어떠한 응답을 주셨는지 나눌 수 있는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2. 각자의 환경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 있는지 나누어보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를 사모하며 조언과 권면의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2022년 6월 22일 예배에서는 이산돌 목사님께서 야고보서 3장 1-12절 말씀을 가지고 "야고보서 엣센스 (3)"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주셨습니다.
주인의 마음 읽기(마20:1-16)
*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평일의 생업 속에서 기쁨을 누리며 행복하게 일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지 못하게 됩니다. 기쁨과 즐거움이 사라진 듯한 우리의 일상과 직업이 어떻게 하면 주님이 원하시는 모습으로 변화될 수 있을까요? ‘포도원 일꾼의 비유’를 통해서 주님이 주시는 교훈을 함께 생각해 보겠습니다.
* 본문 연구
1. 첫째 장면 (1-7절): 자기 포도원에 필요한 일꾼을 찾기 위해 나서는 주인
2. 둘째 장면 (8-10절): 고용된 품꾼들에게 일당을 계산해 주라고 청지기에게 명하는 주인
3. 셋째 장면 (11-15절): 불만을 토로하는 품꾼들의 대변자와 집주인의 답변
* 교훈과 적용
1. 본문은 구원에 대한 비유라기보다는 _________ (reward)에 대한 비유입니다.
2. 사랑은 ________을 넘어서는 행동입니다.
3. ________를 넘어서 하나님의 자비와 은혜에 감격하며 살아야 합니다.
4. 하나님이 허락하신 한계 속에서 _________하지 않고 일할 때 우리는 기쁨을 얻게 됩니다 (마25:20-23)
* 목장을 위한 나눔 질문:
1. 직장 생활 속에서 경험하게 되는 질투와 경쟁심을 나는 오늘 말씀에 근거하여 어떻게 극복할 수 있겠습니까? (ㅇㅇㅇ 때문에 내가 제일 힘들어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삶은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마25:21)하는 삶입니다. 하나님은 내게 주신 달란트를 통해 어떤 즐거운 결과를 보기 원하시는지 각자 생각해 보고 서로 나누어 봅시다.
행복한 월요일이 되려면(창1:26-28; 2:15; 3:17-19)
* 성과와 효율성만을 강조하는 이 사회에서 일하며 살아가는 우리의 삶이 참 버겁습니다. 일이 우리의 소명이 아니라 어느덧 짐이 되어 버렸습니다. 월요일이 되기 전부터 내일에 대한 공포감에 젖어 심각한 무기력증과 우울증에 빠지는 ‘월요병’을 지닌 채 살아갑니다. 그리스도인에게 일이란 무엇일까요? 하나님이 본래 원하시는 ‘일하는 사람’이 되려면 우리는 어떠한 마음으로 주어진 일들을 감당해야 할까요? 말씀을 통해 주시는 깨달음을 함께 생각해 봅시다.
1. 우리에게 주어진 일은 하나님의 ________이 아니라 ________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 일은 저주의 결과물이 아니라 창조의 부산물이었습니다. (창3:17-19; 창2:15; 창2:5)
* 하나님은 일하라고 명령하시기 앞서 우리에게 복을 주셨습니다. (창1:26-28)
* 일은 자신을 복되게 할 뿐 아니라 이웃을 복되게 합니다. (엡4:28)
2. 우리의 일이 기쁨이 되려면 _________이 회복되어야 합니다
* 우리는 세상을 다스리는 주인이 아니라 청지기일 뿐입니다. (창1:26-28; 고전10:31-33)
* 하나님과 함께 일해야 하며 사랑의 관계 속에서 일해야 합니다. (창1:26; 전3:22; 요5:17; 히12:2)
* 가정교회(목장)를 위한 나눔 질문:
1. 내게 주어진 일이 너무 고되고 힘겹다고 느껴지시나요? 이번 주 말씀을 기억하면서 일터에 나아가는 나의 마음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요?
2. 성실하게 일하고 탁월하게 일하는 것과 함께 기쁘고 즐겁게 일하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요5:17과 히12:2에 나타나는 예수님의 마음을 비추어 볼 때 내가 하는 일에는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서로 나누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