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 (사9:1-7)

1. 이사야의 어깨에 지워진 무게는 무거웠습니다.


* 인기 문제에 초연해야 했습니다. Unpopular preacher
* 두 아들의 이름에 담긴 메시지는 모든 것을 말해줍니다. (사7:3; 8:1; 8:18)
  스알-야숩 = 남은 자가 돌아온다
  마헬-살랄-하스-바스 =  빠르다-전리품-신속하다-노획물
* 흑암과 어두움에 휩싸인 백성들의 운명을 전해야 했습니다. (사8:21-22)

2. 그러나 주님은 우리의 운명을 바꾸시는 분이십니다.

1) 복음은 어두움에 있다가 밝은 빛에 들어가는 이야기입니다. (1-2절; 요8:12; 요9:25; 요일1;5)
* 복음은 우리가 전에 보지 못하던 완전히 새로운 세계를 보여줍니다.
* 복음은 우리를 무겁게 맨 멍에와 채찍에서 우리를 자유케 합니다. (4절; 삿6-8장)

2) 복음은 무엇을 해야 하는 규칙이 아니라 그냥 우리에게 주어지는 것입니다. (6절)
* "For unto us a child is born, unto us a son is given"
* 믿고 시인하는 사람에게 구원이 주어집니다. (롬10:9; 행16:31)
* 내가 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일하십니다. (6절)

3) 복음의 시작과 끝을 하나님이 주관하고 계십니다. (7절; 요21:6-7)
*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을 이루신다고 말씀하십니다.
* 성경의 주인공이 되시는 예수님과 깊이 사귀시는 기간이 되십시오.

하경지근

"하경지근" (전12:8-14)

1. 지혜서(욥기, 잠언, 전도서)에서 발견하는 새로운 기쁨

2. 전도서의 액자 구조

<전도서 구조>

액자 안 (Inside the frame)
 - 1인칭 화자
 - 전도서1:12~12:7
 - 책의 본론
 - 해 아래 (Under the sun)
 - 헤벨, 헛되다 (38회 사용)
 - 시간의 한계성, 죽음의 필연성

액자 바깥 (outside the frame)
 - 3인칭 화자
 - 전도서1:1-11; 12:8-14
 - 책의 서론과 결론
 - 해 너머에 (Above the sun)
 - 헛됨 너머에 무언가 있다
 - 12장13-14절


3.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의 의미 (잠1:7; 3:7; 9:10)

- 하나님이 하시는 일과 타이밍을 우리가 측량할 수 없음을 깨닫는 것 (전3:11-14).

- 악을 미워하고 악에서 떠나는 것 (잠8:13).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에게 주어질 복

 ① 부족함이 없음(시34:9)
 ② 존귀(시15:4)
 ③ 자손까지 형통하게 됨(신5:29)
 ④ 영혼이 늘 평안함(시25:12–13)
 ⑤ 양식이 끊어지지 않음(시111:5)
 ⑥ 범사에 형통함(시128:1–4)
 ⑦ 소원을 이룸(시145:19)
 ⑧ 기도 응답을 받음(히5:7)
 ⑨ 장수함(잠10:27)
 ⑩ 하나님이 그 이름을 기억하심(말3:16)
 ⑪ 하나님의 긍휼을 덧입음(시103:13)
 ⑫ 천국에서 큰 상급을 받음(계11:18)

결론: 죽음보다 더 두려워해야 할 것은 하나님의 (         )이다.
 (14절; 마12:36; 롬14:10; 고후5:10; 골3:23-25).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니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니" (시144:1)

다윗은 승리의 비결이 칼과 활에 있지 않고, 하나님에게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물리적으로 전쟁하진 않지만, 대신 매일 영적으로 전쟁하며 삽니다.

"...그가 내 손을 가르쳐 싸우게 하시며, 손가락을 가르쳐 전쟁하게 하시는도다(144:1)"

1. 영적 전쟁의 역설 영적 전쟁의 역설을 이해하시면, 영적 전쟁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전쟁은 하나님의 전쟁인데, 막상 싸우는 것은 우리입니다.

2) 전쟁에선 군사가 힘세고 용맹해야 하는데, 우리는 헛것입니다.

3) 보통 전쟁은 깨부수고 짓밟으면 이기는데, 영적 전쟁에선 져야 이깁니다.

2. 우리가 승리하는 두 가지 비결

1) 하나님의 보호 하나님의 5중 보호막은 사랑, 요새, 산성 건지심, 방패입니다. 또한, 다윗은 하나님이 “나의” 보호막 되심을 강조합니다.

"여호와여, 주의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며, 산들에 접촉하사 연기를 내게 하소서. 번개를 번쩍이사 원수들을 흩으시며, 주의 화살을 쏘아 그들을 무찌르소서(144:5-6)."

2) 하나님의 공격 하나님은 사랑하는 자녀들의 고통 앞에선, 초자연적으로 개입하십니다.

* 예) 모세, 여호수아, 다윗

3. 우리의 전쟁

1) 우리의 전쟁은 마음의 전쟁입니다.

2) 우리의 전쟁은 평안과의 전쟁입니다.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기쁨으로 거두리로다" (시126:1-6)

마음의 문을 열며:

가장 기뻤던 과거의 추억을 되살려 본다면 언제가 떠오르시나요?

* 성경을 관통하는 큰 주제 중에 하나는 유배(exiles)와 귀향(homecoming)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복음은 집을 나갔던 사람들이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의 곁을 떠났던 이들이 다시 돌아오는 것만큼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일은 세상에 없습니다(마18:12-14).

*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가 회복해야 할 기쁨의 시간을 떠올리며 하나님께서 주실 온전한 기쁨의 시간을 사모하는 우리 모두가 되길 원합니다.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되찾았던 과거의 자유를 회상함 (1-3절)

2. 아직 완전히 성취되지 않은 미래의 회복을 갈망함 (4-6절)

* 부흥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 갑작스럽고 거대하게 일어날 부흥 (4절)

 - 메마른 땅에 씨를 뿌리는 눈물이 있을 때 일어날 부흥 (5절)

* 하나님의 나라는 이 땅에 이미 임했지만 아직 완전히 성취되지는 않았습니다. 그 때까지 우리는 계속해서 울며 씨를 뿌려야 합니다(막4:14). 그러면 반드시 기쁨으로 거둘 때가 올것입니다. (6절)


삶의 열매를 거두며:

오늘 주님은 내가 회상해야 할 과거의 기쁨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오늘 주님은 내가 눈물을 흘리며 여전히 씨를 뿌려야 할 삶의 현장이 어디라고 하십니까?

우리의 날 계수함을 가르치소서

"우리의 날 계수함을 가르치소서" (시90:1-17)

마음 열기:

* 욜로족(YOLO)과 코스파(COSPA)족의 등장

- '한번 뿐인 인생, 내 맘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 시대에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어떤 교훈을 주고 있습니까?

말씀 속으로:

1. 하나님은 영원하신 존재이고 우리는 유한한 존재입니다. (1-6절)

-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시는 하나님 (1-2절) vs. 밤의 한 순간처럼 짧은 우리의 인생 (3-6절)

- 인생은 풀과 같이 짧은 순간이며 마지막에는 죽음이 있습니다. (삼하 14:14; 욥 30:23)

2. 모든 인생은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됩니다. (7-10절)

- 인간은 하나님 앞에 의로운 존재가 아니며 죄로 인한 댓가를 치르게 됩니다. (롬 5:12; 히 9:27)

-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이며 인생은 화살처럼 빠르게 갑니다. (10절)

3. 하나님의 노여움과 진노를 피할 길이 있습니다. (11-17절)

- 문제의 해결을 위한 모세의 세가지 간구
12절: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소서 (Teach us to number our days)
14절: 주의 인자하심이 우리를 만족하게 하소서 (Satisfy us with your HESED)
17절: 우리의 손이 행한 일을 견고하게 하소서 (Establish the work of our hands)

말씀 맺기:

- 자신의 한계를 깨닫는 지혜로운 마음을 얻어야 합니다. (12절)
- 하나님의 인자하심(HESED)을 기억하며 그분 안에서 일생을 기쁘게 살아야 합니다. (14절)
- 하나님의 일과 내가 하는 일이 일치되게 해야 합니다. (16-17절)

숙제: 70세 이상을 사신 믿음의 선배님들께 전화하여 그분들이 주시는 믿음의 권면을 듣는 시간을 가지세요.

내 영혼아

내 영혼아” (시42:1-11)

1. 갈망, 그리움, longing, Sehnsucht, African American Spirituals (1-2절)


2. 시인이 현재 처한 상황:

* 전에 하던 일을 지금은 하고 있지 못함 (4절)

* 지금은 예루살렘에서 멀리 떨어진 어딘가에 있음 (6절)

* 주변 사람들이 항상 그에게 신앙의 위기를 불러일으킴 (3절, 10절)


3. 시인에게 찾아온 영적 위기

* 만성적인 슬픔에 휩싸임 (3절)

* 낙심과 불안 (5절, 11절)

* 하나님의 임재가 느껴지지 않음 (9절)


4. 본문이 교훈하는 영적 침체의 극복 방법

* 우울증과 영적 침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 참된 신앙인에게도 영적 침체는 찾아옵니다. (8절, 9절)

* 자기 자신에게 ‘설교’할 수 있어야 합니다. (5절, 11절)

* 하나님께 ‘계속’ 소망을 두고 ‘여전히’ 찬송해야 합니다. (5절)


5. 숙제:

내게 불안감을 주는 잡음을 꺼버리고 하나님께 집중할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만들어 보세요.

인생의 두갈래 길

인생의 두갈래 길” (시1:1-6)

* 마음의 문을 열며:

우리의 일반적인 통념을 깨고 다시 생각해 보는 '시편'

1) 시편은 연대기 순으로 기록되지 않았으며 모세부터 포로귀환기까지의 긴 역사를 기록한다

2) 시편은 한 권의 책이 아니라 다섯 권의 책이다 3) 시편 1-2편은 시편 전체의 서론이면서 책 전체를 요약하는 주제를 담고 있다

* 말씀의 씨를 뿌리며:

오늘 본문은 복을 받는 조건이 아니라 복받은 사람의 상태를 묘사하고 있다

1) 악인들의 꾀(the counsel), 죄인들의 길, 오만한 자들의 자리 vs.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함

2) 바람에 나는 겨 vs. 시냇가에 ‘심겨진’(planted) 나무

* 삶의 열매를 거두며: 성경은 인생의 길이 딱 두가지만 있음을 선포한다

- Robert Frost, "The Road Not Taken" vs. 요한복음 14:6

* 숙제: 하루에 성경을 읽고 묵상하는 시간을 지금보다 15분만 더 늘려보세요.

아니 계신데 아시는 하나님

“아니 계신데 아시는 하나님” (욥기 23:8-10)

* 욥기와 친해지기

욥기에서 우리와 익숙한 성경구절은 내가 가는 길을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순금같이 되어 나오리라는 욥의 고백과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창대하리라는 빌닷의 말일겁니다.

* 그래도 너무나 낯선 욥기

- 그런데 욥은 앞으로 가도 그가 아니 계시고, 그분을 만날수도 뵈올수도 없다라고 고백합니다.

- 그런데 어떻게 욥은 자신의 고난의 끝을 하나님께서 아시며, 이 고난이 하나님의 단련이라는 것을, 그리고 그 단련이 끝난후에는 자신이 순금과 같이 나오게 될 것이라고 고백할 수 있었을까요?

* 그래도 욥기에 다가가기

- 욥기의 주제는 의인이 당하는 고난, 나아가서 인간이 당하는 고통과 고난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에 대한 책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 나 혹은 주변의 사람이 고난을 당할 때 우리도 욥과 같이 전능하시며 천지를 다스리시는 하나님께서 왜 그런 고통을 허락하시는가 질문하게 됩니다.

* 동전의 뒷면 보기

- 또한 욥기는 인간이 왜 하나님을 섬기는가에 대하여 질문하고 있습니다. 욥이 하나님을 섬기는 이유가 하나님이 주시는 복 때문이라는 사단의 질문에 그렇지 않다라고 하나님께서 사단에게 욥을 통하여 답하시는 내용이 바로 욥기의 주제입니다.

- 하나님께서 사단의 질문에 욥의 삶으로 답하시는 중에 욥은 자신의 순전함을 지키며 자신에게 고난을 허락하신 하나님 뵈옵기를 소원하였습니다.

* 욥에게 보여주신 창조의 하나님

- 결국 하나님은 욥을 만나 주셨고, 욥의 고난의 이유에 대한 질문에 대하여 오히려 창조주 하나님만이 가지실수 있는 지식에 대한 질문을 함으로 욥은 창조주 하나님을 만나게 됩니다.

- 그래서 욥은 전에는 귀로만 주님에 대하여 들었었는데 이제는 눈으로 주님을 뵈옵는다고 고백합니다. 창조된 모든 세계를 볼 때 마다 하나님께서 창조주이며 자신이 피조물이라는 것을 고백하는 신앙을 갖게 되었습니다.

*결론 및 적용

- 욥기는 인간이 아무런 댓가 없이 하나님을 섬기겠는가에 대한 하나님의 답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아무런 댓가 없이 인간을 사랑하시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하나님의 대답입니다.

- 오늘도 사단은 여전히 하나님께 질문하기를 인간이 어찌 까닭없이 하나님을 섬기겠는가 질문합니다. 그 질문에 여러분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고통 중에 함께 계시는 하나님

“고통 중에 함께 계시는 하나님” (욥기 1:6-12;20-22)


* 마음의 문을 열며:
- 기독교인들에겐 뭔가 불편한 영화 <밀양>과도 같이 우리에게 좀 불편한 책 '욥기'

- 욥기는 우리에게 말해 줍니다. 답이 없는 신앙의 길이 우리에게 놓여있음을 기억하라고...

* 말씀의 씨를 뿌리며:
 욥기 서론에 나타나는 욥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붙잡아야 할 신앙의 교훈은 무엇일까요?

1. 우리는 사탄의 영역도 결국은 하나님의 주권 아래에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6절; 대상21:1; 삼하24:1; 눅4:1-2)

2. 답을 알지 못하는데도 억지로 침묵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프면 아프다고 말해야 합니다. (1:21-22; 2:10; 3:1,11; 10:1; 16:9)

* 삶의 열매를 거두며:
- 아파하는 사람 곁에 가서 해줄 수 있는 최선은 그냥 가만히 곁에 있는 것입니다. (욥2:11-13)

욥의 세 친구들카테고리그들의 논리
엘리바스 회개만 강조하는 근본주의자 “자네가 잘못한 게 분명해”
빌닷 사상만 거창한 지성인 “크신 하나님을 모독하지 말게”
소발 자기 의에 빠진 도덕주의자 “규칙을 지키게 친구”

- 욥기가 성경에 정경으로 있는 이유(예수님과의 관계)는 무엇일까요? 우리를 위해 모든 고난을 참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깊이 생각하십시오. 그리고 내 곁에 은밀히 계신 하나님을 기억하십시오.

세 인물소유의 여부상실의 여부반응참고 구절
아담 다 가짐 잃은 것이 없음 “하나님과 같이 되어” 창3:5-6
많이 가짐 모두 잃음 결국은 불평함 욥32:1-2
예수 그리스도 다 가짐 스스로 포기함 불평하지 않음 히12:2-3

 * 숙제:
어려움을 당하고 있는 이웃이나 친구에게 연락하여 그의 이야기를 묵묵히 들어만 주세요.

무대 뒤에서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

“무대 뒤에서 일하고 계시는 하나님” (에6:1-14)

* 마음의 문을 열며:

- 성경에서 ‘하나님’의 이름이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는 한 권은 ( ) 입니다.

- 그러나 이 책에서 우리는 낯선 이방 땅의 무대 핵심에 섰던 신앙인들의 삶을 여전히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이 전혀 계시지 않는 것 같은 상황 속에서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살아야 할까요? 본문을 통해 우리가 새겨야 할 교훈을 생각해 봅시다.

* 말씀의 씨를 뿌리며:

1.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우연이란 없습니다. (6:1; 1:1; 2:21-23; 룻2:3)

2. 하나님은 주님을 높이지 않고 자신을 높이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십니다. (6:6-9; 3:7; 5:12-14; 7:10; 4:14)

3. 하나님의 선한 손은 보이지 않는 것 같지만 지금도 부지런히 움직이고 계십니다. (스7:9; 스8:18; 느2:8)

* 삶의 열매를 거두며:

- COVID-19 시대 속에서도 하나님은 여전히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일하고 계십니다. 신실하신 하나님의 경륜(oikonomia)을 믿고 그분을 의지하십시오.

- 위기상황 속에서도 하나님의 계획은 차질 없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에스더서가 성경에 정경으로 실려있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 사실을 기억하며 만왕의 왕으로 오실 예수님을 사모하십시오.

먼저 기도하고 나서 행동하라

“먼저 기도하고 나서 행동하라” (느1:1-11)

* 마음의 문을 열며:

- 기도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 사람과, 행동은 하는데 기도하지 않는 사람 중에 누가 더 나은가요? 정답은 ( ) 아닙니다.

* 말씀의 씨를 뿌리며:

- 느헤미야는 현실에 그저 안주하지 않았습니다.(1절, 11절, 2-3절)

- 느헤미야는 뜻을 두고 진중하게 기도하였습니다.(4절; 느2:1, 4)

- 하나님은 있는 듯 없는 듯 사람을 통해 일하십니다.(느2:2, 8)

* 삶의 열매를 거두며:

- 느헤미야 이야기가 성경에 있는 이유: 스룹바벨은 성전의 재건, 느헤미야는 성벽의 재건, 에스라는 영적 갱신을 이끌었다면 한가지 빠진 것이 있습니다. 아직 예루살렘에는 ( )이 없습니다.

- 코로나19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성벽을 재건’하는 것을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우리는 어떻게 이 시대 속에서 신앙을 행동으로 옮길 수가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