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일예배

성령행전

성령행전 (행1:1-11)


* 믿음은 명사가 아니라 동사입니다. 믿음은 사상이나 이념이 아니라 행동입니다.

* 사도행전은 성령을 받은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를 보여주는 '성령행전'입니다.

* 우리의 꿈은 사도행전의 주인공들처럼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삶입니다.

  이를 위해 오늘의 본문과 사도행전에서 우리가 새겨야 할 교훈은 무엇일까요?

1) 동상이몽이 아니라 주님의 꿈을 우리도 꾸어야 합니다.  (3,6절)

* 성령의 사람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꿈꾸고 말하였습니다. (행8:12; 14:22; 20:25; 28:33)

* 우리는 민족이나 정파 보다도 더 넓은 하나님 나라의 큰 꿈을 꾸어야 합니다. (요18:36)

2) 언제(When)나 왜(Why)라는 질문 보다는 무엇(What)을 해야 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7-8절)

* 우리의 사명은 예수님의 증인이 되는 것입니다.

* 성령이 주시는 권능이란 고난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11:28-30; 8:1-2; 11:19-20)

숙제:

1. 예수님의 증인으로서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습니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privacy 입니까, 아니면  accountability 입니까?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하시는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2. 내가 이 시기에 '무엇'을 해야 할지 결심해 보시고 그것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Being the Witnesses of Christ

"Being the Witnesses of Christ" (Acts 1:1-11) - P. Seung Kim, Nov. 1, 2020


Outline of Acts (Sequel to the Gospel of Luke)

• Acts 1-7 = The Word growing and spreading in Jerusalem
• Acts 8-12 = The Word growing and spreading in Judea and Samaria
• Acts 13-28 = The Word growing and spreading to the end of the earth

Introduction
• The main point is that because Jesus has given his Spirit in his _ _ _ _ _ _ _ _ _, we are to be his _ _ _ _ _ _ _ _ _ until his return in glory.

1) The _ _ _ _ _ to be witnesses
• Jesus promises to send the Holy Spirit soon. They Holy Spirit gives them the _ _ _ _ _ to be witnesses of Christ.
• The apostles are _ _ _-witnesses of Christ. There is power in their _ _ _ _ _ _ _ _ _ (Acts is full of sermons). They perform signs as God's confirmation of their testimony.
• We are not eye-witnesses, but we are _ _ _-witnesses. The same Spirit who was with the Apostles and wrote their testimony is with us.

2) The _ _ _ _ _ _ _ _ _ for witnesses
• The Spirit is given to the church because Jesus was _ _ _ _ _ _ _ _ _ (v.9). The cloud was a sign of _ _ _ _ _ (Acts 2:33). Jesus went up to take his rightful place as the _ _ _ _.
• The assurance for witnesses is that what we do is not a lost cause. Jesus will come back in glory, just as he was taken up (v.11).
• We _ _ _ _ for the return of Jesus. Meanwhile, we have a _ _ _ _ _ _ _ to spread and
_ _ _ _ _ to reach. Jesus is physically not here, but he did not leave us on our own.

Conclusion

하나님의 어린양

하나님의 어린양 (요1:29-34)

요한복음의 기록 목적은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임을 믿게 하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함이다. (요 20:31)

*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 예수님은 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셨는가?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마 3:15)

 -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요 1:31)

 - 유대인들에게 친숙한 양(lamb) (민 28:3-4, 9-10)

* 어린 양은 속죄와 희생을 의미한다. (레 4:32-35)

* 어린 양 되신 메시야 (창 22:7-8, 출 12:3-7, 민 26:16-19, 사 53:6-8)

* 양은 어디에 있는가?

 -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요 1:29)

* 단 한 번의 제사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심
  (히 7:27, 9:12)

* 내 죄를 고백하고 예수님을 나의 구세주로 받아들이라. (벧전 1:18-19, 골 1:13-14, 요 3:36, 갈 2:16, 계 7:13-14, 계 7:9-10, 계 15:3-4)

숙제

1. 예수님을 영접하고 그 분의 다스림을 받아 살아가기

2. 매일 그리스도의 보혈로 자신의 죄가 정결케 되도록 회개하며 기도하기

3. 이웃에게 내가 믿는 예수님을 소개하기

기도하세요

기도하세요 (눅11:1-13)


* 모든 종교에는 다 기도가 있지만 기독교에서 기도는 타종교와 좀 다릅니다. 자신의 뜻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 기도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타나는 주님의 교훈을 통해 기도의 본질을 알고 우리가 무슨 기도를 어떤 자세로 드려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기를 원합니다.

1. 우리는 기도할 때 내가 어디에 속한 사람인지를 알고 기도해야 합니다. (기도자의 정체성)
* 제자들은 자신의 정체성과 소속감을 기도를 통해 확인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 주님은 주기도문을 통해 '내'가 아니라 ‘우리’라는 생각을 가지고 기도해야 할 것을 가르치십니다.
* 누가복음에는 특별히 기도를 강조하는 기록이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 아버지와 연결되어 함께 교제하기를 즐겨하셨기 때문입니다.
(눅 3:21; 5;15-16; 6:12; 9:18; 9:29; 10:17-21; 11:10; 22:39-46; 23:34; 23:46)

2. 무엇을 기도할지가 어떻게 기도하는가보다 더 중요합니다. (기도의 내용)
* 어떻게 기도하는가에 대한 방법 보다는 기도의 내용에 무엇이 담겨 있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의 핵심은 “Your Kingdom Come” 입니다.
* 힘들고 어려운 일이 우리를 찾아올 때 그 길을 쉽게 피해가기 보다 어려움을 통해서도 하나님이 높임을 받으시고 하나님의 통치가 상황 속에서 나타나게 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3. 우리가 어떤 자세로 기도해야 할지를 알아야 합니다. (기도의 실천)
* 5-13절까지 이어지는 예화들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간청함과 반드시 응답하실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기도하라는 뜻입니다.
* 가장 아름다운 기도는 자신을 위한 기도가 아닌 ‘타인’을 위한 기도입니다.
* 결국 우리가 구하고 찾고 두드려야 할 가장 좋은 것은 “성령님의 도우심”입니다. 성령이 우리와 함께 하시면 우리는 어떤 상황 속에서도 승리하고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됩니다.
* 일상의 기도 속에서 ‘성령의 충만하심’을 구하십시오.

숙제:
* 매일 기도하는 시간을 정하시고 그 시간을 10분만 늘려 보세요. 그리고 하나님이 하시는 말씀을 듣는 시간을 더 가져 보세요.
* 나의 기도 속에서 바뀌어야 할 기도의 내용은 무엇인가요? 내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려면 어떻게 기도해야 할지 노트에 기록하며 기도하십시오.

때가 찼다

때가 찼다 (마가복음 1:14-15)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여 이르시되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1. 때가 찼습니다(The time is fulfilled).

* 하나님이 작정하신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천국)가 가까이 왔습니다.
* 세례 요한이 옥에 갇히고 그의 사역이 끝나면서(14절) ‘율법과 선지자의 시대’ 곧 구약 시대가 끝나고, 하나님 나라의 왕 메시야의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눅16:16).

* 이 시대, 곧 메시야의 초림부터 재림까지의 이 기간을 성경은 ‘말세’(마지막 때)라고 부릅니다(히1:1-2, 행2:17, 벧전1:20, 요일2:18).
  종말의 시계는 이미 움직이고 있습니다.
*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하나님의 백성과 교회는, 어느 날 예수께서 다시 오실지는 알 수 없지만 어느 순간에라도 오실 수 있다는 재림(인류 종말, 최후 심판)의 긴박성 속에, 깨어 기도하며 살아야 합니다(마24:42, 벧전4:7).

* 여러분은 어떻게 살고 있습니까?(마24:36-39).

회개하고
2. 회개하십시오(Repent).
*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 왕이신 예수님의 통치에 나의 삶의 모든 영역을 맡기고 복종하며 사십시오.
  여러분의 삶의 모든 영역에 천국이 임할 것입니다.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
3. 복음을 믿으십시오(and believe in the gospel).
* 불신자가 복음을 믿으면, 구원을 받게 됩니다(행16:31).
* 신자가 복음을 믿으면, “하나님의 능력을 따라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는 삶을 즐거이 살아가게 됩니다(딤후1:8).
* 복음을 소리 내어 선포해봅시다.

4. 숙제
➀초대교회 성도들의 인사말은 ‘주여 오시옵소서’(마라나타) 였습니다(고전16:22, 계22:20). 
* 우리도 곧 다시 오실 우리 왕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며, 임박한 종말의식의 긴장 속에 깨어 기도하며 삽시다.
➁복음을 믿습니까? 복음을 전하며 삽시다(롬1:16).
* 복음을 믿음으로 살아내면서, 자녀들에게 복음을 전합시다.
* 그리고 코로나로 불안, 두려움, 답답함, 외로움 속에 살아가는 이웃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합시다.
* 말세의 불을 당기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의 재림과 심판 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설 때에 부끄러움 없이 설 수 있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회개하라

회개하라 (마태복음 4:17)

이때부터 예수께서 비로소 전파하여 이르시되 회개하라

1. 회개하십시오.
* 예수께서 “회개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회개하십시오.
* “나도 회개해야 합니까?”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실 것입니다.
  맞습니다. 여러분도 회개해야 합니다.
* 지구상의 78억 인구, 곧 신자, 불신자 모두 회개해야 합니다.
  불신자들이 회개하면, 구원을 얻습니다.
  신자들이 회개하면, 신앙의 오류들을 고치면서 예수님을 닮아가는 성숙의 길을 걷게 됩니다(계2:1-5, 3:14-19).
* 세상과 세상 임금 사탄은 “당신은 제법 좋은 사람이다”고 속삭일 것입니다. 그러나 속지 마십시오.
* 회개가 필요 없는 분은 오직 예수님 한 분뿐입니다.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하시니라

2. 왜 회개해야 하나요?
*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천국이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 “천국” 곧 “하나님의 나라”는 왕이신 하나님의 주권적 통치
  일차적으로 의미합니다.
* 하나님의 아들 만왕의 왕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심으로 천국이 이 세상에 왔습니다.
* 그러므로 회개하십시오. 그래야 천국 백성이 될 수 있습니다.

3. 무엇을 회개해야 하나요?
* 우리는 창조주가 아니라 피조물이며, 왕이 아니라 백성입니다.
* 나는 백성이지 왕이 아닌데, 내가 내 삶의 왕(주인)이 되어 내 육신의 욕망대로 산 것이 죄입니다. 그 죄를 회개하십시오.
* 그리고 그 죄를 통해 파생된 수많은 죄들을 회개하십시오.

4. 숙제
➀백성인 내가 왕인 것처럼 내 삶의 주인이 되어 내 맘대로 살았던 죄를 회개하십시오.
➁그리고 내 삶의 모든 영역, 곧 가정, 자녀교육, 입, 시간, 돈 사용, 직장 등을 모두 왕이신 예수님의 통치 아래 두고 매사에 순종하는 삶을 사십시오.
* 그리하면 여러분의 삶의 모든 영역에 천국이 임할 것입니다.
* 마13:1-23에 보면, 씨 뿌리는 자의 비유가 있습니다.
➀여러분이 오늘 말씀을 듣고 반응 없이 지나간다면, 여러분은 ‘악한 자’ 마귀에게 ‘천국 말씀’을 빼앗기는 ‘길가’입니다.
➁여러분이 오늘 말씀을 듣고 잠시 기뻐하지만, 시련 많은 세상에서 곧 시든다면, 여러분은 ‘흙이 얕은 돌밭’입니다.
➂여러분이 오늘 말씀을 듣고 오래 간직하기는 하지만,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막혀 결실하지 못한다면, 여러분은 ‘가시떨기’ 밭입니다.
➃여러분이 오늘 말씀을 듣고 깨닫고 지켜서 결실을 맺는다면, 여러분은 ‘좋은 땅’입니다.
* 여러분 모두 ‘좋은 땅’이 되어서, 왕이신 예수님을 모시고 이 땅에서도 천국을 사는 복된 백성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The Coming of the Kingdom

"The Coming of the Kingdom" (Mt. 4:12-17) - P. Seung Kim, Oct. 4, 2020


Outline of the New Testament • Gospels and Acts
 • Pauline Epistles
 • General Epistles
 • Revelation


Introduction
 • The main point is that because Jesus is bringing the kingdom of _ _ _ _ _ _, we need to
_ _ _ _ _ of our sin and trust in him.


1) The call to _ _ _ _ _ _ _ _ _ _ • What is repentance? It is more than saying sorry. It is conscious _ _ _ _ _ _ _ away from sin
toward God.
 • Jesus directs this call to repentance to “the people dwelling in _ _ _ _ _ _ _ _” (v.16).
 • Jesus knows and is _ _ _ _ _ _ _ _ _ _ their sin.
 • In Christ, forgiveness of our sin is _ _ _ _ _ _ _ _ when we confess our sins.


2) The coming of the _ _ _ _ _ _ _ • Jesus calls everyone to repent, “for the kingdom of heaven is at hand” (v.17).
 • The kingdom of heaven is the new _ _ _ _ _ _ _ _ (new heavens and new earth).
 • The urgency to repent is that with the kingdom of heaven nearing, the final
_ _ _ _ _ _ _ _ is coming as well.
 • Jesus was preaching this message to signal that he came to _ _ _ _ sinners, not punish them
(v.23 – Jesus went “proclaiming the _ _ _ _ _ _ of the kingdom”).
 • Being the citizens of the kingdom of heaven shapes our entire _ _ _ _ _ _ _ _ _


Conclusion
The kingdom of heaven is here, but not yet in full. It will be when Jesus returns. Until then, let us keep
on repenting of our sins, trusting our King Jesus Christ.

여호와의 사자

여호와의 사자 (말3:1)

* 말라기서는 “메시아가 오실 때, 그 길을 준비하는 사자”가 있다고 예언하고 있습니다.

 바로 세례요한입니다.

(말 3:1)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라.

1. 이 사자(messenger)는 언약의 사자를 위해 일했습니다.  

① 원래는 제사장이 하나님께 보냄 받은 사자였는데, 이들은 자기 사명을 감당치 못했고, 언약을 깨뜨렸습니다 (말 2:7-8).
② 그래서, 하나님이 새로 보내신 것이 새언약의 사자인 예수님입니다.
③ 그리고, 이 새언약의 messenger를 섬기고, 미리 준비하는 messenger가 세례요한입니다.

(말 3:1)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2. 주의 길을 준비했습니다.
세례요한이 예수님 앞에 보낸 사자였습니다(마 11:10).
이 messenger의 역할은 왕의 길을 예비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길은 마음의 길입니다.

그의 사역은
①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마음속의 어둠
②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교만과 비교의식
③ 굽은 것이 곧아지고- 굽은 마음
④ 험한 길이 평탄하여지고- 나쁜 경험과 쓴뿌리
⑤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게 하는 사역이었습니다(눅 3:6).

(말 4:5-6) ...내가 선지자 엘리야를 너희에게 보내리니, 그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3. 엘리야의 심정으로 일했습니다.

요한의 겉모습: 약대 털옷과 가죽 허리띠
엘리야의 겉모습: 털이 많고, 가죽 허리띠

① 엘리야의 심령과 능력으로 사역
② 돌아오게 하는 사역

Secured for the Day of the Lord

“Secured for the Day of the Lord” (Malachi 3:13-4:6) - P. Seung Kim, Sept. 27, 2020

Outline of Malachi
• Malachi 1:1-5 – First dispute about God’s love for Israel
• Malachi 1:6-2:9 – Second dispute about true worship
• Malachi 2:10-16 – Third dispute about covenantal unfaithfulness
• Malachi 2:17-3:5 – Fourth dispute about the inevitable coming of justice
• Malachi 3:6-12 – Fifth dispute about the proper response to the Lord’s faithfulness
• Malachi 3:13-4:6 – Sixth dispute about the reward for faithful service

Introduction
• The main point is that because our _ _ _ _ _ _ _ on the Day of the Lord is secured in _ _ _ _ _, we can prepare for and look forward to that day.

1) Two _ _ _ _ _ _
• Two distinct groups are the _ _ _ _ _ _ _ _ _ and the _ _ _ _ _ _.
• The wicked say that it is _ _ _ _ to serve God (v.14).
• The righteous are those who _ _ _ _ God and _ _ _ _ _ his name (v.16-18).
• It is not true that those who don’t serve God will get away with their ways forever. One day, God will show clear _ _ _ _ _ _ _ _ _ _ _ between the righteous and the wicked.

2) Two _ _ _ _ _ _ _ _
• The day is coming when the difference between the righteous and the wicked will be very clear in two different _ _ _ _ _ _ _ _ (4:1-3).
• God is working and warning through his _ _ _ _ _ _ _ _ _ to bring people as his children (4:5-6).
• That prophecy of Elijah in 4:5 is fulfilled in _ _ _ _ the _ _ _ _ _ _ (Luke 1:16-17).
• In the first coming of Jesus, he was coming to _ _ _ _ sinners, not judge.

Conclusion
Just as the Old Testament Christians waited for the first coming of Jesus, we are waiting for the _ _ _ _ _ _ of Jesus. As we wait, know and be assured that our obedience and service in Christ is not in _ _ _ _ (1 Corinthians 15:58-59).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는 사랑의 하나님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는 사랑의 하나님 (습3:17)

* 여러분께서는 아래의 명제에 한 가지라도 동의를 하시는지요?

- 구약의 주제는 심판이고 신약의 주제는 구원이다.

- 구약에는 복음이 없고 신약에는 복음이 있다.

- 구약의 하나님은 진노의 하나님이고 신약의 하나님은 사랑의 하나님이다.


만약 그렇다면 당신은 구약을 제대로 _______ 하지 못하신 것입니다.

구약의 주제는 심판이 아니라 __________ 입니다.

구약의 하나님 역시 사랑의 하나님이십니다.


* 오늘 본문에 나타나는 사랑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YHWH, your God)

-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In your midst)

-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Mighty one who will save)


* 사랑의 하나님은 우리에 대해서 어떤 마음을 가지고 계십니까?

-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잠잠히 사랑하십니다(시 8:3-4; 눅 15:20)

- 즐거운 노래를 부르며 기뻐하십니다.


*적용과 숙제:

이번 주에 스바냐 3장17절을 암송하세요.

만일 외우기가 어려우시면 매일 스바냐 찬양을 부르십시오.

The Day of Rejoicing

“The Day of Rejoicing" (Zeph. 3:14-20) - P. Seung Kim, Sept. 20, 2020

Outline of Zephaniah
• Zephaniah 1:1-2:3 – Introduction and Judgment against Judah and the world on the Day of the Lord
• Zephaniah 2:4-3:8 – Judgment against nations and Judah on the Day of the Lord
• Zephaniah 3:9-20 – Salvation for God’s people on the Day of the Lord

Introduction
• The main point is that because God _ _ _ _ _ _ _ _ over us in Jesus, we can rejoice in him _ _ _ and on the _ _ _ of the Lord.

1) A _ _ _ _ to rejoice
• God’s people are called to rejoice (v.14). This comes as surprise in light of what we read in Zephaniah 1:1-3:8 (the Day of the LORD as the day of _ _ _ _ _ _ and total judgment).
• That day is also the day of rejoicing for God’s people. How? God is with his people (v.15).
• This is fulfilled in Christ (His names were _ _ _ _ _ _ _ _ and _ _ _ _ _).
• What should be our response to knowing and believing this? Rejoice! Rejoice, even when there is not much to rejoice about because it is based on God and what he has done for us in Jesus.

2) A God who _ _ _ _ _ _ _ _ over us
• God promises to rejoice over his people (v.17 – like a _ _ _ _ _ _ _, a _ _ _ _ _ _ _, and a _ _ _ _ _ _).
• God shows his love to those who don’t deserve to be loved (v.19). He does this because he is that kind of God, not because he has to.
• God does this by sending Jesus Christ “who for the _ _ _ that was set before him endured the cross, despising the shame, and is seated at the right hand of the throne of God” (Hebrews 12:2).
• What we see now is not the end of story. Keep singing and rejoicing!

Conclusion
For the Old Testament saints, they trusted in the Savior to _ _ _ _. For us, we trust in the Savior that _ _ _ _ and will _ _ _ _ back. On that day, it will be a wedding between Christ and his bride.
For now, we long to gather together to sing praise and rejoice in the Lord in the same building. But more than that, we long to see the final day when we will rejoice in God _ _ _ _ _ _ _.

 

도시를 사랑하시는 선교의 하나님

도시를 사랑하시는 선교의 하나님 (욘4:1-11)

* 들어가면서:

- 요나서가 구약성경에서 차지하는 큰 의미가 있다면 이방민족을 향한 최초의 선교사로 부르심을 받았다는 데에 있 습니다. 하나님의 소명을 받고도 순종하지 않는 요나의 삶과 그의 치기 어린 불평에도 친절히 응대해 주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통해 우리가 얻어야 할 교훈은 무엇일까요? 4장에 나타나는 하나님의 세 가지 질문을 통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 하나님의 세 가지 질문에 나타나는 영적인 교훈

1. "네가 성내는 것이 옳느냐?" (4절)

=> 어설픈 선민의식과 불의한 분노를 버려야 합니다.


2. "네가 이 박넝쿨로 말미암아 성내는 것이 어찌 옳으냐?" (9절)

=> 소소한 기쁨에는 만족하면서 주님의 크신 뜻을 놓치고 사는 우리의 삶을 회개해야 합니다.


3. "하물며… 내가 어찌 아끼지 아니하겠느냐?" (11절)

=> 하나님의 뜻은 모든 민족에게 구원의 복음이 전해지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 적용과 기도:

- 편협하고 자기중심적인 신앙에 갇혀서 하나님 계획을 가두어 버리는 일이 없게 하옵소서.

- 나와 가족을 위해 사용하는 물질과 시간 보다 열방의 구원을 위해 사용하는 물질과 시간이 더 많아지게 하옵소서.

- 우리 교회가 안디옥 교회처럼 베이지역을 섬기고 열방의 구원을 위해 섬기는 베이스캠프가 되게 하옵소서.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강같이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강같이 (암5:21-27)

*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와 성경이 말하는 정의와 공의

1. 선지자 아모스의 특징 (암7:14-15)

- 기록을 남긴 선지자로서는 1세대 선구자에 속함 (주전760년)
- 선지자학교를 나온 정식 선지자가 아님. 그는 목자이면서 농업을 하는 비즈니스맨임.
- 그는 남유다에서 북이스라엘로 부르심을 받아 타국에서 사역을 한 일종의 단기선교사였음.

2. 선지자 아모스가 경험한 북이스라엘의 상황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암2:6-8)
 "성문에서 가난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도다…"  (암5:12)
 "상아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 켜며…"  (암6:4)
 "이곳은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암7:13)
- 결과적으로 벧엘(하나님의 집)이 벧아웬(사악한 집)으로 변함  (호4:15)


3. 선지자 아모스가 외친 메시지의 핵심

* 예배는 장소를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_____ 과 만나는 것입니다. (21-23절)
* 하나님의 뜻은 정의와 공의가 사회 속에 흐르는 데에 있습니다. (5:24절)

4. 적용과 숙제:


* 잘못된 동기로 나아가는 예배는 드리지 않음만 못합니다. 예배당으로 갈 수 없는 이 상황 속에서 어느 때보다 우리가 예배자로 살아가는 마음의 동기를 점검해 보십시오.

* 삶의 현장에서 정의롭지 못한 결과로 얻은 것을 하나님께 바치면서 복을 바라는 것은 북이스라엘의 길을 가는 것입니다. 정의와 공의를 실천하십시오.

Putting Heart into Obedience

“Putting Heart into Obedience" (Amos 5:18-27) - P. Seung Kim, Sept. 6, 2020

Outline of Amos
• Amos 1-2:6 – Introduction and prophecy of judgement against various nations
• Amos 2:7-6 – Prophecy of judgment against Judah and Israel
• Amos 7-9 – Prophetic visions of judgment and salvation

Introduction
• The main point is that by _ _ _ _ _ in Jesus, we can please God with our _ _ _ _ _ _ _ _ _,
in our _ _ _ _ _ _ _ and _ _ _ _.

1) What does the passage _ _ _?
• Amos 5:1-17 – God calls Israel to repent and return to God.
• Amos 5:18-20 – God tells them they are not safe from the _ _ _ _ _ _ _ _ _ _ on the day of the LORD.
• Amos 5:21-27 – Israel’s obedience had no hearts in them.
o V.21-23, 25-27 – God rejects their _ _ _ _ _ _ _ (God uses strong language). This kind of worship is not just empty, but offensive to God.
o V.24 – Their empty worship is shown in their _ _ _ _. By not loving their
_ _ _ _ _ _ _ _ _, they showed that they have no love for God.
• God sees their _ _ _ _ _ _. The consequence is that Israel will be exiled (v.27).

2) How does the passage _ _ _ _ _ to us?
• The Israelites and the Pharisees serve as _ _ _ _ _ _ _ for us in our worship and life.
• As we are not able to gather at church building to worship together, it is a good time to consider:
o Our worship – Have we become indifferent in our worship? Have we at times only go through the motions, while our hearts are far from God?
o Our life – Do we live lives that reflect our worship on Sunday? Have we confessed love for God, while neglecting to love our neighbors?
• The good news for us is that our hope lies in, not in our hearts or obedience, but in Jesus Christ and his _ _ _ _ _ _ _ _ _.

Conclusion
Because of Jesus, we can look forward to the day of the LORD, not as darkness, but light. Look to him and listen to his Word, as you seek to obey out your heart.

사랑이 율법을 이긴다 (호2:19-20)

“사랑이 율법을 이긴다” (호2:19-20)

1. 호세아가 살던 시대상: 선지자 호세아가 살고 있던 시대는 경제적, 군사적으로 평온의 시대, 번영의 시대였지만, 공의와 정의를 찾아볼 수 없는 시대였으며, 종교적으로는 우상숭배와 음란으로 가득하였습니다.

2. 호세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메시지와 그 메시지를 주신 이유: 호세아에게 임한 하나님의 음성은 이 나라가 여호와를 떠나 크게 음한하기 때문에 호세아 너는 음란한 여자를 맞이하여 음란한 자식을 낳으라는 말씀이었습니다.

3. 호세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고멜을 맞이하여 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 세 자녀를 낳았으며, 하나님께서는 이 세 자녀의 이름을 직접 지어 주셨는데, 이스르엘이라는 이름을 통하여 아합 왕조의 자손인 이스르엘의 피를 예후의 자손들에게 갚으며 이스라엘을 심판하시겠다 하시며, 로루하마는 긍휼을 받지 못하였다는 뜻이며, 로암미는 내 백성이 아니다는 뜻입니다.

4. 그런데 고멜이 호세아와 세 자녀를 버려두고 집은 나갔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호세아에게 그런 아내 고멜을 다시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시며,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다른 신을 섬기고, 건포도 빵을 좋아했더라도 내가 그들을 사랑했듯이, 너도 집 나간 고멜을 다시 사랑해야 한다고 말씀하십니다.

5. 하나님께서는 호세아 2장에서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에게 어떤 행동을 하실 지 말씀하십니다. 마치 부부의 신의를 배반당한 남편이 아내에게 복수의 다짐을 하는 것처럼, 그 여인이 집을 떠나 고생하다가 이전이 더 나았다는 고백을 하며 본 남편에게 돌아오길 바라셨다가, “그러므로” 그 여인을 광야로 데려가 말로 위로하며, 다시 포도원을 돌려주고, 아골골짜기를 소망의 문으로 삼아주겠다 말씀하십니다.

6. 그리고 공의와 정의와 은총과 긍휼히 여김과 진실함으로 이스라엘에게 다시 장가를 들어 영원히 살되 그제야 이스라엘이 여호와를 알게 되겠다 말씀하십니다.

7. 하나님 마음 안에 이스라엘을 놓지 못하지며 버리지 못하시며, 이스라엘을 향한 긍휼이 속에서 온전히 불붙듯 한다고 고백하시며, 이는 내가 하나님이요, 사람이 아님이라 말씀하십니다.

8. 그렇습니다. 그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이런 사랑을 하실 수 있습니다. 죄의 당연한 댓가는 심판이요, 죽음인데, 그 하나님의 사랑이 율법을 이기는 사랑이 되어 이스라엘을 버리지 아니하시고 다시 결혼하시며, 집 나갔던 아내를 다시 사랑하여 아내로 맞이하는 모습을 보여주십니다.

9. 그 사랑 때문에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습니다. 그 사랑이 우리와 하나님의 관계를 회복시키셨습니다.

10. 우리 안에 율법을 이긴 사랑이 다시 한번 새겨지는 시간이 되기를 소원합니다.

11. 내가 바로 율법을 이긴 사랑이 필요한 사람입니다. 우리 주변에 깨어진 관계가 있습니까? 모든 것을 회복시키는 그 사랑으로 우리의 깨어진 관계가 회복되시길 축언합니다.

Love That Will Not Let Us Go

"Love That Will Not Let Us Go" (Hos 2:2-23) - P. Seung Kim, Aug 30, 2020

Hosea 2:2-23 “Love That Will Not Let Us Go”

Outline of Hosea (mainly to the Northern Kingdom of Israel)
• Hosea 1-3 – Hosea’s marriage to Gomer reflecting God’s covenant with Israel
• Hosea 4-14 – Prophecy against and for Israel

Introduction
- God uses Hosea’s _ _ _ _ _ _ _ _ to Gomer to show, first, his relationship with _ _ _ _ _ _, and then, with us.
- The main point is that because of God’s _ _ _ _ _ _ _ _ _ and _ _ _ _ _ _ _ love in Jesus, we are secured as his people despite our _ _ _ _ _ _ _ _ _ _ _ _ _ _.

1) The _ _ _ _ _ _ _ _ _ _ _ of unfaithfulness
• Gomer commits adultery, as well as idolatry. Gomer’s adultery reflects Israel’s idolatry.
• The consequence of unfaithfulness is not divorce, but _ _ _ _ _ (Leviticus 20:10). As for Israelites, the consequence is covenant curse (Hosea 1:4-9 – the names of the children).
• We are like Gomer. God holds us accountable for our unfaithful hearts.
• Yet, God’s desire is to _ _ _ us back.

2) The _ _ _ _ _ _ _ _ _ _ of the faithful One
• God expresses his commitment by making many _ _ _ _ _ _ _ _.
o V.14-15 – Bring back good memory (_ _ _ _ _ _ _ _ _ _) and replace bad memory (the Valley of _ _ _ _ _, which means _ _ _ _ _ _ _)
o V.16-17 – Protect and provide as “My Husband”
o V.18-20 – Betroth forever (like renewing their wedding vows)
o V.23 – A reversal of curse symbolized by new names for children.
• God wants to _ _ _ _ _ _ _ _ _ with the Israelites.
• These promises are fulfilled in Christ (Romans 5:6-8).

Conclusion
This story is meant to show us our _ _ _ _ _ _ _ _ _ _ heart toward God. It also shows God’s steadfast love in Jesus that will not let us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