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회복을 원한다면, 지금 해야 할 일은? (슥8:14-17) - 김인철 목사

“통곡의 벽”은 유대인들에게 상징적인 장소입니다. 그곳은 예루살렘 성전의 서쪽 벽이 무너진 잔해입니다. 유대인들에게 있어서 성전은 그들의 삶에 정체성이며 가장 중요한 장소입니다. 그러나 그 성전은 1차로 바벨론에 의해서, 2차로 로마에 의해서 무너졌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통곡의 벽 앞에서 성전을 다시 세울 날만 기다리고 눈물을 흘리고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성전이 회복되면, 하나님의 영광이 다시 유대인을 중심으로 “회복”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오늘 우리가 나눌 스가랴 선지자는 1차 바벨론에 의해서 무너진 성전을 재건하는 일에 대한 필요성을 선포하며 격려하는 내용 입니다. 그리고 동시에 “진정한 회복”은 성전 재건이 아닌, 삶의 방향성을 회복하는 것임을 말씀합니다.

1. 회복을 원한다면, 하나님이 나의 삶에  주인 임을 인정하십시오.
하나님은 항상 이스라엘 백성들을 지켜보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징계와 은혜는 끊임없이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하셨다는 증거가 됩니다. 하나님은 모든 역사와 우리의 삶을 살피시는 주인이십니다.

2. 회복을 원한다면, 오늘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내십시오.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복음의 핵심을 믿는 성도라면, 복음적인 삶을 살아야 합니다. 지금, 해야 할 일은 교회 안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 밖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내는 것입니다.

3. 회복을 원한다면, 다시 오실 주님을 열망 하십시오.
스가랴서는 메시야에 대한 예언들이 많이 나오는 성경 중에 하나입니다.
3:8 -- “싹” = 예수 그리스도 / 6:12 -- 싹이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리라
9:9 -- “겸손하여 나귀를 나심” -- 나귀타고 예루살렘으로 입성하신 예수님
그리고, 12-14장에서는 궁극적으로 메시야가 오셔서 완전히 회복하실 것임을 예언합니다. 주님의 다시 오심이 우리의 소망이 되어, 오늘의 고통을 견디며 예수님의 제자답게 살아내십시오.

숙제
경건한 삶의 회복을 위해서, 성경 통독, 기도하는 삶, 예배 드리는 삶에 더욱 열정을 가지고 참여해 봅시다. 그리고 삶의 현장인 가정과 일터에서 예수님의 제자답게 칭찬과 격려의 말로 샬롬을 실천해 봅시다.

하박국의 질문

하박국의 질문(합1:12-2:4) - 박성호 담임목사

* 우리 한국인은 질문하는 일에 유난히 인색한 민족이란 생각이 듭니다. 암묵적 집단 문화 속에서 ‘질문하는 사람은 위험 요소를 일으키는 사람’이란 편견이 우리에게 있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역사의 발전은 질문하는 이들을 통해서 이루어 졌습니다. 특별히 자신에 관한 질문이 아니라 공동체의 문제를 끌어 안고 살았던 한 인물의 삶을 오늘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자기 이름의 뜻처럼 ‘하박국’(끌어안다, 포옹하다)은 시대와 공동체의 문제를 끌어안고 하나님께 외쳤던 사람이었습니다. 그가 던진 두가지 질문을 생각해 보며 그의 질문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의 반응을 통해 우리가 붙들어야 할 교훈을 마음에 새기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I. 하박국의 첫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
Q.  ‘왜 내 기도를 듣지 않으시고 악인들이 정의를 왜곡하도록 내버려 두십니까?’ (1:2-4)
A.  ‘바벨론 군대가 오는 것을 놀라운 시선으로 지켜 보아라.’ (1:5-11)

II. 하박국의 두번째 질문과 하나님의 응답
Q. ‘어떻게 악하고 잔인한 바벨론 군대를 하나님이 사용하실 수 있습니까?’(1:12-17)
A. “비록 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2:3)

III. 시대의 아픔을 지켜보는 성도들이 가져야 할 교훈
*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2:4) = 견디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내가 내 파수하는 곳에 서며 성루에 서리라.” (2:1) = 책임지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욜2:28-32) - 박성호 담임목사

요엘서의 구조

1:1-20    심판예언 1      
1:2-7                         심판묘사(메뚜기 떼)
1:8-20                       회개와 기도의 요청

2:1-17    심판예언 2
2:1-11                       심판묘사(여호와의 군대)
2:12-17                     회개와 기도의 요청

2:18-32   회복예언 1
2:18-27                     이중 약속(대적과 유다를 향해)
2:28-32                     특별 약속

3:1-21     회복예언 2

3:1-16                       첫번째 약속 성취(대적이 물러감)
3:17-21                     두번째 약속 성취(유다의 회복)

그런데 일반적 선지서에 담긴 회복에 대한 약속 보다 한걸음 더 나아가는 특이한 점이 오늘 본문에서 발견됩니다. 그 특별한 약속은 무엇이며 우리가 붙들어야 할 교훈은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1. 하나님의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v.28).
* 만민은 ‘모든 육체’를 가리키며 태고의 저주를 푸시는 완전한 회복을 가리킵니다(창6:1-4; 행2:16-17).

2. 하나님의 영을 차별 없이 만민에게 부어 주신다고 약속하십니다(v.28-29).
* 자녀들, 늙은이, 젊은이 뿐만 아니라 남종과 여종에게도 주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고전12:13; 갈3:28).

3. ‘여호와의 날’에는 사람에게만 아니라 온 우주와 세상이 심판과 구원을 받게 될 것입니다(v.30-32).  
* 하나님의 구원은 개인 영혼의 구원을 포함하여 온 세상의 질서가 온전히 회복됨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포기하지 않으신다(호 2:14-23) - 박성호 담임목사

* 여로보암2세 통치 말부터 북이스라엘 멸망 시기(BC 750-710)까지 사역 했던 호세아의 삶은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의 깊이가 얼마나 큰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상징 행위(sign-act)였습니다. 행실이 단정치 못한 사람을 아내로 맞이하여 2남1녀를 낳는 동안 그의 아내가 보여준 모든 행동은 하나님을 향한 북이스라엘의 행동과 동일했습니다. 이스라엘이 자신의 불성실함에서 돌이키고 돌아오기를 바라는 하나님의 마음이 책 전체에 드러나고 있습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 2장은 북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두가지 로 표현되고 있음을 봅니다. 2장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마음을 깨닫고 저와 여러분의 신앙 생활을 하나님의 거울에 겸허히 비추어 보는 시간이 되기를 원합니다.

1. 하나님은 그에게서 완전히 마음이 떠난 배우자를 징계하시는 분이십니다(2-13절)
- 이성을 놓아버린 듯한 하나님의 발언과 태도에서 우리는 그분의 뜨거운 감정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2. 하나님은 그에게서 완전히 마음이 떠난 배우자를 다시 싸매시는 분이십니다(14-23절)
- ‘바알’에서 ‘이쉬’로 호칭을 바꾸시는 하나님이십니다(16절).
- ‘장가든다’는 표현을 세 번이나 사용하며 확인해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19-20절).
- 구약에서 하나님이 방황하는 자기 백성에게 남편이 되어 주시던 곳에 예수님께서 신랑이 되셔서 역사 속으로 걸어 들어오셨습니다. 예수님과 함께 달콤한 삶을 살아가십시오(눅5:33-34; 고후11:2).

* 적용을 위한 묵상:
“하나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이다. 영원히, 우리가 그분을 상대하지 않아도, 무시해도, 퇴짜를 놓아도, 멸시해도, 불순종해도, 그분은 변하시지 않는다. 우리의 악이 그분의 사랑을 줄어들게 할 수 없다. 우리의 선이 그분의 사랑을 더 커지게 할 수도 없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매하다고 잃는 것도 아니요 믿음으로 쟁취하는 것도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실패한다고 덜 사랑하시고, 성공한다고 더 사랑하지 않는다. 하나님의 사랑은 끝없는 사랑이다.”     - 맥스 루케이도, (예수님의 마음)

하나님을 부정하는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다

하나님을 부정하는 세상에서 믿음을 지키다 (단 1:1-9) - 조종연 목사

* 다니엘의 역사적 배경
- 요시야 왕 때에 태어나 유다 왕 5명의 통치기간 동안 살았고 여호야김 통치 시절에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감 (BC 605).
- 예레미야, 에스겔, 오뱌댜, 하박국 등과 동시대을 살고
세 나라(바벨론, 메대, 바사)에서 70년간 총리로 섬김.

* 주께서 유다 왕 여호와김과 하나님의 전 그릇 얼마를 그의 손에 넘기시매…(2절)
1. 나의 인생도 하나님의 주권 안에 있다.
- 하나님께서 그 일들을 허락하셨다.
- 역사를 그 분의 뜻대로 주관하고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주권을 배우고 인정하라 (사 55:11, 시 115:3).
- 아브라함 카이퍼, R.C 스프로울, 시 139:7-10
- 예수님의 십자가 사건

* …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8절)
- You become what you eat 당신이 먹는 것이 당신입니다.
2. 영적으로 무너지지 않기 위해 신앙의 보루 를 지켜라.
- 신앙의 기초를 무너뜨릴 유혹과 타협, 양보해서는 안 될 신앙의 원칙을 사수해야 한다.
- 내가 거부해야 할 나만의 왕의 진미와 포도주는 무엇인가?
-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라. 죄는 결코 그 자리에 멈춰있지 않다.
- 결단한 것을 미루지 말고 오늘 시작하라.

숙제
영적 건강을 지키기 위한 결단과 실천하기 (영적 건강 서약서 내용 중 최소한 하나)
나를 더럽히는 나만의 왕의 진미와 포도주를 끊어내기
성경 일독, 삶 공부, 목장, 사역에 참여하기

하나님의 영광, 다시 돌아오리라 (겔11:22-25; 43:1-5)

하나님의 영광, 다시 돌아오리라 (겔11:22-25; 43:1-5) - 박성호 담임목사

* 지난 주일 말씀에서 우리는 바벨론 포로 5년 차, 그발 강가에 있던 에스겔에게 찾아오신 하나님의 모습을 묵상해 보았습니다(겔1:1-2). 에스겔 8-11장의 내용은 약 14개월이 지난 후 다시 영광 중에 에스겔에게 나타나신 하나님께서 예루살렘의 현실에 대하여 보여주시는 환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겔8:1). 그리고 11장 후반부로 가면 하나님의 영광이 서서히 동쪽으로 사라지는 모습을 묘사합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왜 예루살렘 성전에서 떠나실 수 밖에 없었을까요? 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을 마음에 새겨 봅시다.

1.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을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로 인해 아파해야 합니다
* 점진적으로 성전을 떠나시는 모습 속에서 하나님의 마음을 느껴 보십시오.
= 지성소에서 문지방으로 (겔9:3), 문지방에서 동문으로 (겔10:4; 19), 동문에서 동쪽 산으로 (겔11:23)
* 왜 하나님은 성전을 떠나실 수 밖에 없었습니까? (겔8:5, 9-11, 14, 16)

2. 하나님의 영광은 그러나 다시 귀환하신다는 사실에 소망을 가져야 합니다
* 하나님의 영광은 영원히 떠나지 않고 다시 예루살렘으로 돌아오십니다(겔43:1-5).
* 에스겔 성전의 회복은(겔40-42) 역사 가운데 실현되지 않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종말에 완성될 것입니다(요1:14; 요2:19-21; 계21:16, 22-23; 고전3:16-17; 마5:16).

적용을 위한 묵상:
1. ‘현대인에게 하나님을 대신하는 확연한 우상은 재물과 자녀교육이다’라는 말에 당신은 얼마나 동의하시는지요? 물질과 자녀에 대한 나의 집착이 우상 숭배가 아니라는 증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2. 나는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단어를 너무 의미 없이 남발하고 있지는 않습니까? 그분의 영광을 세상에 온전히 반사하기 위하여 내가 가져야 할 자세는 무엇인가요?

바퀴 달린 하나님의 보좌

바퀴 달린 하나님의 보좌 (겔1:15-28) - 박성호 담임목사

* 에스겔 선지자는 혼란스러운 남유다 왕국의 말기에 태어나 청년시절에 여호야긴왕과 함께 바벨론에 끌려가(BC 597년) 생활하다가 그발 강가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 바벨론에서 활동하였습니다(겔1:1-3). 1장 4-28절에 묘사되는 이 놀라운 환상은 차마 인간의 언어로는 다 표현하기 어려운 형상으로 에스겔에게 다가옵니다. 하나님의 보좌를 받치고 있는 네 생물들에 대해 설명을 마친 선지자는 생물들을 받치고 있는 바퀴들에 묘사합니다. 번역의 어려움을 감안하더라도 정확히 묘사하기 불가한 이 하나님의 형상이 오늘 우리에게 전해주는 메시지는 무엇일까요? 주님이 주시는 교훈을 함께 찾아 봅시다.

1. 하나님의 영광은 세상의 모든 것을 초월하며 그 무엇으로도 온전히 설명할 수 없습니다.
* 우리는 인격이신 하나님과 교제하지만 그분을 정확히 묘사할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합니다(출20:4-6; 출32:4).

2. 하나님의 영광은 어디에나 계시며 고난 받는 자기 백성들의 삶에 기어코 찾아가십니다.   
* 하나님은 가실 방향이 정해지면 절대 뒤돌아서지  않는 분이십니다(15-21절).
* ‘깨어져 버린 그의 형상을 닮으신’ 하나님은 사람의 형편을 가장 잘 이해하시며 약속의 메시지를 가지고 우리에게 소망을 주시는 분이십니다(창1:26-27; 겔1:26-28; 창9:11-13).

적용을 위한 묵상:
* 힘든 환경 속에 갇혀 도저히 헤어나오지 못할 것 같은 절망에 사로잡히신 적은 없었나요? 그발 강가에 친히 찾아오시는 하나님의 영광을 묵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다시 힘을 내십시오.
* 어두운 심판의 먹구름 속에도 희미한 소망의 빛이 백성들에게 임합니다(28절). 심판 속에서도 긍휼을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에 감사하십시오.

꾸준하고 한결같으신 하나님

꾸준하고 한결같으신 하나님(렘25:1-5) - 박성호 담임목사

* 유다의 패망을 앞둔 가장 힘든 시기에 어려운 사명을 받아 선지자의 길을 걸어간 예레미야는 ‘눈물의 선지자’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렘9:1) 영적 감수성이 풍부한 사람이었습니다. 가장 힘든 시기에 소화하기 어려운 사명을 받아 소화하기 힘든 메시지들을 전해야 했습니다(렘7:16; 9:1; 11:14; 14:11-12; 15:1;20:7-8). 때론 우리에게도 소화하기 힘든 사명 때문에 눈물과 번민으로 보내야 하는 삶의 순간들이 찾아옵니다. 오늘 본문이 우리에게 주시는 도전과 함께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기억하는 이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선지자들에게 하나님은 꾸준한 마음으로 사명 감당하기를 요구하십니다(3절).
* 예레미야의 삶을 요약하는 한 단어가 3절에 등장하며 책 전체에 여러번 반복됩니다(렘7:13;11:7-8; 26:5; 29:19; 32:33; 35:14-15; 44:4).
* 예레미야의 신실함은 백성들의 충동적인 삶과는 대조됩니다(렘2:23-24, 36-37).

2. 선지자들에게 하나님은 그분의 신실하심을 날마다 기억하기를 요구하십니다(4절).
* 예레미야의 꾸준함은 하나님의 꾸준하심으로부터 나온 것이었습니다(예레미야애가3:22-23).
* 날마다 반복되는 하루, 날마다 떠오르는 태양이지만 주님은 우리에게 새로운 마음으로 일상을 맞이할 것을 요구하십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1. 요즘 당신을 지치게 하고 힘들게 하는 ‘하나님의 사명’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오늘 주님은 그런 나에게 어떤 마음가짐을 바꾸라고 말씀하시는지요?
2.  매일 새롭게 일상을 맞이할 수 있는 ‘영적 훈련’을 계속 하십시오. 우리가 롱런(Long-Run)할 수 있는 비결이 거기에 있습니다.

복음

복음(사52:7-10) - 손원배 목사

1. 복음은 무엇인가? 7절
* 복음은 “좋은 소식”(good news, gospel)이다.

2. 복음의 내용은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는 것이다. 7-9절
* 복음은, 죄와 죽음으로 황폐해진 땅에, 하나님이 왕으로 돌아오셔서 통치하신다는 소식이다.
* 구체적으로 말하면, 복음은 하나님께서 “다윗의 자손”으로 (사11:1-5) 동정녀를 통해(사7:14) 아기로 태어나(사9:6-7) 세상에 오셔서 왕이 되어 통치하신다는 소식이다(사52:7).
* 주전(BC) 7백 년경에 이사야 선지자를 통해 주신 하나님의 이 약속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왕으로 이 세상에 오심으로 성취되었다. 마1:21-23, 2:2, 4:17, 요18:36-37

3. 나는 복음을 들은 적이 있는가? 8-10절
* 죄와 사망 권세 아래 황폐한 삶을 살던 내가 복음을 듣고 기쁨이 넘친 날이 있는가?
찬송 285장(주의 말씀 받는 그날)의 “그날”이 있는가?
찬송 438장(내 영혼이 은총 입어)을 부르며 감격하여 눈물을 흘린 적이 있는가?
* 그날이 없다면, 내가 구원을 받았는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4. 숙제:
1) 구원 받지 못한 교인들:
* 죄의 노예가 되어 죽음의 길을 걷는 나를 구원하려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왕으로 오셨다. 이것이 복음이다.
* 지금 내 삶에는 누가 왕인가?
* 내가 왕이 되어 살던 죄를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왕으로 모시어 들이고, 그의 통치에 복종하며 살라.
이것이 (신앙 )생활이다.
* 민주주의는 신앙생활과 교회를 망치는 최대의 적이다.
* 내가 예수님의 통치에 복종하며 살면, 내 삶에, 그리고 가정과 교회에 천국이 임한다.

2) 구원 받은 성도들:
* 욕망과 죄의 노예가 되어 죽음의 길을 걷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아름다운 발이 되자. 사52:7, 롬10:13-15
* 복음을 맛본 사람들은 (복음 )을 전한다.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라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라(사43:15-21) - 박성호 담임목사

* 주님께서 마련하신 성찬의 자리에 나아가는 오늘입니다. 성찬식에서 우리가 마주하는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양’이시며(출12:1-3; 고전5:7-8) 기쁨으로 우리와 함께 교제하기를 원하시는 우리의 공급자이십니다. 우리는 성찬에 참예할 때 마다 주님이 우리를 위해 행하신 구원 사역을 떠올려야 하며 감사의 마음으로 우리와 교제하기 위해 초청하시는 부르심에 응답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 저와 여러분이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사랑에 뜨거운 마음으로 감격하며 나아갈 때 기억해야 할 사실은 무엇일까요? 오늘 본문 속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주님의 명령에 응답하며 성찬에 임하는 이 시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1. 과거의 실패와 슬픈 일들을 기억하지 말라(18절; 렘31:31-34; 히8:10-13)
* 우리에겐 과거가 중요할지 몰라도 하나님은 과거에 얽매이시는 분이 아니십니다.
*  새 언약을 주신 하나님께서 우리의 악행을 다시는 기억하지 않겠다고 말씀하십니다.

2. 과거의 영광스러움보다 더 놀라운 일이 있음을 기대하라(19-20절)
* 우리는 과거의 아픔 뿐만 아니라 과거의 영광스러움 조차도 다 잊어야 합니다.
* 우리는 환란 속에서도 희망을 놓치지 않고 계속해서 하나님이 일하고 계심을 보아야 합니다.

적용을 위한 묵상:
1. 주님이 다 용서하셨지만 나 스스로 용서하지 못하고 있는 죄악들은 무엇입니까? 성찬의 자리에 우리를 초대하시는 주님 앞에 모든 무거운 짐들을 다 내려놓고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2. 광야에 길을 만들고 사막에 강들을 내시겠다고 하는 주님의 약속에 의심하고 있는 나의 모습은 없습니까? 내 인생에 이루어질 ‘세번째 출애굽’(The Third Exodus)이 오늘 나에게 주는 희망의 소식은 무엇인가요? 감사와 기대로 성찬에 참예해 보십시오.